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자연로그를 계산하는 LN 함수를 배워본다. 자연로그란 밑이 자연상수 e 인 로그를 말한다.


밑이 상수 e 로 고정되어 있어 밑을 설정하기 위해 주어지는 인수가 필요치 않다.

이것이 기본 로그 함수( LOG )와의 구문상의 차이점이다


참고1 : 오일러 상수, 네이피어 상수로도 불리는 e 는 대략 2.71828182845904 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관련 링크 :

네이버 지식백과 - 수학 산책의 자연 상수 e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68951

위키피디아 - e 상수 : https://ko.wikipedia.org/wiki/E_(상수)

WIKIPEDIA - Natural logarithm : https://en.wikipedia.org/wiki/Natural_logarithm


엑셀 L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LN 함수는 전달된 인수로 밑이 e 인 log 를 계산한다.

구문 : LN( number )

인수 :

number : 로그 계산을 원하는 양의 실수


참고2 : e^x=y 라면, 자연로그 LN(y)=x 가 되고, e의 지수함수 EXP(x)=y 이 된다.


[그림1] LN 함수와 EXP 함수의 상관 관계[그림1] LN 함수와 EXP 함수의 상관 관계



엑셀 LN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LN( 1 )

사용 결과1 : 0


전달된 인수 1 을 결과로 얻기 위해 밑으로 사용되는 e 에 얼마의 지수를 사용해야 할지 반환한다.

결과는 0 으로 반환된다. 모든 수의 0 승은 1이기 때문이다. ( e^0 = 1 )


LN 함수는 log 의 밑으로 e 를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림2] 엑셀 자연로그 LN 함수 사용 예제[그림2] 엑셀 자연로그 LN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2 : =LN( 10 )

사용 결과2 : 2.302585093


10 이 LN 함수로 전달되었다. 이 수를 얻기 위해 자연상수 e 에 2.302585093 의 지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e ^ 2.302585093 = 10 이라는 것이다.


사용 예제4 : =LN( EXP(1) )

사용 결과4 : 1


LN 함수의 number 인수로 EXP(1) 의 함수식이 주어졌다. =EXP(1) 은 e^1 을 결과로 얻는다.

엑셀에는 상수 e 를 직접 수식에 사용할 수 없다. EXP 함수로 그 값을 얻어 사용해야 한다.

결국, EXP(1) 은 자연상수 e 를 LN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것과 같다.


이 e 를 얻기위해 로그의 밑으로 주어진 e 에 얼마의 지수가 필요한지 수식은 묻고 있다.

모두가 알듯, 결과는 1 이다. 모든 수의 1승은 자신의 수이기 때문이다. ( e^1 = e )


엑셀 LN 함수 오류 메시지

LN 함수를 사용하다보면 자주 만날 수 있는 오류이다.

- number 인수가 음수 이거나 0 이라면 #NUM! 오류 발생

- number 인수가 숫자가 아니라면 #VALUE! 오류 발생



엑셀에 포함된 여러개의 로그 계산 함수 중 자연로그를 계산하는 LN 함수를 배워보았다.

이 로그 함수의 핵심은 밑이 상수 e 라는 것이다.


또, EXP 함수와의 관계를 알아두면 두 함수 모두를 익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LOG10 함수로 상용 로그 계산하기

[엑셀 모바일] EXP 함수로 수학 상수 e 를 거듭제곱하기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