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게시물에 이어 남은 컴활 2급 실기 통계 함수를 살펴보겠습니다. 그 엑셀 함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MEDIAN, MODE, AVERAGEA, LARGE, SMALL, COUNTA, COUNTBLANK, COUNTIF

몇 안남았네요..  그리고 비슷한 함수들인것 같습니다. 쉬이 넘어 가겠는데요.


1. 엑셀 COUNTA 함수

정의: 공백값을 제외한 모든 값(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엑셀 COUNT 함수는 수치값의 개수만을 구합니다.)
형식: =COUNTA(값1, 값2, ....)
사용방법: =COUNTA(A1:A10)
사용결과: A1에서 A10의 값중 공백을 제외한 값들의 개수를 세어 반환합니다.


기출 예제: 교재대금의 미납자수[C11:F11]를 구하시오(컴활 2급 10회 C형).


기출 풀이: C11셀에 셀포인터를 놓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COUNTA(C3:C10)

입력후 채우기 핸들로 F10 셀까지 끌어 수식 복사합니다.
"미납" 은 문자열 입니다. 이를 세기위해서는 수치 값만을 세는 엑셀 COUNT 함수로는 안되겠지요. 해서 공백을 제외한 모든 값을 카운트할 수 있는 엑셀 COUNTA 함수를 사용합니다.


2. 엑셀 COUNTBLANK 함수

정의: 공백의 개수를 세는 엑셀 함수입니다.
형식: =COUNTBLANK(값1, 값2, ....)
사용방법: =COUNTBLANK(A1:A10)
사용결과: A1에서 A10의 값중 공백의 수를 세어 그 결과를 반환합니다.


3. 엑셀 COUNTIF 함수

정의: 조건과 일치하는 값(셀)의 개수를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형식: =COUNTIF(범위, 조건)
사용방법: =COUNTIF(A1:A10, "영진")
사용결과: A1에서 A10의 값중 "영진" 이란 값을 가진 셀의 개수를 셉니다.


기출 예제: 근무접수[C3:C11]가 70 이상 80 미만인 사람 수를 구하여 [D5]셀에 표시하시오.(컴활 2급 13회 E형)

- COUNT, COUNTIF, SUMIF 중 알맞은 함수를 선택하여 사용.


기출 풀이: D7 셀에 셀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COUNTIF(C3:C11,"<80")-COUNTIF(C3:C11,"<70")

70 이상 80 미만의 사람의 수를 세를 문제입니다. 근무점수가 70 ~ 79점인 사람의 수를 세는 문제인데 조건이 있기에 엑셀 COUNTIF 함수가 적합하지요. 먼저 80점 미만인 사람의 수를 셉니다. 여기에서 70점 미만인 사람의 수를 빼면 70이상 80미만인 사람의 수가 남겠지요. 잘 생각해 보세요..^^
엑셀 SUMIF 함수와 엑셀 COUNTIF 함수는 사용법이 같습니다. 수를 세는 것과 합을 구하는 것의 차이가 있을뿐.


* 이로써 컴활 2급 실기 통계 함수도 모두 끝이 나네요.. 수고들 하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