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함수 역시 컴퓨터활용능력(이하 컴활) 실기 1급, 2급, 3급 모든 컴활 실기 시험에 출제됩니다.

또 일상에서 수시로 사용되는 함수이기에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함수 중에 하나입니다.


굳이 분류하자면 이 엑셀 함수는 날짜와 시간 함수 중 시간 함수인데 이 함수를 포함하여 앞으로 다루게될 시간 함수 3가지가 앞에서 다루었던 날짜 함수 3가지와 아주 흡사합니다. 엑셀 날짜 함수라 하면 기본은 YEAR, MONTH, DAY 함수들 이고 엑셀 시간 함수의 기본이라면 HOUR, MINUTE, SECOND 함수가 되는 것이지요.


지금부터 시간 함수 기초 셋트(제가 붙인이름입니다^^) 3가지(HOUR, MINUTE, SECOND) 가 차례로 게시됩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엑셀 HOUR 함수를 다루겠습니다. 이 함수를 이해하시면 나머지 두 시간 함수들도 이해하셨다 봐도 상관이 없겠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 엑셀 HOUR 함수

기능: 바로 아시겠지요. 전체 시간 데이터에서 시간 부분 만을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용법: =HOUR( 일련 번호 혹은 시간 문자열 혹은 셀)    
- 앞으로는 셀 인수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모든 함수의 인수가 될 수 있으니까요. 위의 함수도 일련 번호와 시간 문자열이 들어있는 셀이라면 그 셀을 참조 가능합니다.


용례1: =HOUR( 0.7 )
용례1의 결과: 16   (수식을 보시기전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일련 번호란 인수 형태지요.
여기서 여러분이 날짜 함수들의 일련 번호로 생각하시고 128 같이 일련 번호를 삽입하시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수 없습니다. 시간 함수들의 일련 번호와 날짜 함수의 일련 번호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간 함수에서의 일련 번호는 오늘12:00:00 AM 을 숫자 0 으로 보고 내일12:00:00 AM 을 1로 봅니다. 그리고 그 사이의 수를 일련 번호로 취해야 합니다. 곧 0 ~ 1 사이의 수(소수포함) 가 되겠지요.
위의 용례처럼 0.7 을 인수로 삽입하면 24시간을 10등분하여 7번째 시각의 시간부분만을 취하는 것이지요. 이해 하시기 까다로울수 있는데 24시간을 0~1에 대응시켜 놓은것이 시간 일련 번호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일 거꾸로 어떤시각의 일련 번호가 궁금하시면 시간이 입력된 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누르시고 셀 서식을 들어가셔서 표시 형식 탭에서 범주를 일반이나 숫자로 바꾸시면 시간 서식이 시간 일련 번호로 표현됩니다. )


-날짜 함수에서의 일련 번호: 1900년 1월 1일을 1로 간주하고 이로부터 경과한 날수
-시간 함수에서의 일련 번호: 오늘 12:00:00 AM 을 숫자 0 으로 내일 12:00:00 AM 을 1 로 보고 그사이의 값, 0 ~ 1 사이의 소수 포함값


용례2: =HOUR( "11:32" )
용례2의 결과: 11   (엑셀에서 사용하는 시간 형태의 문자열을 인수로 줍니다. 문자열임을 잊지 마시고 문자열은 반드시 ""(쌍따옴표)를 동반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또 엑셀에서 시간 서식의 기본은 HH(시):MM(분):SS(초) 입니다. 시, 분, 초 사이를 ':'(콜론) 으로 구분하시면 되고 초는 옵션이란 것 잊지마십시오.(11:9 라는 시간 서식을 셀에 입력하고 엑셀 HOUR 함수를 취하면 9가 아니라 역시 11이 시간으로 표시된다는 말씀입니다) 또 시간 앞에 날짜를 동반할 수도 있다는 것 기억하십시오. 위의 용례에서는 시:분 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여 시간을 나타내는 11이 추출 되겠지요.)


용례3: =HOUR( "3:10 PM" )
용례3의 결과: 15   ( 인수가 날짜 서식 중 12시간제 이고 오후이기에 HOUR 함수를 취하면 24시간제로 시간을 추출합니다. )


용례4: =HOUR( A4 )
용례4의 결과: 용례1~3의 인수타입의 셀, 곧 날짜 일련 번호형 혹은 시간형 문자열이 포함된 셀을 인수로 참조 함수있습니다.


예제: B열의 값을 HOUR함수에 사용하여 시간을 추출, C열에 표시하시오.

[그림1]엑셀 HOUR 함수 예제



기출 예제: 출발시간에서 도착시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요금[E3:E8]에 표시하시오.(컴퓨터활용능력 2급 11회 D형).

-단 분 단위는 제외되며 시간당 4,000원 적용

[그림2]엑셀 HOUR 함수 - 기출 예제



기출 풀이: E3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HOUR(D3)-HOUR(B3))*4000


도착시간이 출발시간보다 크기에 도착시간(D3)에서 출발시간(B3)을 뺍니다. 두 시간의 차이라 하여 출발시간에서 도착시간을 뺀다면 옳은 결과를 얻을수 없습니다. 이렇게 두시간의 차이에 4000을 곱하면 되지요. 물론 시간차이에 왜 괄호를 하셨는지는 아시지요?
E3셀에 값이 구해지면 이 셀을 채우기 핸들로 E8 까지 끌어내려 수식 복사를 합니다.
만일 수식 복사를 모르신다면 상대 참조와 절대 참조를 먼저 아셔야 합니다. 여기서 참조하세요.
또 결과가 시간 서식으로 보인다면 서식을 셀 서식(Ctrl-1) 의 표시 형식에서 일반으로 바꿔주세요.


@이상으로 엑셀의 기본 시간 함수 중 그 첫번째, 시간을 추출하는 HOUR 함수를 마칩니다. 궁금하신것 있으시면 댓글달아 주세요.


* 컴활 2급과 컴활 3급 함수 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