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배우기를 이제 시작하는 엑셀 초보를 위한 기초 게시물입니다. 엑셀의 시작 화면의 구성 요소의 이름과 기능, 필요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MS 오피스 엑셀 2007의 작업 화면 구성 요소입니다. 이후 엑셀 버전은 이와 동일합니다.

[그림] 엑셀 기초 화면 구성 요소 배우기[그림] 엑셀 기초 화면 구성 요소 배우기



A. 오피스 단추 : 엑셀의 기본 메뉴를 보여 줍니다. 새로 만들기, 열기, 저장, 인쇄, 옵션 등의 메뉴로 구성됩니다. 엑셀 기초를 위해서 이 버튼의 기능을 익히는 것은 필수 입니다.

B.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엑셀 저장과 실행 취소, 다시 실행 으로 구성됩니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으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들로 추가 수정할 수 있습니다.

C. 제목 표시줄 : 엑셀 파일 저장 전에는 BOOK1 등으로 저장 후에는 파일명이 표시됩니다.

D. 리본 메뉴(탭 메뉴) : 탭으로 구성되는 엑셀의 메뉴명들입니다. 직접 선택하여도 되고 탭 위에서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하여도 다른 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E. 기능별 그룹명 : 해당 탭 메뉴 안에 나누어진 기능 분류입니다. 그룹명 오른쪽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기능의 설정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F. 이름 상자 : 엑셀 이름 정의 되어 있지 않다면 셀 주소를 표시합니다. 이름 정의된 범위를 선택하면 정의된 이름이 표시됩니다.

G. 수식 입력줄 : 엑셀에서 셀에 입력되는 값과 수식이 표시됩니다. 셀 선택후 여기서 입력 작업을 하셔도 됩니다. 왼쪽의 '함수 삽입' fx 아이콘은 함수 마법사로 연결됩니다. ' =SUM( ' 까지 입력하고 이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함수의 인수 설정으로 연결됩니다. 수식 입력줄 오른쪽의 버튼은 수식이 길어져 모두 표시되지 않을 때 클릭하면 수식 입력줄이 확장 됩니다.

H. 열 머리글 : 엑셀에서 셀 주소를 구성하는 열 이름이 나열됩니다. 이를 선택하면 열 전체가 선택됩니다.

I. 행 머리글 : 엑셀에서 셀 주소를 구성하는 행 이름이 나열됩니다. 이를 선택하면 행 전체가 선택됩니다.

I-1. 열 머리글과 행 머리글이 만나는 부분을 선택하면 해당 시트의 모든 셀이 선택됩니다.


[그림] 엑셀 기초 화면 구성 요소 배우기[그림] 엑셀 기초 화면 구성 요소 배우기



J. 시트탭 이동 : 시트탭 이동 버튼입니다. 시트 수가 많아 시트명이 표시 영역을 벋어난다면 이를 선택할 수 있게 시트를 이동하는 버튼입니다.

K. 시트탭 : 엑셀의 시트명이 표시됩니다. 기본으로 Sheet1 등으로 표시되어 숫자가 증가됩니다. 시트명에 마우스 우클릭 후 '이름 바꾸기' 로 시트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 표시 방법 : 엑셀 시트를 표시하는 방법을 설정합니다. 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나누기 등입니다.

M. 확대 / 축소 : 엑셀 시트를 화면에 표시하는 배율을 설정합니다.

N. 엑셀 작업 영역입니다. 셀 포인터가 기본으로 표시되며 마우스 클릭이나 키보드로 셀 포인터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셀 포인터가 위치하는 셀에서 현재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N-1. 채우기 핸들 : 셀 포인터의 오른쪽 아래의 점을 채우기 핸들이라고 합니다. 엑셀의 자동 복사 기능인 채우기를 실행할 때 사용됩니다.

N-2. 페이지 나누기 : 엑셀의 작업 영역을 나누어 사용할 때 이용됩니다. 상하 혹은 좌우로 작업 영역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한 화면에 보이지 않는 떨어진 셀들을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고 작업이 편리해 집니다. 이 버튼을 클릭 후 원하는 위치까지 끌어주면 됩니다. 필요 없어지면 원래의 위치로 이동하면 됩니다.

엑셀을 이제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엑셀 화면 구성을 파악하고 해당 요소의 기능과 필요를 익혀 두셔야 엑셀에 대한 두려움이 반감됩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