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엑셀 함수 역시 컴퓨터활용능력(이하 컴활) 실기 1급, 2급, 3급 모든 컴활 실기 시험에 출제됩니다.

또 일상에서 엑셀 작업시 수시로 사용되는 함수이기에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함수 중에 하나입니다.


굳이 분류하자면 이 엑셀 함수는 날짜와 시간 함수 중 시간 함수인데 앞에서 다룬 시간을 추출하는 함수  엑셀 HOUR 함수 엑셀 MINUTE 함수, 지금 다루실 엑셀 SECOND 함수 가 아주 흡사합니다. 엑셀 날짜 함수라 하면 기본은 YEAR, MONTH, DAY 함수들 이고 시간 함수의 기본이라면 HOUR, MINUTE, SECOND 함수가 되는 것이지요. (셋의 함수(HOUR, MINUTE, SECOND 함수) 에서 동일한 문장을 이렇게 적은 이유는 이 셋의 함수가 기능과 함수명만 다를뿐 같은 부류의 함수이고 같은 인수를 사용하는 함수이기에 셋을 함께 기억하심이 유리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임니다.)


지금부터 엑셀 시간 함수 기초 셋트(제가 붙인이름입니다^^) 중 그 세번째 함수인 시간 데이터에서 초 부분만을 추출하는 함수인 엑셀 SECOND 함수를 다뤄보겠습니다.

이 함수는 앞의 HOUR 함수와 SECOND 함수를 이해하셨다면 초를 얻는 것을 제외하고는 나머지가 동일합니다. 하여 굳이 아래를 참조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 엑셀 SECOND 함수

기능: 바로 아시겠지요. SECOND라 초를 의미하지요. 함수명을 이렇게 붙인 이유도 그 때문일 것입니다. 전체 시간 데이터에서 초 부분만을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용법: =SECOND( 일련번호 혹은 시간문자열)


용례1: =SECOND( 0.8 )
용례1의 결과: 0   (수식을 보시기전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일련번호란 인수 형태지요. 여기서 여러분이 엑셀 날짜 함수들의 일련번호로 생각하시고 128 같이 일련번호를 삽입하시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엑셀 시간 함수들의 일련 번호와 날짜 함수의 일련 번호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간 함수에서의 일련번호는 오늘 12:00:00 AM 을 숫자 0 으로 보고 내일 12:00:00 AM 을 1로 봅니다. 그리고 그 사이의 수를 일련번호로 취해야 합니다. 곧 0 ~ 1 사이의 수(소수 포함) 가 되겠지요.


위의 용례처럼 0.8 을 인수로 삽입하면 24시간을 10등분하여 8번째 시각의  초 부분만을 취하는 것이지요. 이해 하시기 까다로울 수 있는데 24 시간을 0~1에 대응시켜 놓은것이 시간 일련 번호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일 거꾸로 어떤 시각의 일련 번호가 궁금하시면 시간이 입력된 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누르시고 셀 서식을 들어가셔서 표시 형식 탭에서 범주를 일반이나 숫자로 바꾸시면 시간 서식이 시간 일련번호로 표현됩니다. )


- 용례1은 시간 일련번호를 모르시거나 이해가 안되시는 분을 위한 설명을 위함입니다.

- 엑셀 날짜 함수에서의 일련 번호: 1900년 1월 1일을 1로 간주하고 이로부터 경과한 날수
- 엑셀 시간 함수에서의 일련 번호: 오늘 12:00:00 AM 을 숫자 0 으로 내일 12:00:00 AM 을 1 로 보고 그 사이의 값, 0 ~ 1 사이의 소수 포함값

시간 함수에서 일련 번호를 인수로 사용하시기 전 위의 날짜 일련 번호와 시간 일련 번호의 차이를 알고 가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에 다시 한 번 적었습니다.


용례2: =SECOND( "11:23" )
용례2의 결과: 0   (엑셀에서 사용하는 시간 형태의 문자열을 인수로 줍니다. 문자열임을 잊지 마시고 문자열은 반드시 ""(쌍따옴표)를 동반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또 엑셀에서 시간 서식의 기본은 HH(시):MM(분):SS(초) 입니다. 시, 분, 초 사이를 ':'(콜론) 으로 구분하시면 되고 초는 옵션이란 것 잊지마십시오.(시간 서식은 반드시 시:분이 기본이고 이에 초가 추가 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또 시간 앞에 날짜를 동반할 수도 있다는 것 기억하십시오.("2007-10-22  10:23:00 AM" 이렇게요)  위의 용례에서는 시:분 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엑셀 SECOND 함수로 초를 추출하면 생략된 초는 얼마가 추출될까요? 그렇죠. 0 초 입니다.)


용례3: =SECOND( "20:11:40" )
용례3의 결과: 40 (이번의 용례에서는 시간 형식에 초가 추가 되어있습니다. 당연히 초 부분 40이 추출 되겠지요? 넘쉽나요? ^^)


용례4: =SECOND( "3:10:23 PM" )
용례3의 결과: 23   ( 인수가 엑셀 날짜 서식 중 12 시간제이고 오후이기게 엑셀 HOUR 함수를 취하면 24 시간제로 시간을 추출합니다. HOUR 함수였다면 15가 추출되겠지만 엑셀 MINUTE 함수와 엑셀 SECOND 함수에서는 12 시간제와 24 시간제 구분으로 결과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오로지 초 부분만을 가져와 화면에 보여줍니다. 결과에서처럼 23 이 반환되는 것이지요. )


용례5: =MINUTE( A4 )
용례4의 결과: 가장 쉬우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양식입니다. 용례1~4의 인수 타입의 셀, 곧 날짜 일련 번호형 혹은 시간형 문자열이 포함된 셀을 인수로 참조 함수있습니다. 가장 쉬운 양식이긴 하지만 주의 하실점은 있습니다. 참조하는 셀의 값이 반드시 시간 일련 번호 형태이거나 엑셀 시간형 문자열(시간 데이터) 이어야 합니다. 그렇지않다면 #VALUE! 에러가 화면 중앙에 팝업될 것입니다. 이는 말씀드렸듯이 엑셀 함수의 인수가 잘못되었다는 메시지입니다. 바로 인수의 유형이 엑셀 시간 함수가 허용하는 인수의 유형인지를 살피셔야겠지요. )


예제: B열의 값을 엑셀 SECOND 함수에 사용하여 시간을 추출, C열에 표시하시오.


[그림1] 엑셀 시간 함수 , SECCOND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엑셀 시간 함수 , SECCOND 함수 사용 예제


이렇게 시간 함수의 기본인  엑셀 HOUR 함수엑셀 MINUTE, 엑셀 SECOND 함수까지 기본 시간 함수 세가지 셋트를 모두 익히셨습니다.


@이상으로 엑셀의 기본 시간 함수, 셋을 모두 마쳤습니다. 궁금하신것 있으시면 댓글 달아 주세요.


* 컴활 2급과 컴활 3급 함수 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