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게시물에 이어 엑셀 수학과 삼각 함수 중 컴활2급 이하 실기에 단순 함수들 2번째 모음 입니다. 단순하지만 알고 있으면 편한 엑셀 함수들입니다. 부딪치는 문제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될 수도 있는 엑셀 함수 이구요.

이번 게시물에 등록될 엑셀 함수들입니다. 랜덤(임의) 값을 생성하는 엑셀 함수 RAND, 원주율을 구하는 엑셀 PI 함수, 나머지를 구하는 엑셀 함수 MOD, 소수 이하를 절사하는 엑셀 함수 TRUNC 입니다.

들어가서 위의 엑셀 함수들을 하나씩을 살펴 볼까요.


* 엑셀 RAND 함수

기능: 0 에서 1 사이의 임의의 값을 생성하는 함수 입니다. 인수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용법: =RAND()

용례1: =RAND()
용례1의 결과: 매번 함수를 실행할 때마다 다른 값이 반환될 것입니다. 그 값의 범위는 0이상 1미만의 값이 될 것이구요.


예제: 20명이 있습니다. 각각 1~20의 번호를 부여 받고 있습니다. 이중에 오늘의 행운번호를 컴퓨터를 이용 생성되는 임의의 값으로 낙찰하고자 합니다. 엑셀을 이용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엑셀 RAND 함수와 엑셀 INT 함수를 이용)
예제의 결과: 4
( 위의 문제를 풀어 봅니다. 임의의 값을 구하기 위해 엑셀 RAND 함수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이 RAND 함수는 0~1사이의 값을 생성합니다. 문제에서는 1~20번 사이의 임의값이 필요하지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RAND() * 20 + 1


위의 수식이면 0이상 1미만의 임의값을 생성하는 RAND() 에 20을 곱하여 최소값 0 에서 최고값 19.99999999 가 될 것입니다. 결국 20의 값은 얻지 못하고 필요없는 0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하여 1이 더해진 것입니다.


=INT(RAND() * 20 + 1)


이렇게 엑셀 INT 함수를 추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필요로 하는 임의값은 1~20 의 자연수 이지요. 그런데 이전의 수식만으로는 소수까지 생성됩니다. 하여 소수부를 보다 작은 정수로 자리 내림하여 절사(정수부만을 반환)하는 함수인 엑셀 INT 함수가 추가로 사용된 것입니다. )


* 엑셀 PI 함수

기능: 엑셀의 삼각함수 중 하나로 원주율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용법: =PI()
- 인수를 필요로 하지 않는 함수입니다.

용례1: =PI()
용례1의 결과: 3.141593
( 원주율을 결과로 반환하는 엑셀 함수 입니다. )


예제1: 반지름이 3인 원의 넓이를 구하세요.( 엑셀 POWER 함수, 엑셀 PI 함수를 이용하세요)

=POWER(3, 2) * PI()

거듭제곱을 구하는 함수인 POWER 함수를 사용 3*3 을 =POWER(3, 2) 로 구합니다. 여기에 PI 함수로 원주율을 구하여 곱하는 것이지요.


* 엑셀 MOD 함수

기능: 첫번째 인수로 주어지는 수치를 두번째 인수로 주어지는 값으로 나눈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용법: =MOD(수치, 나누는수)

용례1: =MOD(5, 2)
용례1의 결과: 1
( 수치 5를 2로 나누어 나머지값을 취하여 결과로 반환합니다. )

용례2: =MOD(8.3, 2)
용례2의 결과: 0.3
( 수치 8.3 의 실수를 2로 나누어 나눈 나머지를 구합니다. 0.3 의 실수를 결과로 반환됩니다.)


기출 예제: 이전 게시물의 엑셀 MOD 함수 부분을 참조하세요.


* 엑셀 TRUNC 함수

기능: 지정한 소수 자리수 까지만 남기고 소수를 절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엑셀 INT 함수 와의 차이를 분명히 기억해 주십시오)

용법: =TRUNC(수치, [자리수])
- 자리수를 생략하면 소수 이하를 모두 절사합니다.

용례1: =TRUNC(3.1415)
용례1의 결과: 3
( 수치 3.1415 에서 소수부를 절사하고 정수부만을 결과로 반환합니다. 자리수 인수가 생략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3이 결과로 출력되지요.)

용례2: =TRUNC(-10.8)
용례2의 결과: -10
( 수치 -10.8 에서 소수부를 절사합니다. 자리수 인수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0 이 결과로 반환되지요. )

용례3: =TRUNC(3.1415, 2)
용례3의 결과: 3.14
(엑셀 TRUNC 함수의 첫번째 인수, 수치 3.1415 를 자리수 인수 2 째자리 까지만 소수를 남기고 소수를 절사합니다.)


### 엑셀 INT 함수 와의 차이를 찾으셨습니까? 용례2 를 살펴 주세요. 만일 용례2 를 INT 함수로 대체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는 -11 이 반환됩니다. 이유는 INT 함수는 인수로 주어진 수 -10.8 보다 작은 정수로 자리 내림하고 소수부를 없애는 엑셀 함수입니다. 하여 -10.8보다 작은 정수인 -11 이 결과로 반환되는것이 지요. 하지만 엑셀 TRUNC 함수는 자리수 인수가 생략되면 소수부를 그대로 절사하고 정수부만을 남깁니다. 아래를 참조하세요.

=TRUNC(-10.8)           ------>  -10   (자리수 인수가 생략되어 소수부를 그대로 절사합니다.)
=INT(-10.8)                ------>   -11   (인수보다 작은 정수로 내리고 소수부를 절사합니다.)


@ 이상이 난수를 생성하는 엑셀 RAND 함수와 나머지 값을 구하는 엑셀 MOD 함수, 원주율을 구하는 엑셀 PI 함수, 소수부를 원하는 위치에서 절사하는 엑셀 TRUNC 함수 입니다.
특히 TRUNC 함수는 INT 함수와 그 기능이 비슷한 듯 하지만 엄청난 차이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