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찾기와 참조 함수를 배우고 있습니다. 수평으로 찾는 엑셀 HLOOKUP 함수와 수직으로 찾는 함수인 VLOOKUP을 배웠습니다. 마지막 검색유형 인수만을 정확히 이해하시면 어려움이 없었을 것입니다.

이번에 배우실 엑셀 함수는 이전 두 함수보다 훨씬 쉬운 함수입니다. 엑셀 CHOOSE 함수입니다. CHOOSE, '선택하다' 라는 뜻이지요. 함수의 기능도 그렇습니다. 여러개의 값들 중 원하는 값을 선택하는 함수입니다.

자세히 살펴봅니다.

* 엑셀 CHOOSE 함수

기능: 첫번째 인수로 나머지 여러값들 중의 한 값을 선택합니다.
용법: =CHOOSE( 선택인수, 값1, 값2, ...)
- 선택인수의 수치로 나머지 값들의 순번을 설정하면 그 값을 반환합니다 (값은 선택인수 포함 255개까지입니다)
- 값 인수는 숫자, 셀 참조, 정의된 이름, 수식, 함수 또는 문자열이 될 수 있습니다.

용례1: =CHOOSE(2, "월", "화", "수", "목")
용례1의 결과: 화
선택인수 2 가 의미하는 것은 두번째 값을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선택인수를 제외한 두번째 값 "화" 를  반환하는 것입니다.

용례2: =CHOOSE(2.7, "KOR","ENG","JPG")
용례2의 결과: ENG
이번 예는 선택인수가 2.7 이라는 소수입니다. 하지만 2.7 이 수식의 값들의 수, 3개 보다 적기에 정수부만을 취한 위치의 값인 2 로 두번째 값인 "ENG" 를 선택하여 반환합니다.
엑셀 CHOOSE 함수에서 선택인수의 사용 가능 범위는 1 ~ 선택인수 제외한 값의 갯수까지 입니다.  만일 1보다 작거나 값의 갯수보다 크다면 #VALUE! 에러를 발생합니다.

용례3: =CHOOSE(2, A3, B4, C2)
용례3의 결과: B4 의 값
선택인수가 2이기에 두번째 인수 B4를 선택하고 그 값을 반환합니다. 셀 참조를 값으로 사용한 경우입니다.

용례4: =SUM( CHOOSE(2, A1:A10, B1:B10, C1:C10) )
용례4의 결과: =SUM(B1:B10)
이 예는 엑셀 CHOOSE 함수로 범위를 선택한 경우입니다. 선택인수가 2, 선택인수 이후로 두번째 값을 선택합니다. 이 범위가 그대로 반환되고 SUM 함수가 그 값을 취하여 결국은 =SUM(B1:B10) 의 결과와 같아지는 것입니다. 범위가 값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드린 것입니다.)

용례5: =SUM(A2:CHOOSE(2, A3, A4, A5))
용례5의 결과: A2:A4 범위의 합계
이 예는 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중첩 함수의 외곽에서 합계를 구합니다. 시작 위치는 A2 로 결정 되었고 종료 위치를 엑셀 CHOOSE 함수를 이용 선택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선택인수가 2이기에 두번째 값, A4가 선택되고 이 셀 주소값을 엑셀 SUM 함수의 종료 위치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출 예제1: 이전 게시물의 CHOOSE 함수 부분을 참조해주세요

기출 예제2
: 사원코드[A3:A11]의 오른쪽 끝 문자가 '1' 이면 '영업부', '2' 이면 '인사부', '3' 이면 '총무부', '4' 이면 '기획부' 로 소속부서[D3:D11]에 표시하시오. (컴활 2005년 2회 A형)

- CHOOSE 와 RIGHT 함수 사용.



기출풀이2:
D4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위에 수식을 입력합니다.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CHOOSE(RIGHT(A3, 1), "영업부", "인사부", "총무부", "기획부")

위의 엑셀 수식 입력후 D11 셀까지 수식 복사합니다. 녹색의 사원코드를 엑셀 RIGHT 함수를 이용 사원코드의 오른쪽 1자리를 얻은 후 이 수치형 문자를 엑셀 CHOOSE 함수의 선택인수로 사용합니다. 이 값이 1 이면 '영업부', 2 이면 '인사부', 3 이면 '총무부', 4 이면 '기획부' 가 반환 되지요.

엑셀 CHOOSE 함수는 사용 방법에 따라 여러 용도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유용한 함수입니다. 기억해 주세요.

@ 이상이 엑셀 CHOOSE 함수 입니다. 첫번째 인수인 선택인수의 순서에 해당하는 이후 인수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값으로 여러가지가 사용될 수 있어 여러모로 유용한 함수 입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