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게시물에서는 지난번 배우신 LEFT함수에 이어 엑셀 RIGHT 함수를 배워 보실 것입니다. RIGHT 함수는 LEFT 함수와 아주 흡사합니다. 단지 방향만 다를 뿐이지요. 엑셀 RIGHT 문자열 함수는 LEFT 함수가 왼쪽을 기준으로 문자열을 추출하는 것에 반해 오른쪽에서 문자열을 추출합니다. 쉽겠지요.^^.

엑셀 LEFT 함수를 배우신 분이시라면 아주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말이 필요 없네요. 바로 본론 들어갑니다.


* 엑셀 RIGHT 함수

기능: 문자열의 오른쪽을 기준으로 원하는 수의 문자 만큼을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용법: =RIGHT(문자열, 추출할 문자의 수)


용례1: =RIGHT("KOREA", 3)
용례1의 결과: REA
("KOREA" 라는 문자열에서 문자열의 가장 오른쪽을 기준 위치로 하여 추출할 문자의 수 3자 만큼 문자열을 추출합니다. "REA" 가 결과로 반환되겠지요)


용례2: =RIGHT("대한민국", 2)
용례2의 결과: 민국
("대한민국" 이라는 문자열의 가장 오른쪽을 기준으로 추출할 문자수 2자 만큼 문자열을 추출합니다. "민국" 이 반환 되겠지요? 엑셀 LEFT 함수를 설명드릴때 추출할 문자의 수는 바이트 단위가 아닌 문자수라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한글도 마찬가지로 2문자 "민국" 이 추출됩니다. 넘 쉽지요.^^)


용례3: =RIGHT("  KOREA  ", 4)
용례3의 결과: EA 와 공백2자
( KOREA 의 앞쪽과 뒤 쪽에 공백이 2문자씩 추가되어 있습니다. 공백 문자도 문자로 취급된다는 것 말씀드렸습니다. 하여 오른쪽에서 4문자를 취하려 하니 공백이 2문자 있어 남은 두문자 EA 와 공백이 함께 추출되는 것입니다.)


용례4: =RIGHT(A4, 2)
용례4의 결과: A4 셀의 값에서 오른쪽에서 2자를 추출합니다. 이 형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기출 예제1: 사원번호[A3:A10]를 이용하여 직책[E3:E10]을 나타내시오(컴활2급 13회 D형)

- 사원번호의 마지막 번호가 'P' 면 '부장', 'G' 면 '과장', 'S' 면 '사원'으로 표시.
- IF 와 RIGHT 함수 사용.



기출 풀이1: E3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IF(RIGHT(A3, 1)="P", "부장", IF(RIGHT(A3, 1)="G", "과장", "사원"))


입력후 E10 셀까지 수식을 복사합니다. 가장 빠른 방법이 채우기핸들을 사용하여 드래그하는 방법입니다.


수식을 살펴봅니다. 수식을 보시기전 문제를 먼저 살펴봅니다. 사원번호의 마지막 문자를 여러 문자들과 비교합니다.
마지막 문자를 추출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엑셀 함수가 오른쪽에서 문자를 추출하는 함수인 RIGHT 함수이지요. 이 엑셀 함수를 사용하여 문자를 추출한 다음 주어진 문자들('P', 'G', 'S')과 비교하기 위해 엑셀 논리함수인 IF 가 사용되지요. 그런데 비교문자가 한 문자가 아니기에 여러번 비교하여야 합니다. 하여 IF 함수를 중첩하여 사용한 것입니다.
외곽 IF 함수에서 한 문자를 비교하고 조건이 TRUE를 반환하면 그에 해당하는 값을 줍니다. 2문자가 남지요. 안쪽 IF함수 하나면 남은 2문자가 비교 처리 되겠지요.


쉽지요? ^^ 모든 엑셀 함수는 별거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함수를 아시는 것이 아니라 알고 있는 함수를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 이상이 엑셀 RIGHT 함수 였습니다. 왼쪽에서 문자를 추출하는 엑셀 함수, LEFT 와 오른쪽에서 문자를 추출하는 함수인 RIGHT 를 배웠습니다. 다음 남은 것은 엑셀 MID 함수네요. 다음 게시물에서 배워보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배움의 길은 멀고도 머네요.^^ 저라고 이 함수를 모두 기억하고 있겠습니까? ^^ 함수명을 기억해주시고 함수명을 보시면 그 함수의 기능이 보이고 기능이 보이면 그 함수가 필요로 하는 인수들이 대강 보일 것입니다.


엑셀 함수는 이런식으로 학습하시는 것이 자신의 것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기억도 쉽구요. 감사합니다. ^^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