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통계 함수의 두번째 게시물입니다. 지난번 평균값을 구하는 함수인 엑셀 AVERAGE, AVERAGE 함수에 이어 이번 게시물에서는 최대값과 최소값을 구하는 함수들인 엑셀 MAX 함수와 MIN 함수를 살펴보려 합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 엑셀 MAX 함수

기능: 인수로 주어지는 수치 값 중 최대값을 찾아 반환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용법: =MAX( 값1, 값2, ... )
- 값으로는 수치와 셀 참조, 범위, 수치 문자열 등이 가능합니다.


용례1: =MAX( 10, 20, 30 )
용례1의 결과: 30
( 인수 10, 20, 30 중 최대값인 30이 결과로 반환됩니다. )


용례2: =MAX( A1, A2, C3 )
용례2의 결과: 인수로 주어진 셀 참조 주소들 중 수치에 해당하는 셀들의 최대값을 반환합니다.


용례3: =MAX( A1:A10 )
용례3의 결과: 셀 A1 에서 A10 의 값들 중 수치 값들의 최대값을 구합니다.


용례4: =MAX( A1, "100", "A" )
용례4의 결과: A1 셀에 문자열 "A" 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또 수치형 문자열 100, 그리고 직접 입력한 문자열 "A" 가 인수로 주어졌습니다.

이 수식의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이 수식은 #VALUE! 에러를 유발합니다. 그럼 이 에러의 원인은 어느 인수 때문일까요?

처음의 인수 A1에 문자열이 들어있지만 이는 셀 참조 인수라 에러가 아닙니다. 두 번째 인수 "100" 은 수치형 문자열이라 수치로 변환됩니다. 인수가 이 둘 뿐이라면 결과는 100 이 반환됩니다. 하지만 위 수식은 세 번째 인수 "A" 가 직접 삽입되어 있습니다. 이 인수가 #VALUE! 에러의 주범입니다. 셀 참조의 문자열은 에러가 아니지만 문자열을 직접 인수로 사용하는 것은 에러의 원인이 됩니다.


기출 예제1: 총점 [E3:E9] 중에서 가장 큰 값을 구하여 최고 점수 [D11]에 표시하시오.( 컴활 3급 2004년 4회 C형 )

- RANK, MAX, MIN 함수 중 알맞은 함수를 선택하여 사용.

[그림1] 엑셀 MAX 함수의 컴활 기출 문제[그림1] 엑셀 MAX 함수의 컴활 기출 문제


기출 풀이1: D11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MAX( E3:E9 )

수식을 살펴보면 총점들 중 최고점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최고값을 구하기에 엑셀 MAX 함수를 사용하고 최고값을 구할 범위는 총점들이 되는 것이지요. 단순한 문제입니다.


* 엑셀 MIN 함수

기능: 인수로 주어지는 값중 최소값을 구하는 엑셀 함수 입니다.

용법: =MIN( 값1, 값2, ... )

용례: 엑셀 MIN 함수의 모든 용례는 MAX 함수와 동일합니다. 단지 MAX 함수가 최대값을 구하는 함수인데 반해 MIN 함수는 최소값을 구하는 함수라는 차이밖에 없습니다.


기출예제: 이전 게시물의 MIN함수 부분을 참조해주세요.


@ 이상이 최대값을 구하는 MAX 함수와 최소값을 구하는 MIN 함수 입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