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천 스님의 아헹가 정통요가] 굽은 등 펴는 우스트라 아사나(낙타 자세)

‘ustra’는 산스크리트어로 ‘낙타’를 의미한다. 이 아사나에서는 몸의 모양이 낙타 형상과 비슷할 때까지 뒤로 몸을 굽힌다. 우스트라 아사나는 완성 자세에서 비교적 쉽게 균형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연로한 사람뿐 아니라 초보자에게도 추천된다. 이 아사나는 또한 장기간 동안 몸을 앞으로 굽히는 작업을 수반하는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 아사나를 꾸준히 수련하면 굳은 등, 어깨, 발목이 점차적으로 유연해질 것이다.

주의 사항:심한 변비, 설사, 두통, 편두통, 혹은 과도한 긴장 증세가 있다면 이 아사나를 수련하지 않는다. 심장 발작에서 회복단계라면 기구를 사용하여 이 아사나를 수련한다.

1. 팔을 몸 옆에 두고 마루 위에 무릎을 꿇는다. 넓적다리와 발을 모으고, 발가락은 뒤로 향하게 한다. 만약, 무릎을 모으는 것이 넓적다리에 긴장감을 유발 한다면, 몸통을 똑바로 세우고 편안히 호흡한다. 무릎을 살짝 떨어지게 하여 수련한다. 이것은 척추의 움직임을 더 자유롭게 해준다(사진 (1)).


▲ 1

2.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을 엉덩이 위에 놓는다. 넓적다리를 쭉 뻗고, 척추를 뒤로 휘게 하며 늑골을 쭉 내민다. 계속 고른 호흡을 한다(사진 (2)).


▲ 2

3. 숨을 내쉬며, 오른쪽 손바닥을 오른쪽 발 뒤꿈치에 놓고 나서, 왼쪽 손바닥은 왼쪽 발 뒤꿈치에 놓는다. 가능하다면, 손바닥을 발바닥에 놓는다. 손바닥으로 발을 누른다. 머리를 뒤로 젖히고 척추를 넓적다리 쪽으로 민다. 이때, 넓적다리는 마루와 수직을 이루어야 한다.

4. 엉덩이를 수축시키고 등과 꼬리뼈 부위를 한층 더 쭉 뻗으며 목에는 긴장을 푼다. 정상 호흡을 하면서 약 30초 동안 이 자세를 유지한다(사진 (3)).

*이 자세에서 고급단계 나아가기:의식적으로 등의 갈비뼈를 안으로 밀어 넣고 쥐어 짜진다고 느낀다.


▲ 3

5. 손을 하나씩 떼어 엉덩이에 올려놓는다. 위의 (1)번 자세로 돌아간다. 마루에 앉아 긴장을 푼다.

6. 마루 위에 걸상 혹은 의자를 놓는다. 낮은 걸상을 사용 할 경우, 그 위에 베개와 담요를 놓는다. 종아리는 걸상 다리 사이에 나란히 놓고, 엉덩이와 베개의 높이가 수평이 되도록 맞춘다. 천천히 등을 뒤로 젖히면서 몸통을 베개 쪽으로 낮춘다. 가슴을 올려준다. 등은 베개 위에 놓고 목에 긴장을 풀면서 팔을 머리 위로 쭉 뻗는다. 가슴을 최대한 확장시켜주며 복부를 쭉 편다. 이 자세를 유지하면서 고른 호흡을 유지한다(사진 (4)).


▲ 4

효과:자세를 바로잡는 것을 도와준다. 폐활량을 증대시킨다. 몸의 모든 장기로 들어가는 혈액의 순환을 개선한다. 등과 척추 근육을 조정한다. 어깨, 등, 발목의 뻣뻣함을 없애준다. 복부 통증을 완화한다. 생리 흐름을 정상화 시킨다.

요가교실:아사나를 행하는데 유의 사항의 하나는 귀에 염증이나 눈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거꾸로 하는 자세를 시도해서는 안된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자료제공 대구 아헹가 요가선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