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자열을 추가하는 연산자 & 에 대해 살펴봅니다.
엑셀에서 문자열을 추가하는 연산자가 있습니다.

&

이지요. 문자열과 문자열을 연결하여 화면에 표시하는 연산자입니다.

예로 "우리나라" 이란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우리나라" 이 되겠지요. 여기에 "대한민국" 을 붙여 출력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그렇습니다. & 연산자를 이용합니다.

="우리나라" & "대한민국"

을 수식입력줄 혹은 셀에 입력합니다.

"우리나라" 만을 표시하고 싶을 때는 셀에 바로 "우리나라" 이라고만 입력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처럼 뒤에 "대한민국" 을 추가 하여표시하실때는 앞에 '=' 이 반드시들어 가야 합니다.

& 라는 연산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는 수식이 되고 수식의 앞에는 '='이 들어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 연산자를 사용한 수식의 결과는 "우리나라대한민국" 이 표시됩니다.

이 & 연산자는 단순히 위에서 처럼 문자열을 더할때 이외에 함수뒤에 동일문자열 을 표시하고자 할때 많이 사용됩니다.

예로 어떤 수식의 뒤에 '원' 을 추가로 표시하고싶다면

=a1*100 & "원"

이란 수식에 적용됩니다.

a1 셀의 값에 100 을 곱한결과에 "원" 이 이어 출력되는 것입니다.
a1 셀의 값이 10 이었다면 10*100 의 결과 1000 에 "원" 이란 문자열이 추가 되어 셀에 표시되는 것입니다.

1000원

처럼 말이지요.

추가 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2*C2 로 매출액을 구하고 여기에 '원' 을 추가한 것입니다. 물론 아래로 수식복사해도 "원" 도 & 란 연산자를 사용한 수식의 일부이기에 복사됩니다.

단순한 연산자이지만 유용하게 사용되는 연산자이니 알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연산자란 계산의 수행을 지시하는 명령어 입니다. + , - , *, / 등이 연산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