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에 사용되는 함수 중 통계함수입니다. 이번 게시물은 MS 오피스 2007 에 추가된 함수인 AVERAGEIF 함수입니다. 하여 이 함수는 이전 버전의 오피스 엑셀에서는 인식할 수 없습니다. 컴활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의 버전은 MS 오피스 2007 엑셀입니다. 이미 SUMIF 함수를 공부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AVERAGEIF 함수는 그와 동일한 함수입니다. 단, SUMIF 가 합을 구하는 함수라면 AVERAGEIF 는 평균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AVERAGEIF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AVERAGEIF 함수는 비교범위의 값들(range) 중 조건(criteria) 을 만족한다면 평균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AVERAGEIF( range, criteria, [average_range] )
인수 :
    range : 조건과 비교될 범위 입니다. [average_range] 인수가 생략된다면 이 범위의 합을 구합니다.
    criteria : range 와 비교하게 될 조건입니다.
    [average_range] : range 가 criteria 의 조건에 만족 할 경우 평균을 계산하길 원하는 숫자값의 범위입니다.

    노트1 : criteria 의 값은 숫자값, 텍스트, 논리값, 조건식이 될 수 있으며 텍스트와 논리식을 " " 로 묶어 주어야 합니다.
    노트2 : 이 함수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AVERAGEIF 함수 사용 예제

엑셀 AVERAGEIF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통계함수 AVERAGEIF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AVERAGEIF( A4:A10, "스릴러", B4:B10 )
사용 결과1 : 130
range 인수, A4:A10 의 영화장르 중에서 criteria 인수, "스릴러" 를 찾았다면 동일행 B4:B10 범위의 평균을 구합니다. 옵션인수인 [average_range] 까지 사용되었습니다.

사용 예제2 : =AVERAGEIF( A4:A10, A7, B4:B10 )
사용 결과2 : 100
비교범위인 A4:A10 에서 A7 셀의 값을 찾습니다. 조건을 만족한다면 동일행 B4:B10 범위의 수치값들의 평균을 구합니다. 두번째 인수인 criteria 인수로 셀 참조가 사용되었습니다. A7 셀의 포함값, "드라마" 를 찾는 것이지요. 결국 =AVERAGEIF( A4:A10, "드라마", B4:B10 ) 과 동일한 수식인 것입니다.

사용 예제3 : =AVERAGEIF( A4:A10, "??", B4:B10 )
사용 결과3 : 68.3333333
비교범위 A4:A10 에서 "??" 를 찾습니다. 물음표를 찾는 것이 아닙니다. 와일드카드문자 ? 는 한 문자를 말합니다. 즉 2문자로 구성된 셀을 찾는 것입니다. 찾는다면 역시 평균을 구할 범위인 B4:B10 의 평균을 구합니다.

노트3: AVERAGEIF 함수는 와일드카드 문자가 사용가능합니다. 만일 와일드카드 문자를 검색어로 사용할 때는 그 앞에 ~ 를 넣어 주시면됩니다.

사용 예제4 : =AVERAGEIF( B4:B10, "<=90", B4:B10 )
사용 결과4 : 73.75
range 인수 B4:B10 의 관람인원이 90 이하라면 B4:B10 의 범위의 평균을 구합니다. 위의 수식은 range 와 [average_range] 의 범위가 동일합니다. 하여 세번째 인수를 생략하여도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

사용 예제5 : =AVERAGEIF( B4:B10, ">100" )
사용 결과5 : 135
B4:B10 의 비교범위의 값이 100을 초과하는 값을 찾습니다. [average_range] 인수, 즉 평균을 구할 범위가 생략되었기에 range 인수가 곧 [average_range] 로 사용됩니다. 비교범위와 평균을 구할 범위가 동일해지는 것입니다.

AVERAGEIF 함수 요약

- 비교범위의 값이 조건을 만족한다면 평균을 구함.
-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
- 와일드카드 사용가능.
- criteria 인수로는 숫자, 문자, 논리값, 조건식이 사용됨.

엑셀의 통계함수로 분류되고 있는 AVERAGEIF 함수는 AVERAGE 함수IF 함수가 합쳐진 함수라고 생각하시면 쉽겠습니다. SUMIF 함수의 활용도가 높아보이기에 동일한 방식으로 평균을 구하는 함수인 AVERAGEIF 함수가 만들어졌다고 생각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혼자서 독학으로 열공하시는 분들에게 도움되길 바랍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