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게시물에서는 엑셀 SUMIF 함수를 배워봅니다. SUMIF 함수는 조건을 만족하는 값들만을 선택적으로 추가하여 합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단순히 인수의 합을 구하는 함수인 엑셀 SUM 함수와 조건에 따른 계산을 수행하는 엑셀 IF 함수를 합쳐놓은 함수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조금은 쉬울것입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 볼까요?

* 엑셀 SUMIF 함수

기능: 범위로 지정한 셀 범위를 검색 조건과 비교하여 이를 만족하면 합계 범위에서 합을 구합니다.

용법: =SUMIF(범위, 검색조건, [합계범위])
- 합계범위를 생략하면 범위에서 검색조건 인수로 검색하여 만족하면 범위에서 합을 구합니다.


용례1: =SUMIF(A1:A10, ">=30", B1:B10)
용례1의 결과: 조건 범위인 A1:A10 을 각 셀 마다 검색 조건으로 검색하여 만족한다면 합계 범위인 B1:B10 에서 합을 구합니다.


용례2: =SUMIF(A1:A3, "합격", B1:B3)
용레2의 결과: 엑셀 SUMIF 함수는 조건 범위인 A1:A3 의 값이 검색 조건 "합격" 이면 B1:B3 의 값을 더합니다.


위의 SUMIF 함수 수식은 다음과 같이 작성되기도 합니다.

=SUMIF(A1:A3, A1, B1:B3)

다른 것은 단지 검색 조건인수 입니다. 위에서는 직접 "합격" 을 수식에 사용하였다면 이번 수식은 "합격" 이란 문자열이 들어 있는 셀을 참조하였습니다. 이런 형태의 수식도 많이 사용되니 기억해 두세요.


용례3: =SUMIF(A1:A4, "<10")
용례3의 결과: 범위 A1:A4 의 셀에서 조건에 만족하는 값을 찾아 A1:A4를 합계범위로 사용하여 합계를 구합니다. 합계 범위 인수가 생략되면 범위 인수가 곧 합계 범위로 사용됩니다.


기출 예제: 이전 게시물의 엑셀 SUMIF 함수를 참조하세요.


@ 이상이 엑셀 SUMIF 함수 입니다. 이 함수는 인수들의 순서를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먼저 범위에서 조건 검사하여 합계 범위에서 합을 구합니다. 이 문장을 기억하시고 여기에서 차례로 범위, 조건, 합계범위 의 순서를 기억하세요. 또 조건이 문자열의 형태로 주어진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이 함수도 짝이 있습니다. 엑셀 COUNTIF 라는 함수이지요.
함수도 짝이 있는데 저는 아직 뭘하고 있는지.. ^^.  즐겁게 공부하세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