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를 위해 배워야 할 엑셀의 통계 함수 MAXA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대한상공회의소 2012년 출제 기준에서 포함된 함수입니다. 엑셀 MAX 함수와 아주 유사한 함수입니다. 인수들 중에서 가장 큰 값을 구하는 함수이지요. 엑셀의 MAX 함수와의 차이점이라면 MAX 함수가 참조에서는 숫자값만을 비교하여 최대값을 구한다면 MAXA 함수는 논리값과 텍스트 모두를 참조의 방법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논리값 FALSE 와 숫자 변환 불가능 텍스트는 모두 0으로 처리하고 논리값 TRUE 는 1로 처리합니다.

MAXA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MAXA 함수는 주어지는 인수들( number ) 중에서 최대값을 찾는 함수입니다. MAX 함수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수를 참조의 방법으로 비교한다면 숫자만이 아니라 논리값과 텍스트를 모두 함수 계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TRUE는 1로, FALSE 와 텍스트는 0 으로 계산합니다.
구문 : MAXA( number1, [number2], ... )
인수 :
    number1 : 1개 이상의 인수를 사용합니다.
    [number2] : 옵션 인수입니다.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노트1 : 인수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 이상의 버전에서 255개 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노트2 : 인수를 줄 때 참조의 방법을 사용하는지 직접 인수를 입력 하는지에 따라 사용 가능한 데이터 형태가 다릅니다. 텍스트 는 참조로는 사용 가능 하지만 직접 인수로 주어졌을 때는 수치 변환이 불가능 하다면 #VALUE! 오류를 유발합니다.
    노트3 : MAX 함수와 MAXA 함수는 직접 입력의 방법으로 숫자, 텍스트 형태 숫자, 논리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4 : 참조의 방법으로 MAX 함수는 숫자, MAXA 함수는 숫자와 논리값, 텍스트 가 인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MAXA 함수 사용 예제

컴활2급 엑셀 MAXA 함수 사용 예제 - 통계[그림1] 엑셀 통계함수 MAXA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MAXA( A4:A8 )
사용 결과1 : 10
A4:A8 의 범위 중에서 가장 큰 값을 찾습니다. 이 범위에는 자연수들만이 나열 되어 있습니다. 결과로는 가장 큰 10 이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2 : =MAXA( B4:B8 )
사용 결과2 : 1
B4:B8 의 첫 번째 참조 범위에서 가장 큰 값을 찾습니다. 이 범위에는 숫자 와 논리값 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논리값 TRUE (참) 는 1로 논리값 FALSE (거짓) 는 0으로 계산 됩니다. 하여 이 범위에서 가장 큰 값은 1 이 되겠습니다.

사용 예제3 : =MAXA( C4:C8 )
사용 결과3 : 0
C4:C8 의 number1 인수의 참조 범위를 살펴 보면 공백, 음수, 논리값 FALSE, 텍스트 가 나열 되어 있습니다. 수치 변환이 불가능한 텍스트 'TEXT' 와 논리값 FALSE 는 0으로 계산됩니다. 공백은 무시됩니다. 하여 결과 0 이 얻어지는 것입니다. 동일한 범위를 MAX 함수의 인수로 사용하였다면 -1 의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참조로 사용되는 논리값과 텍스트를 계산에 포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용 예제4 : =MAXA( 0, TRUE, 1, FALSE, "15" )
사용 결과4 : 15
이번 예제는 인수의 값들을 직접 입력 하였습니다. 직접 입력의 방법으로는 숫자, 논리값, 텍스트 형태의 숫자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위의 인수들 중에서는 텍스트 형태의 숫자 15가 가장 큰 값으로 반환됩니다.

참고1 : 숫자 값이 아닌 값이 MAXA 함수의 인수로 직접 사용되면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숫자 값은 정수, 실수, 날짜, 시간, 논리값 등이 될 수 있습니다.)

MAXA 함수 요약

- 엑셀 2007 이후 버전에서 255 개의 인수 사용 가능.
- 참조의 방법으로 모든 형태의 데이터 사용 가능.
- 직접 입력의 방법으로는 숫자값과 텍스트 형태 숫자 사용 가능.

컴활2급을 위해 배우셔야 할 엑셀의 통계함수 MAXA 였습니다. 단순한 듯 하면서 머리를 아프게 하는 함수입니다. 참조 방법의 인수 설정과 직접 입력 방법의 인수 설정의 차이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형태의 인수 적용 방법만으로 기억한다면 엑셀 MAX 함수는 숫자만이 가능하지만 엑셀 MAXA 함수는 논리값과 텍스트를 계산에 포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2007년 대비 추가된 엑셀의 통계 함수도 마무리 되었습니다. 일단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함수는 본 블로그에서 모두 살펴 본 것이지요.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