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엑셀에도 생각하는 것보다는 많은 연산자가 필요하며 계산과 참조등에 여러개의 특수 문자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잠시 쉬어 가는 느낌으로 이것들을 익히고 가려합니다. 오늘은 기초적인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엑셀의 산술 연산자와 참조 연산자, 비교(논리) 연산자 , 텍스트 연결연산자, 엑셀 배열에 사용되는 기호의 의미, 엑셀의 와일드카드 문자 등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런 엑셀의 연산자와 기호들이 엑셀을 알게 모르게 이끌고 있는 힘입니다. 우리가 잠시 잊고 있는 곳일 수도 있구요. 살펴보겠습니다.

엑셀 수식에 사용되는 산술 연산자와 기호

먼저 엑셀의 수식에서 사용하는 산술 연산자입니다.
더하기( + ) : 사칙 연산자 더하기
빼기( - ) : 사칙 연산자 빼기
곱하기( * ) : 사칙 연산자 곱하기
나누기( / ) : 사칙 연산자 나누기
퍼센트( % ) : 마지막에 단위처럼 붙여 줍니다. 100을 나눈것과 같지요.
거듭제곱( ^ ) : 거듭제곱 연산자 입니다.
등호( = ) : 수식의 가장 앞에 사용하여 해당 수식의 계산이 종료되면 그 결과를 셀의 값으로 전달합니다.
소괄호( () ) : 소괄호로 묶어 계산의 우선 순위를 결정합니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엑셀의 수식에 사용되는 연산자 입니다.

엑셀 산술 연산자[그림1] 엑셀의 산술 연산자 사용 예제


엑셀 참조에 사용되는 참조 연산자와 기호

또 빠질수 없는 엑셀의 연산자 그룹이 있습니다. 참조 연산자입니다. 이 엑셀 참조 연산자들은 셀 참조를 위한 셀 주소의 표시와 참조 방식을 결정할 때 사용되는 연산자입니다. 단순한 기호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엑셀의 참조 연산자[그림2] 엑셀의 참조 연산자 사용 예제


콜론( : ) : 엑셀 셀 주소의 범위를 지정할 때 사용됩니다. A1:B4 이라 셀 참조하게 되면 A1을 시작으로 B4까지의 범위를 참조하지요. 이때 시작셀과 종료셀을 구분하고 연결하는 기호가 콜론입니다.

쉼표( , ) : 콤마는 인수와 인수를 구분하는 기호로 사용됩니다. =SUM(A1, A2, A3) 이 수식은 A1, A2, A3 셀의 엑셀 참조 인수를 구분합니다.

공백(  ) : 엑셀에서 논리곱을 의미합니다. =SUM(A1:C6 C4:E9) , 이 수식은 공백으로 두개의 범위가 구분 연결되어 있습니다. 결국 이는 두 범위를 모두 만족하는 논리곱을 구하여 그 범위의 합을 구하는 수식이 됩니다. A1:C6 와 C4:E9 범위를 모두 만족하는 범위는 C4:C6 의 범위가 SUM함수의 계산 범위가 되는 것입니다. 이 범위의 합을 구하는 것이 이 수식입니다.

엑셀의 논리곱 사용 예제[그림3] 엑셀의 논리곱 사용 예제


느낌표( ! ) : 엑셀에서 이 느낌표가 의미하는 것은 시트와 셀을 구분자 역할입니다. 일반적으로 셀 참조를 할때는 느낌표가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해당 시트의 셀이란 의미입니다. 타 시트의 셀을 참조하게 되면 Sheet1!A2:A5 의 형식으로 시트와 셀이 구분됩니다.

달러( $ ) : 이는 엑셀의 참조 방법 중에서 절대 참조 와 혼합 참조 시 사용되는 기호입니다. A1 은 상대 참조 , $A$1은 절대참조, $A1, A$1은 혼합 참조가 되겠습니다.

위의 여러 참조 방법(상대참조, 절대참조, 혼합참조)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ecstart.tistory.com/154

엑셀 비교에 사용되는 논리 연산자

A = B : A와 B가 같다.
A <> B : A와 B가 다르다.
A > B : A가 B보다 크다. (초과하다)
A < B : A가 B보다 작다. (미만이다)
A >= B : A가 B보다 크거나 같다. (이상이다)
A <= B : A가 B보다 작거나 같다. (이하이다)

엑셀의 비교 연산자 사용 예제[그림4] 엑셀의 논리 연산자 사용 예제


비교 연산자는 논리식에 주로 사용됩니다. 엑셀 비교함수의 대표격인 IF 함수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면 ~IF 함수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계산+비교함수에서도 사용됩니다. 이때는 단순 비교가 아니라 비교조건식을 문자열 인수로 사용합니다.

=IF(A1=B1, "진실", "거짓")  ---> A1과 B1이 동일 하다면 "진실" 을 반환하고 같지않다면 "거짓" 을 반환합니다.
=SUMIF(A1:A10, ">=100")  ---> A1:A10 의 범위중에 100이상이 되는 셀의 합을 구합니다.
=A1=B1                  ---> A1 과 B1 이 동일한지 묻습니다. 결과는 논리값 TRUE 와 FALSE 입니다.

위의 세가지 방법이 엑셀의 조건 비교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엑셀 텍스트 연결자로 사용되는 기호 앰퍼샌드( & )

텍스트 연결자( & ) : 앰퍼샌드라 불리는 엑셀(EXCEL) 의 텍스트 연결자입니다. 이는 두 값을 텍스트 형태로 연결하여 하나의 값으로 만들어 주는 연산자 입니다. '문자열 더하기'라 부르는 이도 있습니다.

=A1 & "년도"     --> A1 셀의 값뒤에 '년도' 를 추가하여 표시합니다.

이런 형태로 함수식 뒤에 추가 문자열을 표시하고자 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엑셀의 앰퍼샌드 & 사용 예제[그림5] 엑셀의 텍스트 연결자( & ) 사용 예제


텍스트 연결자 &(앰퍼샌드)에 대해 보다 자세히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ecstart.tistory.com/220

엑셀 배열 상수에 사용되는 기호

배열 수식에 사용되는 기호로는 중괄호( {} ) 와 쉼표( , ) , 세미콜론( ; )이 있습니다. 배열은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서나 사용되는 기능으로 고급 참조와 계산의 방법입니다. 쉽게 생각한다면 선택한 여러 셀들의 범위를 하나의 단위로 보고 그 곳에 한 번에 값을 입력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중괄호 {} : 엑셀에서 배열 수식을 의미하는 표시이며 ENTER 대신 셀입력 종료시 CTRL+SHIFT+ENTER 를 입력하면 배열 수식으로 입력되면서 수식의 앞뒤에 중괄호 {} 가 추가 입력됩니다.
쉼표 ( , ) : 이는 엑셀 배열 수식에서는 열을 구분하는 기호로 사용됩니다.
세미콜론 ( ; ) 이는 엑셀의 배열 수식에서 행을 구분하는 기호로 사용됩니다.

엑셀에서 배열 수식으로 상수를 입력하는 방법을 예로 듭니다.
1) A38:B39 를 선택합니다.
2) ={"배열","수식";"쉼표","세미콜론"} 수식을 입력하고 CTRL+SHIFT+ENTER 로 마무리 합니다.
3) 결과는 2행 2열의 범위에 위의 값들이 설명드린 구분기호로 구분 입력되어 있을 것입니다.

엑셀의 배열 상수 입력시 사용기호[그림6] 엑셀의 배열 상수 입력시 사용기호


이것이 엑셀의 배열 수식이며 이때 사용되는 기호들이 위의 세 가지 기호입니다.

엑셀의 와일드카드 문자로 사용되는 기호 (*, ?)

이제  엑셀에서 사용되는 와일드카드 문자 * 과 ? 입니다. 이는 대표 문자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두 문자는 엑셀에서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어플에서 와일드카드로 사용되는 문자들입니다. 단, 와일드카드가 사용가능한 함수와 그렇지 않은 함수가 있다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 이는 엑셀에서 모든 문자를 대표하는 문자입니다. 즉 * 의 사용은 모든 문자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 이는 엑셀에서 한 문자를 대표하는 문자입니다. ?? 는 두 문자를 의미합니다. 한글도 동일하게 인식합니다.

간단히 엑셀의 연산자와 기호를 알아 보려한 것인데 너무 깊이 들어 온 것 같네요. 이 중 많은 분들이 필요로 하고 의문을 갖는 엑셀의 연산자 기호는 & 와 ! 입니다. 이 둘과 와일드 카드 만은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들은 사용을 하시면 아시게 될 것이고 배열 수식에 사용되는 특수문자들은 후에 배우실 또 배우실 것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특수문자 몇개가 보다 넓은 나아감을 만들것입니다.

엑셀의 표시 형식 - 사용자 정의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96
실무용 단순 엑셀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23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