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포함되는 엑셀의 수학과 삼각 함수 RANDBETWEEN 입니다. 이 함수는 RAND 함수와 함께 난수를 발생하는 엑셀 함수 입니다. 이 함수가 RAND 함수와 다른점은 이 RANDBETWEEN 함수는 난수(무작위 수)의 하한과 상한값을 인수로 전달합니다. RAND 함수가 0 에서 1 사이의 무작위 실수(소수)를 반환하는 것과 다릅니다. 또 RANDBETWEEN 함수는 정수형 난수를 발생합니다. 이 엑셀 함수를 살펴봅니다.

엑셀 RANDBETWEE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RANDBETWEEN 함수는 작은수(하한값) 와 큰수(상한값) 를 인수로 전달받고 이 두 정수 사이의 정수를 무작위로 반환합니다.
구문 : RANDBETWEEN( bottom, top )
인수 :
    bottom : 난수로 생성할 정수의 하한값입니다. 인수는 수치값을 직접 혹은 참조로 전달합니다. 숫자를 반환하는 엑셀 함수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top : 난수로 생성할 정수의 상한값입니다. bottom 인수와 같습니다.

노트1 : 날짜도 숫자라는 것 잊지마세요. bottom 인수로 소수가 전달되면 보다 큰 정수부터 난수로 생성됩니다.

엑셀 RANDBETWEEN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무작위 정수 발생 엑셀 RANDBETWEEN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무작위 정수 발생 엑셀 RANDBETWEEN 함수 사용 예제



노트2 : 엑셀에서 수식의 재계산을 위한 단축키는 F9 입니다. 아래의 사용 예제들은 난수 발생 함수식들이기에 F9를 누를 때마다 결과가 바뀌게 됩니다.

사용 예제1 : =RANDBETWEEN( 1 , 10 )
사용 결과1 : 5 ( 1과 10 사이의 무작위 수 )
인수로 전달된 하한값 1 과 상한값 10 사이의 수를 무작위로 선별하여 정수로 반환합니다. 1과 10 도 결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난수 발생 함수이기에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 예제2 : =RANDBETWEEN( 10 , 20 )
사용 결과2 : 15 ( 10과 20 사이의 정수 난수 )
하한 10, 상한 20 , 이 두 수 사이의 정수를 무작위로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3 : =RANDBETWEEN( -5, 5 )
사용 결과3 : -2 ( -5와 5 사이 정수 )
bottom -5 이 전달되고 top 인수로 5 가 전달 됩니다. 이 두 정수사이의 난수를 결과로 반환합니다. -2 도 정수이기에 결과로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4 :  =RANDBETWEEN( C6 , C5 )
사용 결과4 : 11 ( C6 셀과 C5 셀의 값 사이의 정수형 난수)
하한값과 상한값이 참조로 전달되었습니다. C6 셀의 결과값과 C5 셀의 결과값이 난수이기에 이 함수식의 하한값과 상한값은 계속 변화하게 됩니다.

사용 예제5 : =RANDBETWEEN( "1900/1/1" , 10 )
사용 결과5 : 7 ( 1과 10 사이의 정수 난수)
하한값으로 날짜가 전달되었습니다. 이때는 날짜가 일련번호로 변환되어 계산에 이용됩니다. 1900/1/1 이기에 일련번호 1입니다. 결국 1 에서 10 사이의 정수가 됩니다.

엑셀 RANDBETWEEN 함수 에러

- #NUM! : RANDBETWEEN 함수에서 하한값(bottom) 인수가 상한값(top) 인수보다 크다면 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 #VALUE! : 숫자가 아닌 값이 RANDBETWEEN 함수의 인수로 사용되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이상의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VALUE! 는 인수 오류로 자주 발생하지만 #NUM! 에러는 유심히 봐 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를 위해 익히셔야 하는 엑셀 함수 RANDBETWEEN 함수입니다. 정수형 난수를 바로 발생하기에 RAND 함수에서의 무작위 정수 생성을 위한 추가 작업이 필요가 없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 필요한 RAND 함수와 비교해서 익혀 두시면 머리속에 오래 남을 것입니다.

[엑셀함수] 난수 발생을 위한 수학과삼각함수 RAND함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