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의 역행렬을 계산하는 함수인 MINVERSE 함수입니다. Matrix+Inverse 를 결합한 함수명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에 포함되어 있으며 평소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 엑셀 함수일 것입니다. 하지만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준비중이거나 행렬식의 계산이 잦다면 익히셔야 겠지요. 사실 어려운 함수는 아닙니다. 정방 행렬식 계산의 엑셀 MDETERM 함수와 함수 구문은 동일합니다. 살펴봅니다.

엑셀 MINVERS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MINVERSE 함수는 배열(범위)인수로 전달된 정방 행렬의 역행렬을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MINVERSE( array )
인수 :
    array : 정방 행렬을 나타내는 값들의 배열이 array 인수로 전달됩니다.
   
노트1 : 엑셀 MINVERSE 함수는 배열값 반환을 위해 엑셀 배열 수식으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참고1 : 결과로 반환된 역행렬은 인수(array)로 전달된 원본 행렬과 행 수와 열 수가 동일합니다.

엑셀 MINVERSE 함수 사용 예제

이 함수는 엑셀 배열 수식을 사용합니다. 아래의 사용 예제들은 먼저 범위를 설정하고 수식 입력 후 CTRL+SHIFT+ENTER 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그림1] 컴활1급, 역함수를 구하는 엑셀 MINVERSE 함수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역함수를 구하는 엑셀 MINVERSE 함수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MINVERSE( A3:B4 )
사용 결과1 : [그림1] 참고
D8:E9의 셀 범위를 선택하고 위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이후 CTRL+SHIFT+ENTER로 입력합니다. 엑셀은 A3:B4 의 셀 범위를 엑셀 MINVERSE 함수에 array 인수로 전달합니다.( {5, 9 ; 7, 3} 의 배열 형태입니다 ) 이 함수는 배열로 전달된 A3:B4 의 범위를 정방 행렬의 형태로 배열 변환하고 그 역행렬을 구하여 배열로 반환 합니다.
( 셀 범위 전달>>역행렬 계산>>행렬값 배열로 변환>>행렬 형태의 각 셀에 값 반환)

노트2 : 엑셀에서 중괄호 { } 는 배열 수식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중괄호 { } 안의 콤마( , ) 는 열을 가르는 기준이고 중괄호 안의 세미 콜론( ; ) 은 행을 가르는 기준입니다. 엑셀 배열 수식의 입력은 CTRL+SHIFT+ENTER 키로 마무리 됩니다.

사용 예제2 : =MINVERSE( A3:C5 )
사용 결과2 : [그림1] 참고
먼저, D10:F12 의 범위를 선택하고 위의 수식 입력후 CTRL+SHIFT+ENTER 키를 누릅니다. 먼저 선택한 범위의 셀에 인수로 전달된 배열의 역행렬이 계산되어 반환됩니다. 인수는 범위로 전달되었지만 이는 배열 형식으로 계산되고 반환됩니다.

엑셀 MINVERSE 함수 요약

- MINVERSE 함수는 정방 행렬이 인수로 전달되면 그 역행렬을 계산하고 배열로 반환합니다.
- MINVERSE 함수는 결과가 배열로 반환되기에 먼저 결과셀을 선택하고 종료시 CTRL+SHIFT+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배열로 반환되는 MINVERSE 함수의 역행렬 결과는 수식 입력 전 선택된 셀들에 매치되어 각 셀에 표시됩니다.

참고2 : 엑셀에서 범위 선택 후 입력을 하고 엔터로 종료한다면 활성화된 셀에만 그 수식이 입력됩니다. 범위 선택후 모든 셀에 동일값을 입력하려면 CTRL+ENTER 로 종료하시면 됩니다. (기억하십시오. 동일 셀 삽입은 배열 수식과는 별개입니다.)

이상이 사용도는 낮지만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출제되는 엑셀 수학과 삼각함수입니다. 역행렬을 구하는 또 하나의 엑셀 행렬 함수 MINVERSE 였습니다.

엑셀 배열 수식이란 말을 이전 게시물 정방 행렬식 계산 엑셀 함수인 MDETERM 함수부터 듣기 시작하였을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힘들어 하는 이유는 MS ACCESS(액세스) 때문이기도 하지만 엑셀 배열 수식을 어렵게 느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후 엑셀 배열 수식 관련 게시물도 포스팅 될 것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컴활1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행렬식 계산 MDETERM 함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