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날짜에서 요일을 얻어봅니다. 여러분은 날짜에서 한글 요일을 추출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 서식을 이용하여 날짜에서 요일을 얻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영문으로 요일을 얻는 법은 알고 있는 이가 많을 것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한글 요일을 날짜에서 얻어봅니다.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날짜에서 한글 요일을 얻고 싶어요.
내용 :
엑셀에서 날짜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이 입력한 날짜의 요일을 구하여 표시하고 싶어요. 한글 요일이면 더욱 좋습니다.

엑셀 WEEKDAY 함수를 사용하니까 숫자만 표시되네요.
도와 주세요.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엑셀을 이용해 날짜에서 요일을 추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답변에는 두 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그림1] 엑셀 TEXT 함수를 이용하여 한글 요일 추출하기[그림1] 엑셀 TEXT 함수를 이용하여 한글 요일 추출하기



* 엑셀 TEXT 함수를 활용하여 요일 얻기

먼저 요일을 얻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는 셀 서식의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 서식 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사용자 지정 서식을 이용하여 날짜 입력 셀의 셀 서식을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 셀 선택 > 단축키 CTRL+1 > 셀 서식 창 >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 > 형식으로 'aaa' 혹은 'aaaa' 입력 > 확인 )

그런데 만일 그 날짜 셀의 값을 그대로 유지 표시하고 다른 셀에 추출한 요일을 표시하고자 한다면  엑셀에서 셀 서식을 지정하는 함수인 TEXT 함수를 사용합니다.

[엑셀 함수] 문자열로 서식을 지정하는 TEXT 함수

B4 셀의 날짜로 부터 요일 추출하여 D4 셀에 표시하려 합니다.

1) 먼저 D4 셀에 셀 포인터를 놓기 위해 D4 셀을 선택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2) =TEXT(B4, "ddd")

이 수식은 B4 셀의 날짜를 "ddd" 의 셀 서식에 적용하여 표시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B4 셀에서 요일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 서식에서 ddd 가 의미하는 것은 영문 3자리 요일입니다.

이 TEXT 함수는 첫 번째 인수로 서식을 지정할 값이 오고 두 번째 인수로는 텍스트 형태로 사용자 지정 서식을 입력합니다. 이제 다른 형태로 요일 값을 추출해 봅니다. 위 엑셀 TEX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를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 요일을 나타내는 사용자 지정 서식
 ddd : 영문 3 자리 요일
 dddd : 영문 전체 요일
 aaa : 한글 1 자리 요일
 aaaa : 한글 전체 (3자리) 요일

위의 엑셀 요일 서식을 이용하면 [그림1] 과 같이 날짜로부터 다양한 형태로 요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날짜로부터 위의 사용자 지정 서식을 이용하여 질문하신 한글 요일을 얻어 봅시다. 예제4 를 살펴봅니다. 위의 TEXT 함수와 동일하지만 셀 서식 인수를 "aaaa" 로 바꾸면 됩니다. 예제4 와 같이 B7 셀의 날짜에서 한글 전체 요일을 얻습니다. 기억하세요. 한글 전체 요일의 사용자 지정 서식은 aaaa 입니다.

* 엑셀 WEEKDAY 함수를 이용하여 요일 얻기

이번에는 질문에서 언급한 엑셀 WEEKDAY 함수를 이용하여 날짜로 부터 요일을 얻어 봅니다. 이 함수만으로는 요구한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 함수는 일주일에서 해당 날짜의 요일 순서를 숫자로 반환 합니다. 그래서 결과는 항상 숫자입니다. 그래서 요일을 문자로 얻기 위해서는 그 순서를 요일 텍스트로 표시할 엑셀 함수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CHOOSE 함수를 사용합니다.

[엑셀 함수] 날짜와 시간 함수 WEEKDAY 함수 강좌
[엑셀 함수] 찾기와 참조 함수 CHOOSE 함수 강좌

1) D9 셀에 셀 포인터를 놓습니다.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2) =CHOOSE(WEEKDAY(B9, 1),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이 함수식은 WEEKDAY 함수로 B9 셀의 날짜의 요일 순서를 숫자로 얻습니다. 그 결과가 CHOOSE 함수로 전달되어 순번에 해당하는 인수값을 반환합니다. 이 경우 WEEKDAY 함수의 결과는 4 , 따라서 이 숫자에 해당하는 수요일이 CHOOSE 함수로 결정됩니다.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첫 번째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엑셀에서 요일을 얻는 셀 서식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엑셀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엑셀의 표시형식-사용자정의서식 을 살펴봅니다
[엑셀] 실무용 단순 엑셀 사용자지정 표시형식(셀서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