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QUOTIENT 함수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 수학과 삼각 함수입니다. 엑셀 QUOTIENT 함수는 나눗셈의 수식에서 몫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나머지를 구하는 엑셀 함수로는 MOD 가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함수이고 자주 사용되지 않는 함수이지만 단순한 함수입니다. 살펴봅니다.

엑셀 QUOTIENT 함수 기능 설명

설명 : 엑셀 QUOTIENT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두 숫자의 나눗셈에서 몫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첫번째 인수를 두번째 인수로 나누고 그 몫을 정수로 반환합니다.
구문 : QUOTIENT( numerator, denominator )
인수 :
    numerator : 나누어지는 수, 피제수(분자) 입니다.
    denominator : 나누는 수, 제수(분모) 입니다.

엑셀 QUOTIEN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나눗셈의 몫을 구하는 엑셀 QUOTIENT 함수 사용 예제[그림1] 나눗셈의 몫을 구하는 엑셀 QUOTIENT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QUOTIENT(10, 3)
사용 결과1 : 3
numerator 인수를 denominator 인수로 나눕니다. 10을 3으로 나누고 그 정수 몫을 구하는 것입니다. 3 이 몫이되어 결과값으로 반환됩니다. 엑셀 MOD 함수를 사용한다면 나머지는 1이 됩니다.

사용 예제2 : =QUOTIENT(10, 3.3)
사용 결과2 : 3
10을 3.3으로 나누어 정수 몫을 구합니다. 3 이 몫으로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3 : =QUOTIENT(F7, 2.1)
사용 결과3 : 5
F7 셀의 숫자값 11.3 을 2.1로 나눕니다. 몫은 5로 반환됩니다. 엑셀 MOD 함수를 이용하여 동일 숫자값으로 나머지를 구하면 0.8 이 됩니다.

엑셀 QUOTIENT 함수 오류

- DIV/0! : QUOTIENT 함수의 두 번째 인수인 나누는 값이 0 일때 오류가 발생합니다.
- VALUE! : 숫자가 아닌 값이 인수로 전달되었을 때 오류가 발생합니다.

엑셀에 나눗셈의 몫을 구하는 함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인 엑셀 MOD 함수와 함께 머리속에 담아 두시면 두 엑셀 함수가 모두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와 필기에 이용되는 함수이지만 어려운 함수가 아니었습니다. 이런 기초 엑셀 함수를 기억하시면 실생활의 엑셀 활용에 많은 도움될 것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