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또하나의 감가 상각을 계산하는 엑셀 재무 함수입니다. Straight line depreciation 에서 함수명을 얻었습니다. 직선형 감가상각, 곧 정액법을 말합니다.

엑셀 SL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SLN 함수는 단위 기간 동안의 자산의 직선 감가 상각을 계산합니다. 즉 정액법에 따라 단위 기간의 감가상각액을 구합니다. 정액법은 가장 간단한 감가 상각 계산법입니다.
구문 : SLN( cost, salvage, life )
인수 :
    cost : 자산 초기 구입 비용 (취득 가액)
    salvage : 감가 상각의 끝에서 자산의 가치 (잔존 가치)
    life : 자산의 총 감가 상각 기간수, 자산 사용 기간 (내용 연수)

참고 : 정액법은 SLN = (cost - salvage) / life 의 계산방법을 사용합니다.

엑셀 SLN 함수 사용 예제

SLN 함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자산 취득가액, 자산 잔존가치, 자산 내용연수가 필요합니다.

[그림1] 컴활1급 정액법 감가상각, 엑셀 SLN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정액법 감가상각, 엑셀 SLN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10만원의 자산을 구입하였습니다. 5년뒤 자산의 잔존가치는 3만원입니다. 연간 감가상각액을 구한다면?
사용 수식1 : =SLN(100000, 30000, 5)
사용 결과1 : ₩14,000

엑셀 SLN 함수로 감가상각을 구합니다. 취득가액이 10만원, 잔존가치가 3만원, 내용연수가 5년입니다. 감가상각을 구한다면 1만4천원이 결과로 반환됩니다. 이 액수는 매년 감가상각되는 액수입니다. 이전의 감가 상각 함수들이 기간을 인수로 요구한 이유는 각 기간마다 감가상각되는 액수가 다르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SLN 함수는 정액법을 사용하기에 매기간마다 감가상각 되는 액수가 동일합니다. 인수로 기간이 필요없는 이유입니다.

사용 예제2 : 5만원의 취득가액으로 10년뒤 잔존가치 5천원인 자산을 보유하였습니다. 매년 감가상각액을 구한다면?
사용 수식2 : =SLN(50000, 5000, 10)
사용 결과2 : ₩4,500

5만원의 비용으로 자산을 구매하였습니다. 이 자산이 10년의 내용연수가 지나면 5천원의 잔존가치를 갖습니다. 매년 감가상각 되는 액수는 4천5백원입니다. 이 결과는 위에서 보여드린 정액법 계산법에 따라 =(5만원 - 5천원) / 10 과도 동일합니다.

사용 예제3 : =SLN(15000, 1000, 8)
사용 결과3 : ₩1,750

1만5천원의 구입비용으로 자산을 구매하였습니다. 이 자산이 8개월뒤 1천의 잔존가치를 보유한다면 감가상각액은 매월 얼마일까요? 엑셀 SLN 함수로 정액법에 따라 감가상각을 계산한다면 위와 같이 1천7백5십원이 됩니다. 이 예제에서 여러분은 마지막 세번째 인수가 8년이 아니라 8개월이라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내용연수는 매월, 매년 등 사용자가 정한 일정 단위 기간입니다. 감가상각 함수에서 내용연수를 가리키는 life 인수와 감가상각기간을 말하는 period 인수는 단위가 동일합니다. 이점은 다른 감가상각 함수에서도 동일하기에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 함수는 기간 인수가 필요가 없습니다.

엑셀 SLN 함수 오류

- life(내용연수) 인수가 0일때 #DIV/0! 오류가 발생합니다.
- 숫자가 아닌값이 인수로 전달된다면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엑셀 SLN 함수는 감가 상각 계산을 위한 재무함수이지만 이전의 함수들에 비하면 너무도 단순하고 쉽게 이해되는 함수입니다. 정액법을 사용하는 감가상각 함수라 전달 인수가 적기때문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이전에 배운 정률법으로 감가상각을 계산하는 DB 함수와 비교하며 공부하시면 두 함수 이해에 서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