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게시물에 이어 엑셀을 사용하면서 셀을 이동하는 방법을 더 배워봅니다. 마우스를 이용하는 3번의 방법은 알아두면 너무도 편리합니다. 하지만 엑셀 완전 초심자는 건너뛰어도 상관없습니다. 엑셀 셀이동 방법을 추가로 배워봅니다.

3. 마우스로 Ctrl+방향키 이동법 대체하기

이 이동 방법은 엑셀을 이미 능숙하게 사용하는 이들도 모를 수 있습니다. 이는 마우스로 컨트롤 + 방향키 의 이동을 대체한다 보시면 됩니다.
셀 포인터의 경계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셀 이동을 위한 마우스 모양으로 바뀝니다. 이때 셀 외곽을 누르고 다른 곳으로 이동(드래그 앤 드롭)하면 셀 내용이 이동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셀 포인터를 이동해야 합니다. 셀 포인터의 경계에서 이동을 위한 마우스 포인터로 바뀔 때 더블 클릭을 하면 됩니다. 사용해 봅니다.

[그림3] 엑셀 마우스로 CTRL+방향키 이동하기[그림3] 엑셀 마우스로 CTRL+방향키 이동하기



- E9 셀을 선택하고 셀 포인터의 위쪽 경계를 더블 클릭합니다. 셀 포인터는 E3 셀로 이동합니다.
- E9 셀을 선택하고 셀 포인터의 아래쪽 경계를 더블 클릭합니다. 셀 포인터는 E15 셀로 이동합니다.
- E9 셀의 왼쪽 경계를 더블 클릭합니다. 셀은 A9 로 이동합니다.
- E9 셀의 오른쪽 경계를 더블 클릭합니다. 셀은 G9 로 이동합니다.

데이터 입력이 없는 셀에서도 CTRL+방향키 와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4. HOME 키로 시작 셀로 이동하기

키보드의 HOME 키와 END 키를 사용하여 셀 포인터를 이동해 봅니다. HOME 키를 누르면 동일 행의 시작으로 이동합니다.

[그림4] 엑셀 HOME 키로 시작 셀로 이동하기[그림4] 엑셀 HOME 키로 시작 셀로 이동하기



- F11 셀을 선택하고 HOME 단축키를 사용하면 셀 포인터는 그 행의 시작 셀로 이동합니다. CTRL + 왼쪽 방향키와는 살짝 다릅니다. 이는 데이터가 연속된 끝으로 이동하지만 HOME 키는 동일 행의 가장 왼쪽 열 , A 열로 셀 포인터가 이동합니다.
- F11 셀에서 CTRL + HOME 키를 사용하면 A1 셀로 강제 이동합니다. 이는 어느 셀에 위치했건 동일합니다. 이는 반드시 아셔야 할 단축키 중 하나입니다.
- F11 셀에서 CTRL + END 키를 사용하면 해당 시트에서 데이터 입력이 있는 마지막 셀(마지막 행, 열)로 이동합니다.
- F11 셀에서 END 키를 누르면 키보드가 '끝모드' 로 바뀝니다. 이후는 방향키 만으로 컨트롤 + 방향키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단, END 키 이후 한 번의 키만이 적용됩니다.

마우스를 이용하는 엑셀 셀 이동 방법은 단순히 알면 편리한 기능이지만 CTRL + HOME 을 이용한 A1 이동 단축키는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이를 모를 경우 긴 엑셀 시트의 끝을 살펴보다 시작점으로 돌아가려면 괜한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엑셀 초심자는 컨트롤+홈 단축키를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다음번 마지막 엑셀 셀 이동 방법에서는 선택영역 내에서의 셀포인터 이동과 페이지 단위 셀이동, 시트 이동을 살펴드립니다. 시트이동 단축키는 알게 모르게 너무도 편리합니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시트 셀 이동하기3 - 선택범위 이동, 페이지이동, 시트이동 단축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