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셀 이동을 위한 단축키를 배우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은 선택범위 내에서 셀 이동하기와 페이지 단위 수직이동, 시트단위 이동 단축키입니다. 이번 게시물은 엑셀 기초에 필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같은 부류의 단축키이기에 함께 보여 드립니다.

5. 엑셀 선택영역 내에서 셀 이동하기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선택영역 내에서 셀 포인터를 이동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때는 엑셀 단축키 이동법 밖에 없습니다.

[그림5] 엑셀 선택범위 내에서 셀 포인터 이동[그림5] 엑셀 선택범위 내에서 셀 포인터 이동



C7:F11 의 범위가 선택되었습니다. 이 범위 내에서 포인터를 이동해 봅니다.

- ENTER 키를 사용하면 선택범위 내의 셀 포인터가 행방향 이동합니다. 계속 ENTER 키를 누러서 범위 내의 행이 종료 되면 범위 내의 다음 열, 시작 행으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무한 반복이동합니다.
- SHIFT + ENTER 키를 사용하면 단순 엔터와는 반대 방향으로 이동됩니다. 엔터키 만은 아래로 , SHIFT + ENTER 는 위로 이동됩니다. 나머지는 위와 같은 이동 방법을 따릅니다.
- TAB 키를 사용하면 선택 범위 내의 셀 포인터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열방향 이동합니다. 열의 끝에서는 다음 행 시작으로 무한 반복 이동합니다.
- SHIFT + TAB 키를 사용하면 왼쪽으로 열방향 이동합니다. 이동 방법은 위의 선택 범위내 이동법과 같습니다.

6. 페이지 이동하기

이 파트에서 설명드릴 페이지다운 키와 페이지업 키는 다른 대분의 유틸에서도 적용되는 범용키 입니다.
만일 B7 셀에 셀포인터가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마지막 셀이 17행 입니다. PAGEDOWN 과 PAGEUP 은 현재 화면에 보이고 있는 영역 다음을 시작으로 합니다. 17행 까지 보이고 있기에 페이지 다운시 다음 화면의 시작셀은 18번 행이됩니다. 단, B7번 셀에 셀 포인터가 있었기에 그 만큼 행 이동된 셀에 셀 포인터가 위치합니다.

7. 엑셀 시트 탭 이동하기

엑셀에서 단축키로 시트를 이동하고 싶습니다.

[그림6] 엑셀 단축키로 시트탭 이동하기[그림6] 엑셀 단축키로 시트탭 이동하기



현재 엑셀의 'Sheet1' 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컨트롤 + 페이지다운 키를 사용하면 시트는 오른쪽 이동합니다. 컨트롤 + 페이지 업 키를 사용하면 시트탭은 왼쪽이동합니다. 여러 시트를 사용하여 다른 시트의 값을 참조하고 있을 때 생각보다 편리한 단축키 입니다. 활용하세요.


이상이 엑셀 셀과 시트를 위한 단축키들과 팁입니다. 단축키를 익히고 익히지 않고는 사용자의 필요입니다. 이제 막 엑셀을 시작하는 이가 모든 이동을 위한 단축키를 알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단축키가 있다는 정도를 기억에 두시면 됩니다. 이 단축키들 중에 엑셀 초보자라도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단축키를 일러드리면 CTRL+HOME , CTRL+방향키 , 방향키 정도입니다. 이는 확실히 기억해 두시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엑셀 기초라는 것을 잊고 작성된 부분이 있는 듯 하여 다음번 게시물에서는 엑셀 초심자를 위해 단축키가 아닌 엑셀 기능으로 원하는 셀로 한 번에 이동하는 방법을 보여드립니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시트 셀 이동하기4 - 엑셀 이동 창과 이름상자를 이용한 셀이동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