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필기와 실기에만 출제되는 엑셀 정보 함수중 하나입니다. 엑셀 ISLOGICAL 함수는 인수가 논리값인지를 테스트하여 참 거짓의 논리값을 반환합니다.

엑셀 ISLOGICAL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ISLOGICAL 함수는 지정한 셀이 논리값(TRUE, FALSE)인지를 검사하여 논리값이라면 TRUE 를 반환하고 아니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구문 : ISLOGICAL( value )
인수 :
    value : 주로 셀을 참조합니다. 숫자, 텍스트, 논리값, 오류값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엑셀 ISLOGICAL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LOGICAL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LOGICAL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ISLOGICAL( "D4" )
사용 결과1 : FALSE

엑셀 ISLOGICAL 함수로 텍스트 문자열 "D4" 이 논리값인지를 검사합니다. 큰따옴표로 감싸져 있기에 D4 셀을 참조하는 것은 아닙니다. 텍스트이기에 논리값이 아닙니다. 따라서 결과는 FALSE 입니다.

사용 예제2 : =ISLOGICAL( C4 )
사용 결과2 : TRUE

ISLOGICAL 함수로 C4 셀을 참조하여 논리값인지를 테스트합니다. C4 셀의 결과는 FALSE 입니다. 이 논리값을 참조한 이 예제는  TRUE 를 반환하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3 : =ISLOGICAL( FALSE )
사용 결과3 : TRUE

ISLOGICAL 함수의 인수로 FALSE 의 논리값이 전달되었습니다. 따라서 논리값을 검사하는 함수인 ISLOGICAL 의 결과는 TRUE 가 됩니다. TRUE 가 value 인수로 전달되어도 결과는 TRUE 입니다.

사용 예제4 : =ISLOGICAL( #N/A )
사용 결과4 : FALSE

엑셀 ISLOGICAL 함수의 value 인수로 엑셀의 오류값이 전달되었습니다. 오류값 #N/A 는 논리값이 아닙니다. 따라서 결과는 FALSE 입니다. 오류값을 인수로 전달할 때 오류명이 정확하지 않다면 수식이 오류를 발생합니다.

[엑셀 실무] 값을 수식에 사용할 수 없을때 #N/A 에러 :
http://secstart.tistory.com/642

사용 예제5 : =ISLOGICAL( C6=C7 )
사용 결과5 : TRUE

인수로 논리식 C6=C7 이 전달 되었습니다. C6 의 값은 TRUE, C7 의 값은 FALSE 입니다. 이 두 셀이 같은지를 비교하는 논리식입니다. 결과는 같지않기에 FALSE 입니다. 그런데 FALSE 도 논리값이지요. 따라서 ISLOGICAL 엑셀 함수의 최종 결과는 TRUE 가 되는 것입니다.


모든 엑셀 IS 함수 시리즈는 사용 형식이 동일합니다. 쉬운 함수이지만 컴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편입니다. 주로 필기 시험에서 IS 함수의 해당 기능을 제시한 뒤 IS 함수들을 나열하고 선택하는 유형의 문제가 많습니다. IS LOGICAL? 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컴활 1급] 엑셀 ISBLANK 함수로 공백 값 찾아내기 :
http://secstart.tistory.com/685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