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필기와 실기에만 출제되는 엑셀 정보 함수 중 하나입니다. 엑셀 ISTEXT 함수는 인수가 텍스트 문자열인지를 테스트하여 참 거짓의 논리값을 반환합니다.

엑셀 ISTEX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ISTEXT 함수는 지정한 셀이 텍스트인지를 검사하여 텍스트라면 TRUE 를 반환하고 아니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구문 : ISTEXT( value )
인수 :
    value : 주로 셀을 참조합니다. 숫자, 텍스트, 논리값, 오류값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엑셀 ISTEX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TEXT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TEXT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ISTEXT( D4 )
사용 결과1 : FALSE

엑셀 ISTEXT 함수에 셀 주소 D4 를 참조합니다. D4 셀의 값은 TRUE 의 논리값입니다. 논리값은 텍스트 문자열이 아닙니다. 따라서 결과는 FALSE 입니다.

사용 예제2 : =ISTEXT( D5 )
사용 결과2 : TRUE

ISTEXT 함수로 D5 셀을 참조하여 텍스트인지를 테스트합니다. D5 셀의 값이 "IS TEXT?" 입니다. 텍스트 문자열이지요. 따라서 결과는 TRUE 입니다.

사용 예제3 : =ISTEXT( 10/5 )
사용 결과3 : FALSE

ISTEXT 함수의 인수로 10/5 의 수식이 전달되었습니다. 수식의 결과는 2 입니다. 숫자값입니다. 따라서 텍스트를 조사하는 ISTEXT 함수의 결과는 FALSE 입니다.

사용 예제4 : =ISTEXT( D7 )
사용 결과4 : FALSE

엑셀 ISTEXT 함수의 value 인수로 D7 셀이 참조되었습니다. 셀의 값은 #VALUE! 라는 엑셀의 오류값입니다. 이는 엑셀에서 텍스트 문자열이 아닙니다. 이것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함수식의 결과는 FALSE 입니다. 오류값을 인수로 전달할 때 오류명이 정확하지 않다면 수식이 오류를 발생합니다.

[엑셀 실무] 수식의 잘못된 값으로 인한 오류, #VALUE! :
http://secstart.tistory.com/591

사용 예제5 : =ISTEXT( "" )
사용 결과5 : TRUE

인수로 "" 이 전달 되었습니다. "" 값은 셀에 아무런 텍스트를 표시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큰따옴표로 묶여있기에 이 역시 텍스트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결과는 TRUE 가 되는 것입니다. 위의 함수가 ISBLANK 였다면 이는 FALSE 반환합니다. 공백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엑셀 ISTEXT 함수에서 유의할 것은 엑셀이 사용하는 텍스트의 구분입니다. 공백으로 표시되는 "" 은 텍스트입니다. 또 문자열로 표시되는 오류값은 텍스트 문자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억하십시오.

모든 엑셀 IS 함수 시리즈는 사용 형식이 동일합니다. 쉬운 함수이지만 컴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편입니다. 주로 필기 시험에서 IS 함수의 해당 기능을 제시한 뒤 IS 함수들을 나열하고 선택하는 유형의 문제가 많습니다. IS TEXT? 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컴활 1급] 엑셀 ISLOGICAL 함수로 논리값 찾아내기 :
http://secstart.tistory.com/68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