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프레드시트 엑셀에서 수식을 작성하는 방법 그 두번째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타 산술 연산자 퍼센트( % ), 캐럿( ^ ) 과 괄호를 사용하는 수식을 살펴봅니다.

[엑셀 기초] 많은 작업에서 수행되는 일반적인 수식 - 사칙연산 :
http://secstart.tistory.com/696

1. 엑셀 기타 산술 연산자 퍼센트( % ) 거듭제곱( ^ ) 수식

사칙 연산과 함께 산술 연산자에 속하는 엑셀 연산자 퍼센트( % )거듭제곱( 캐럿[ carat ] : ^ ) 을 간단히 배워봅니다.

[그림1] 엑셀 기타 산술연산자 퍼센트, 거듭제곱[그림1] 엑셀 기타 산술연산자 퍼센트, 거듭제곱



1) 퍼센트 연산자를 사용하는 수식입니다. 20% 는 0.2 입니다. % 가 1/100 이기 때문이지요. 2 를 곱하였기에 결과는 0.4 입니다.
2) 캐럿( ^ ) 연산자를 이용한 거듭제곱 수식입니다. 20% 는 0.2 이고 이 값의 2승을 얻습니다. 0.2^2 = 0.2*0.2 = 0.04 입니다.
3) 10% ^ D22 에서 퍼센트 연산이 실행되어 10% 는 0.1 이 됩니다. 이 값에 D22 의 값 2로 제곱을 하면 0.01 이됩니다. 여기서 여러분 기억하십시오. % 와 ^ 은 우선 순위가 동일합니다. 하지만 단항 연산자인 % 가 먼저 처리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음수 부호가 먼저 처리되는 것과 같습니다.
3-1) D23 * D24 = 3 * 4 = 12 입니다. 위의 결과와 더하면 최종 결과는 12.01 이 됩니다.

퍼센트 연산자는 산술 연산자 중에서 우선 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2. 엑셀에서 괄호 사용하기

엑셀의 산술 연산자와 괄호를 이용하여 세 개의 숫자 값의 평균을 구해 봅니다.

[그림2] 엑셀 연산자를 이용한 평균구하기[그림2] 엑셀 연산자를 이용한 평균구하기



1) 먼저 세 숫자의 합을 구합니다.
2) 결과를 숫자의 개수로 나눕니다.

연산자을 이용해 평균을 구할 때는 더하기한 세 숫자를 ( ) 로 묶어 주어야 합니다. 엑셀 연산에는 우선 순위(처리 순서)가 있기 때문이지요. 만일 괄호를 생략하고 수식을 작성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평균값을 얻을 수 없습니다. 나누기의 연산자 우선 순위가 더하기 보다 높기 때문이지요.

엑셀에서 괄호가 연산자는 아니지만 괄호로 묶이면 우선 순위는 최상위가 됩니다. 따라서 괄호로 묶인 부분이 먼저 처리됩니다. 괄호는 이런 이유로 우선 순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모두가 알고 있을 내용을 너무 깊이 설명하고 있는 것이 우습기도 하지만 모든 기초는 확실히 하여야 합니다.

엑셀 수식을 천천히 배워가고 있습니다.
[엑셀 기초] 테마는 엑셀을 이제 막 시작하는 이를 위해 준비하는 것입니다. 엑셀 초보자에게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엑셀 기초] 함수식의 기본과 필요성을 배우며 평균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0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