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TRUNC 함수는 전달된 숫자의 자리수로 절사( 버림 ) 작업을 합니다. 수학과 삼각 함수로 분류되는 이 함수는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 출제되는 함수이기도 합니다. 그 만큼 사용 빈도수가 높다는 것입니다. 함께 배워보도록 합니다.

엑셀 TRUNC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TRUNC 함수는 전달된 첫번째 인수를 두번째 인수인 자리수를 의미하는 숫자로 절사( 버림 )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TRUNC( number, [num_digits] )
인수 :
    number : 절사( 버림 )를 원하는 숫자
    [num_digits] : 옵션 인수. number 인수를 절사할 자리수 지정. 생략되면 디폴트 값 0 이 전달.
        - 양수가 전달되면 소수부의 해당 자리수까지 남기고 절사
        - 0 이 전달되거나 생략된다면 소수부를 버림
        - 음수가 전달되면 정수부의 해당 자리수에서 절사

[그림1] 엑셀 TRUNC 함수 num_digits 인수의 의미[그림1] 엑셀 TRUNC 함수 num_digits 인수의 의미


    노트1 : num_digits 는 소수점( 0 )을 기준으로 소수부로 내려가면 숫자가 증가하고 정수부로 올라가면 감소합니다. [그림1]
    노트2 : num_digits 로 소수점 이하가 지정되면 그 자리까지를 남기고, 정수부가 지정되면 그 자리에서 작업 실행합니다.

참고1 : 노트1과 2의 개념은 엑셀의 모든 자릿수 관련 함수( ROUND 함수 시리즈, TRUNC, FIXED 등 )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엑셀 TRUNC 함수 사용 예제

TRUNC 로 수치를 절사하여 자리수를 줄이는 예제를 보여드립니다.

[그림2] 엑셀 TRUNC 함수로 절사하여 자리수 줄이기[그림2] 엑셀 TRUNC 함수로 절사하여 자리수 줄이기



사용 예제1 : =TRUNC( 987.654 )
사용 결과1 : 987

전달된 number 인수의 소수부를 버리고 정수부만을 취합니다. num_digits 인수가 생략되었기 때문에 0 이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0 이 의미하는 소수점까지를 남기고 버립니다. 소수부를 절사하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2 : =TRUNC( 987.654, 1 )
사용 결과2 : 987.6

number 인수 987.654 를 num_digits 인수인 1 이 의미하는 자리수까지 남기고 버립니다. 여기서 1 이 의미하는 것은 소수 아래 1 자리입니다. 이 자리까지만 남기고 버린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987.6 의 결과가 반환됩니다. ( 노트1, 노트2 참고 )

사용 예제3 : =TRUNC( 987.654, -2 )
사용 결과3 : 900

987.654 를 -2 가 의미하는 정수부 십단위에서 절사합니다. ( 노트1, 노트2 참고 )

사용 예제6 : =TRUNC( -123.987, -1 )
사용 결과6 : -120

엑셀 TRUNC 함수의 number 인수로 음수 -123.987 이 전달되었습니다. 두번째 인수인 num_digits 로도 음수 -1 이 전달되었습니다. 이는 -123.987 을 정수부 일의 자리에서 절사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결과는 -120 입니다.

TRUNC 함수는 절사( 버림 )할 자릿수를 지정하는 num_digits 인수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여야 합니다. 자릿수 함수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너무도 어려워집니다.

엑셀 TRUNC 함수 num_digits 의 의미

- 양수는 소수부, 음수는 정수부를 의미.
- 0 과 양수는 그 자리까지, 음수는 그 자리에서 작업 실행.


원하는 자리까지만을 표시하기 위해 숫자를 잘라내는 엑셀 TRUNC 함수였습니다.

[엑셀 실무] TRUNC 함수로 금액과 수치 절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689

컴퓨터활용능력 2급 계산 작업 기출 문제 TRUNC 함수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208

[엑셀 함수] INT 함수와 TRUNC 함수의 차이 - 이전 게시물 :
http://secstart.tistory.com/15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