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전달 블로그에서는 존칭과 존댓말이 이해도를 떨어뜨리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게시물부터 빠르고 쉬운 전달을 위해 존댓말을 생략해 보려 합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엑셀 대소문자 변경 3종 함수 중 마지막 함수 PROPER 이다. 이 함수는 영어 문장에서 적절한 위치의 영문자를 대소문자로 변환하는 함수이다. 쉽게 말한다면 단어를 시작하는 첫 문자를 영문 대문자로 바꾸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변환하는 함수이다.

이전의 대소문자를 변경하는 UPPER 와 LOWER 함수를 생각한다면 조금은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역시 쉽게 배워보자. 엑셀에서 가장 쉬운 함수들이 문자열 함수들인데 이를 어렵게 생각한다면 엑셀 함수를 배울 수가 없을 것이다.

[엑셀 모바일] LOWER 함수로 영문자를 소문자로 표시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39

엑셀 PROPER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PROPER 함수는 전달받은 텍스트 문자열에서 단어의 첫 문자는 대문자로 나머지 문자들은 소문자로 변환하는 함수이다.
구문 : PROPER( text )
인수 :
    text : 대소문자로 변환할 원래의 텍스트 문자열

노트1 : 단어의 첫 문자만이 아니라 숫자 뒤에 따르는 영문의 첫 문자, 구두점( 기타 부호 ) 뒤의 첫 문자도 대문자로 변환된다.

엑셀 PROPER 함수 사용 예제

엑셀 PROPER 함수로 영문장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방법을 예제로 배워보자.

[그림1] 엑셀 PROPER 함수로 위치에 따라 대소문자 바꾸는 예제[그림1] 엑셀 PROPER 함수로 위치에 따라 대소문자 바꾸는 예제



사용 예제1 : =PROPER( "PROPER FUNCTION" )
사용 결과1 : Proper Function

text 인수로 "PROPER FUNCTION" 이 전달되었다. 이 영문장 단어의 첫 글자인 'PROPER' 의 'P' 와 'FUNCTION' 의 'F' 를 대문자로 변환하고 나머지 문자들은 모두 소문자로 변경한다. 따라서 결과는 "Proper Function" 으로 표시된다.

사용 예제2 : =PROPER( "the excel is a spreadsheet" )
사용 결과2 : The Excel Is A Spreadsheet

PROPER 함수의 text 인수로 "the excel is a spreadsheet" 이 전달된다. 이 텍스트 문자열에서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변환하고 그 뒤를 따르는 나머지 글자들은 소문자로 변환하는 것이다. "The Excel Is A Spreadsheet" 이 PROPER 함수를 거쳐 결과로 반환된다.

사용 예제3 : =PROPER( "2016year olympic" )
사용 결과3 : 2016Year Olympic

전달된 text 인수, "2016year olympic" 을 위의 예제처럼 단어의 첫 문자만을 대문자로 변환한다면 결과는 "2016year Olympic" 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가 않다. 숫자 뒤에 따르는 영문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변경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른 결과는 "2016Year Olympic" 이 된다. 컴활 필기 시험에서 바른 답을 묻는 문제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 유형이다.

사용 예제4 : =PROPER( "mrs. golfer's gold medal" )
사용 결과4 : Mrs. Golfer'S Gold Medal

text 인수 "mrs. golfer's gold medal" 역시 예제1, 2와는 다르다. 단어의 첫 문자만이 대문자로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문장에 사용되는 구두점 등의 문장 부호에 뒤따르는 영문 단어도 첫 문자는 대문자로 변경된다. 따라서 결과는 "Mrs. Golfer'S Gold Medal" 이 되는 것이다. 구두점 뒤의 'S' 를 유념하여야 한다.


이렇게 PROPER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우리가 영단어의 첫 글자를 하나하나 대문자로 입력하기 힘들때 아주 유용한 함수이다. 이 엑셀 PROPER, UPPER, LOWER 함수가 대소문자 변환을 대표한다. 이 세 함수는 사용도가 비슷하고 사용법이 동일하기에 함께 익혀둔다면 서로 유용할 것이다.

[엑셀 모바일] UPPER 함수로 영문자를 대문자로 표시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38

[엑셀 함수] 문자열 함수 UPPER, LOWER, PROPER, TRIM :
http://secstart.tistory.com/14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