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게시물은 이전에 배우신 엑셀 LEFT함수, RIGHT함수, MID함수를 제외한 나머지 문자열 함수들을 다룹니다.

다루실 함수들은 소문자로 변환하는 함수 엑셀 LOWER 함수, 대문자로 변환하는 함수 UPPER, 첫문자를 대문자로 변환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 변환하는 함수 PROPER, 문자열에서 의미 없는 공백을 제거하는 함수 TRIM 을 다룹니다.


물론 엑셀 문자열 함수들은 더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사용되는 문자열 함수들이 이들이고 컴활2급까지 사용되는 문자열 함수들이 이 함수들 까지 입니다. 물론 차후 컴활1급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 문자열 함수들도 다룰 것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 갑니다.

* 엑셀 LOWER 함수

기능: 영문자열을 소문자들로 변환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용법: =LOWER(문자열)


용례1: =LOWER("KOREA")
용례1의 결과: korea
( 달리 설명 드릴 것이 없겠지요? ^^ 문자열로 인수로 주어지는 모든 영문자를 소문자로 변환하는 함수지요. "KOREA" 가 문자열로 주어졌습니다. 결과는 ^^ 이렇게 되겠죠)


용례2: =LOWER("대한민국")
용례2의 결과: 대한민국 (한글에는 소문자가 없지요.^^ 당연히 이런 결과가 나오겠죠)


* 엑셀 UPPER 함수

기능: 영문 텍스트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용례1: =UPPER("korea")
용례1의 결과: KOREA
( korea 를 대문자로 변환하면요? ^^ 쉽지요)

용례2: =UPPER("KOreA")
용례2의결과: KOREA
( "KOreA" 가 문자열로 주어졌습니다. 대소문자가 섞여있지요. 대문자는 대문자 그대로 반환하고 소문자는 대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 엑셀 PROPER 함수

기능: 영문자열에서 첫문자를 대문자로 나머지 문자열은 소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용법: =PROPER(문자열)


용례1: =PROPER("KOreA")
용례1의 결과: Korea
( "KOreA" 가 문자열로 주어졌습니다. 첫문자는 대문자로 변환하고 나머지 문자들은 소문자로 변환합니다. 물론 영문에 한해서 입니다. )


* 엑셀 TRIM 함수

기능: 문자열의 앞과 뒤에 있는 의미없는 공백을 제거 합니다. 또 단어 사이의 여러개의 공백 문자도 한 문자로 변환합니다.

용법: =TRIM(문자열)


용례1: =TRIM("    아름다운                     우리나라         ")
용례1의 결과: 아름다운 우리나라
( 주어진 문자열의 앞과 뒤의 공백문자를 제거하고 단어 사이의 여러개의 공백도 하나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단어 사이의 공백도 1개의 공백만 남기고 제거한다는 것 기억하셔야 합니다.)


@ 이상입니다. 위의 4개의 엑셀 문자열 함수들 , 정말 쉽지요. 엑셀 UPPER 함수와 LOWER 함수는 함수명만으로 기능이 파악되시죠. 또 PROPER함수도 단순한 함수입니다. 엑셀 TRIM 함수 역시 너무 쉽지요. 이 4개의 함수중 그래도 자주 사용된다면 엑셀 TRIM함수일 것입니다. 단어사이 공백을 1칸만 남긴다는 것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번은 간단한 여럿의 엑셀 함수를 익히셨네요. ^^ 열심히 하시면 지까짓게 별거 있겠습니까? ^^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