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키보드에는 없는 문자들을 삽입하여야 할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때 엑셀을 처음 시작하였다면 참으로 막막할 것이다. 우리는 이런 기분을 느끼지 말자. 엑셀 기호( 특수 문자 ) 입력 방법을 배우자는 것이다.

이전의 한 게시물에서 종합적인 엑셀의 데이터 입력을 다루면서 기호 입력을 잠시 언급하였지만 이번 페이지는 엑셀 기호 삽입 부분만을 좀 더 보충해서 살펴보려 한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데이터 문자열과 수식 :
http://secstart.tistory.com/663

1. 엑셀 기호 삽입하기 - 리본 메뉴

엑셀에서 기호를 입력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엑셀 리본( 탭 ) 메뉴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한글 자음을 이용하여 기호를 삽입하는 방법이다. 먼저 리본 메뉴의 기호 입력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1) 기호가 입력될 위치 선택.
더블 클릭으로 커서를 원하는 위치에 놓는다.

2) 엑셀 리본 메뉴> 삽입 탭 > 기호 클릭.
리본 메뉴 삽입 탭의 기호 파트에 위치하는 '기호' 메뉴를 선택하여 기호 창을 연다.

[그림1] 엑셀 삽입 탭의 기호 창 열기 ( 기본 )[그림1] 엑셀 삽입 탭의 기호 창 열기 ( 기본 )



[그림2] 엑셀 삽입 탭의 기호 창 열기 ( 창 크기가 작을 때 리본 메뉴 )[그림2] 엑셀 삽입 탭의 기호 창 열기 ( 창 크기가 작을 때 리본 메뉴 )



팁! 엑셀 기호창을 여는 단축키는 없다. 굳이 단축키가 필요하다면 ALT 키를 활용한다. 리본 메뉴( ALT ) > 삽입 탭( N ) > 기호( U ) 를 순서대로 누르면 기호 창이 열린다. 자세한 이유는 아래 링크 14 번으로...

[엑셀 기초] 작업 시간 단축을 위한 기타 유용한 단축키 모음 :
http://secstart.tistory.com/729

3) 엑셀 기호 입력 창에서 기호 선택 후 삽입하기

[그림3] 엑셀 기호 창에서 기호 입력 방법[그림3] 엑셀 기호 창에서 기호 입력 방법



기호 탭 > 글꼴 선택 > 하위 집합 선택 > 기호 선택 > 삽입

윈도우의 기본으로 포함된 대부분의 글꼴은 언어 문자만이 아니라 특수 문자나 기호, 도형을 포함하고 있다. [그림3] 의 '현재 글꼴' 이 의미하는 것은 엑셀 기호 창을 열기 전 선택되어 있던 글꼴을 말한다. 글꼴을 바꾸지 않았다면 엑셀 옵션의 기본 글꼴이다.

기호 선택은 '글꼴' 을 지정하고 분류된 '하위 집합' 을 선택한 다음 원하는 기호를 선택하고 '삽입' 버튼을 눌러 기호를 삽입한다.

4) 원하는 기호를 찾기 위해서는 '글꼴' 선택과 '하위 집합' 선택 모두 중요하다. '하위 집합' 은 선택된 글꼴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문자들을 그룹별로 분류해 묶어 놓은 것이다. 대부분의 도형이나 그림 형태는 '도형 기호' 나 '기타 기호' 에 포함되어 있다. 물론, 원하는 기호에 따라 다르다.

[그림4] 엑셀 기호 창의 하위 집합 선택하기[그림4] 엑셀 기호 창의 하위 집합 선택하기



5) 또 언어 문자가 아닌 모든 문자를 도형이나 기호로 포함하는 폰트들도 있다. 윈도우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런 폰트로는 'Webdings' 와 'Windings' 시리즈의 폰트들이 있다. 이 두 가지 폰트는 도형이나 기호라기 보다는 아이콘에 가깝다.

[그림5] 엑셀 기호 창에서 이미지 폰트 선택[그림5] 엑셀 기호 창에서 이미지 폰트 선택



배우면서 알았겠지만 리본 메뉴의 기호 삽입은 컴퓨터의 글꼴( 폰트 )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는 필요한 기호를 포함하는 폰트를 추가 한다면 입력할 수 있는 기호는 얼마든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팁! 엑셀 없이 위와 같은 각 폰트에 포함된 기호를 삽입하고 싶다면 윈도우키+R 의 단축키로 실행창을 열고 'charmap' 을 입력한다면 윈도우의 '문자표' 를 열 수 있습니다. 기호 삽입 방법은 엑셀에서와 거의 동일합니다.

2. 엑셀 기호 삽입하기 - 한글 자음별

두 번째 엑셀 기호 삽입 방법입니다. 간략히 한글 자음을 선택하고 한자키를 눌러 보이는 특수 문자나 기호들 중에서 선택하여 삽입하는 것이다.

[그림6] 한글 자음 입력 후 한자키로 기호 선택하기[그림6] 한글 자음 입력 후 한자키로 기호 선택하기



1) 기호가 입력될 위치에 커서를 위치 시킨다.
2) ㄱ ~ ㅎ 사이의 한글 자음을 입력한다.
3) 바로 키보드의 한자키를 입력하면 기호 목록이 보여진다.
4) 이때 방향키와 엔터 혹은 마우스 클릭, 기호 앞에 보이는 숫자 키로 해당 기호를 입력할 수 있다.

이렇게 한글 자음으로 기호를 입력할 때는 그 자음에 따라 키보드 한자키를 눌렀을 때 보여지는 기호가 다르다. 자음별로 기호를 구분해 놓았다는 것이다. 아래는 자음별 구분이다. 자주 사용되는 기호들은 한글 자음 ㅁ 에 포함되어 있다.

ㄱ: 기술 기호 ( ! ' , / : ; ^ 등)
ㄴ: 괄호 기호 ( " ( ) [ ] { } ' ' " " 등)
ㄷ: 학술 기호 ( ± ÷ ≠ ∴ ≤ + - 등)
ㄹ: 단위 기호 ( $ % ₩ F ' " ℃ Å 등)
ㅁ: 일반 기호 ( # & @ ※ ☆ ★ ○ ● ◎ 등)
ㅂ: 괘선 조각 .. ㅅ: 한글 표제 원기호 .. ㅇ:영문 표제 원기호 .. ㅈ:로마 숫자 .. ㅊ: 분수/첨자 기호
ㅋ: 한글 현대 자모 .. ㅌ: 한글 고어 자모 .. ㅍ: 로마 문자 .. ㅎ: 그리스 문자

[엑셀] 한자키를 이용한 기호 입력 - 한글 자음별 기호 그룹 :
http://secstart.tistory.com/251

이렇게 한글 자음과 한자키만으로도 기본적인 기호들은 입력이 가능하다. 기억해 두어야 엑셀을 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