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MIN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값들의 최소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엑셀 통계 함수에 속하며 최대값을 구하는 MAX 와 반대되는 기능을 하는 함수이다. AVERAGE 함수의 요약 부분을 보면 MIN 함수의 계산에 포함되는 인수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엑셀 모바일] AVERAGE 함수는 인수의 평균을 구한다 :
http://secstart.tistory.com/757

엑셀 MI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MIN 함수는 전달된 인수들의 최소값을 구하는 함수이다.
구문 : MIN( number1, [number2], ... )
인수 :
    number : 최소값 계산을 원하는 1개 이상의 숫자값 혹은 참조 범위, 배열

    노트1 : 참조나 배열로 간접 전달시는 숫자만을, 직접 인수를 입력한다면 숫자와 논리값, 해석 가능한 텍스트 수치도 계산에 포함한다.

참고1 : 엑셀 2007 이후 버전이라면 255개의 number 인수를, 엑셀 2003 이전 버전이라면 30 개의 인수를 사용할 수 있다.

엑셀 MIN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MIN 함수로 최소값 구하기[그림1] 엑셀 MIN 함수로 최소값 구하기



사용 예제1 : =MIN( A4, B4, C4 )
사용 결과1 : 10

MIN 함수의 인수로 3개의 셀 A4, B4, C4 가 참조 되었다. 10, 20, 30 중 최소값을 구하는 것이다. 최소값 10 이 결과로 반환된다.

사용 예제2 : =MIN( A4:C4, D4:E4, F4:G4 )
사용 결과2 : 10

A4:C4 의 숫자 범위, D4:E4 의 논리값, F4:G4 의 텍스트가 참조되어 간접적으로 인수 전달되었다. 간접 전달된 인수는 숫자 만이 MIN 함수의 계산에 사용된다. 따라서 논리값( D4:E4 )과 텍스트( F4:G4 )는 무시되어 예제1과 같은 결과가 반환된다.

사용 예제3 : =MIN( A4:C4, TRUE, FALSE, "5" )
사용 결과3 : 0

A4:C4 의 간접 참조 숫자와 D4:E4 의 논리값( TRUE, FALSE )을 직접 전달한다. F4 의 해석 가능한 숫자( "5" )도 직접 전달하였다. 간접 전달한 예제2와의 차이를 살펴보기 바란다.

간접 전달된 숫자 참조 10, 20, 30 이 계산에 사용되고 직접 논리값 TRUE 는 1 로, FALSE 는 0 으로 계산된다. 또 텍스트 "5" 는 숫자로 해석되어 5 로 MIN 함수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최소값은 0 이 되는 것이다.

사용 예제4 : =MIN( A4:C4, TRUE, FALSE, "5", "AA" )
사용 결과3 : #VALUE!

예제3에 텍스트 인수 "AA" 를 추가 하였다. 이는 예제2의 수식에서 논리값과 텍스트를 직접 전달한 것이 된다. 그런데, 이 수식은 오류가 발생한다. 원인은 마지막 직접 전달된 "AA" 를 수치로 해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엑셀 MIN 함수 오류

MIN 함수에서 #VALUE!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 비수치 값이 MIN 함수에 직접 인수로 전달된다면 #VALUE! 오류를 발생


엑셀 MIN 함수가 사용되는 방법이다. AVERAGE, MAX, MIN 함수는 인수사용 방법이 같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출제 기준에 포함된 함수이며 일상과 업무에도 자주 활용되는 함수이다. 쉽고 단순하지만 계산에 포함되는 인수를 확실히 알지 못하면 어려울 수도 있다.

게시물 관련 링크 :
[엑셀 모바일] MAX 함수로 최대값 계산하기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758
[엑셀 함수] 통계 MAX 함수, MIN 함수 배우기 + 컴활 2급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62
[엑셀 함수] 큰 수와 작은 수 찾기 LARGE와 SMALL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16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