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조건부 서식에 관한 **님의 질문이다. 질문자는 데이터와 서식을 분리하여 관리하면서 해당 데이터에 필요 서식을 키값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묻고 있다. 댓글로 간단히 답하기 곤란하여 간단한 게시물로 작성한다.

엑셀 구간별 조건부 서식 사용하기( 질문 게시물 ) :
http://secstart.tistory.com/224

엑셀 조건부 서식에 관한 비슷한 형태의 게시물은 몇 개가 올라가 있다. 아래는 수식을 사용하는 조건부 서식의 기본이다.

**님의 질문입니다

.....
시트1 의 데이터 테이블에는 데이터와 그에 해당하는 서식 키값이 입력됩니다.
시트2 의 서식 테이블에는 키 값과 그에 따른 서식이 설정됩니다.

시트1에 있는 키 값과 동일한 키 값을 가진 시트2의 서식을 시트1에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아래의 답변은 위의 질문을 조금 변형하였습니다. 서식을 시트2에 설정하지 않고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여 처리합니다. 

이렇게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는 것이 시트1이 매칭되는 키 값의 서식을 시트2에서 가져와 적용하는 것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서식의 삭제와 추가( 관리 )도 훨씬 편리합니다.

질문만으로 데이터를 어떤 조건으로 분류하여 서식 적용할지 알 수 없기에 질문자의 의도대로 데이터와 키값을 하나의 쌍으로 입력하고 키값에 따라 다른 서식을 적용하는 조건부 서식을 작성해 봅니다.

[그림0] 엑셀 조건부 서식 간략 단계[그림0] 엑셀 조건부 서식 간략 단계



1) 조건부 서식이 적용될 A2:A10 범위를 선택합니다.
2) 홈 탭 > 스타일 범주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을 선택하여 조건부 서식 창을 엽니다.
3) 가장 아래의 규칙 유형인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선택합니다.

[그림1] 조건부 서식 규칙 편칩 - 수식 사용[그림1] 조건부 서식 규칙 편칩 - 수식 사용



4) 서식 적용을 위한 수식은 논리식이 되어야 합니다. 이 논리식이 참 일때 서식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5) =$B2="A" 의 논리식을 수식으로 작성합니다.
이는 단순히 B2 셀의 값만을 "A" 와 비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절대 참조된( $B ) 열은 고정하고, 상대 참조된( 2 ) 행은 범위내에서 차례로 바꾸어가면서 비교하는 것입니다.

엑셀 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 :
http://secstart.tistory.com/154

6) 이제 서식 버튼을 클릭하여 셀 서식 창이 열리면 원하는 서식을 지정합니다. 지금은 서식이 적용됨을 확인하기 위해 간단히 글꼴 색만을 지정하고 확인 버튼으로 마무리합니다.

[그림2] 조건부 서식에서 셀 서식 적용 [그림2] 조건부 서식에서 셀 서식 적용



7) 키 값에 따라 다른 서식이 더 필요하다면 홈 탭 >>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 를 열고 '새 규칙' 을 선택하여 조건부 서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A" 를 다른 키 값으로 비교할 뿐 3) 단계 부터의 반복입니다.

[그림3]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 새 규칙[그림3]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 새 규칙



그런데 만일, 이렇게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고 11 번 행에 데이터와 키 값을 추가하였다. 여기도 위에서 설정한 서식이 적용될까요?

수식 작성시 행을 상대 참조하였기에 추가되는 B열의 데이터도 조건 비교하여 서식 적용됩니다. 이때 서식이 적용될 범위는 A2:A10 에서 A2:A11 로 자동 갱신됩니다.

**님의 질문처럼 데이터와 서식용 키값이 쌍을 이루면 수식을 사용하는 조건부 서식도 이렇게 쉽게 작성 가능합니다.
.....

이상은 엑셀의 조건부 서식에서 논리식으로 수식을 작성하여 참 거짓에 따라 서식을 적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조건부 서식에서는 이 수식을 필요에 따라 변경하면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서식 적용이 가능해진다.

[엑셀 실무]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중복값 표시 방법
http://secstart.tistory.com/652
[엑셀 실무] 조건부 서식 활용 - 주말에 셀배경색 설정
http://secstart.tistory.com/54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