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옵션 > 편집 탭의 옵션 설정에 따른 바른 처리 상태를 묻고 있다.

29. [도구]-[옵션]의 대화상자에서 '편집' 탭의 설정 상태가 다음 그림과 같을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그림0] 엑셀 2003 이전 편집 옵션


① [A1] 셀에 데이터 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면 [A2] 셀을 입력할 수 있다.
② [A1] 셀에 숫자 3 을 입력하면 3000 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A1] 셀에 '대한민국' 이 입력된 상태에서 [A1] 셀의 채우기 핸들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A2] 셀로 가져가면, [A2] 셀에 '대한민국' 이 자동으로 채워진다.
④ [A1] 셀에 '대한민국' 이 입력된 상태에서 [A2] 셀에 '대' 를 입력하면, [A2] 셀에 '대한민국' 이 자동으로 완성된다.

풀이:

참고로 도구 > 옵션 의 '편집' 탭은 엑셀 2003 버전까지 존재한다. 엑셀 2007 이후 버전에서는 탭 분류에서 카테고리 형태로 옵션 창이 변경되었다.
2016년 현재,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 사용되는 버전은 엑셀 2007 이다. 이 버전 이후의 엑셀 옵션을 기준으로 위의 문제를 풀어본다.

엑셀 2007 이후 버전에서 옵션 창 열기

리본 메뉴 > 파일 탭 > 옵션 을 선택하면 엑셀 옵션 창이 열린다. 문제에서 처럼 탭이 아닌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다. 또 문제의 '편집' 은 보이지 않는다. 이 '편집' 탭의 옵션들은 '고급' 카테고리에 위치한다. 보기를 순서대로 살펴보자.

[그림1] 엑셀 2007 이후 버전의 엑셀 옵션 - 편집[그림1] 엑셀 2007 이후 버전의 엑셀 옵션 - 편집



1번) ‘<Enter> 키를 누른 후 다음 셀로 이동’ 의 방향이 '아래쪽' 으로 선택되어 있다. 이는 A1 셀에 엔터( Enter )로 입력 완료하면 다음 셀 포인터가 아래쪽으로 이동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A2 셀에서 입력이 가능하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시트 셀 이동하기1 :
http://secstart.tistory.com/644

2번) 문제 보기의 '고정 소수점' 은 [그림1] 에서의 '소수점 자동 삽입' 과 같은 옵션이다. 이 옵션에서 '소수점 위치' 가 -3 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 옵션의 의미는 셀에 입력되는 값의 자리수 위치이다. 기본값은 체크 해제되어 소수점 위치는 2 로 설정되어 있다. 이 체크만을 하고 셀 입력값이 3 이라면 소수이하 둘째 자리의 값으로 입력되기에 0.03 으로 입력되는 것이다. 그런데 위의 문제에서는 이 값이 -3 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 음수가 의미하는 것은 양의 자리수, 즉, 천 단위를 말한다. 따라서, 3을 입력한다면 3000 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3번) 문제 보기에서는 '셀 끌어서 놓기 허용' 이고, [그림1] 에서는 '채우기 핸들 및 셀 끌어서 놓기 사용' 이다. 이 옵션이 체크 해제 되어 있기에 채우기 핸들은 동작하지 않는다. 채우기 핸들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답이 된다.

참고로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다면 3번 보기는 바른 보기이다. 텍스트 입력 셀을 채우기 핸들로 당기면 복사로 처리되기 때문이다.

[엑셀 문답] 엑셀의 채우기 핸들을 바로 알고 싶어요 :
http://secstart.tistory.com/615

4번) '셀 내용을 자동 완성' 이 체크되어 있기에 A1 셀에 '대한민국'이 입력된 상태에서 A2 셀에 '대' 를 입력하면 '대한민국'으로 '자동 완성' 된다.


엑셀 옵션의 기능을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이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만이 아니라 엑셀을 막 시작하는 이들도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다. 이렇게 컴활 필기 - 스프레드시트 파트는 엑셀을 배우는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79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