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워크시트 보호 설정에 대한 바른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37. 다음 중 통합 문서의 워크시트 중 일부에 워크시트 보호를 설정하였을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보호된 워크시트에는 행이나 열을 삽입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
② 보호된 워크시트의 모든 셀은 내용 변경을 할 수 없다.
③ 워크시트 보호가 설정되어진 통합 문서에 워크시트를 삽입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
④ 워크시트 보호가 설정되어진 통합 문서를 불러올 수 없다.

풀이:

엑셀 시트 보호?

엑셀에서는 워크시트 보호 설정을 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왜 필요한 것이며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 시트 보호 : 사용자의 실수나 고의로 데이터가 추가, 삭제되거나 이동되는 것을 막기위해 사용된다. 셀 서식 보호의 잠겨진 셀만이 시트 보호의 기능에 영향을 받는다. 특정 셀의 데이터만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 시트 보호 사용하기 : 시트 보호를 작동시키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1. 엑셀 시트 탭 > 바로가기 메뉴 > 시트 보호 : 엑셀 시트 탭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바로가기 메뉴에서 '시트 보호' 를 클릭한다.
2.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서식 > 시트 보호 : 엑셀 2007 이상 버전에서는 홈 탭의 서식 메뉴 중에서 '시트 보호' 를 선택한다.
3. 엑셀 리본 메뉴 > 검토 탭 > 시트 보호 : 엑셀 2007 이상 버전 일때 ...

[그림1] 엑셀 시트 보호 기능 사용하기[그림1] 엑셀 시트 보호 기능 사용하기



'시트 보호' 기능은 토글 메뉴로 동작한다. '시트 보호' 가 실행된 상태에서는 '시트 보호 해제' 가 표시되는 것이다.
또한, 참고로 엑셀 2003 이전 버전은 메뉴 > 도구 > 보호 > 시트 보호 로 사용 가능하다.

시트 보호 문제 풀이

엑셀 '시트 보호' 의 기본은 알았으니 위 문제의 보기를 하나씩 풀어보자.

1번) '시트 보호' 기능이 동작하는 보호된 워크시트에서는 행이나 열의 '삽입' 과 '삭제' 가 불가능하다. 바른 답이다.

[그림2] 시트 보호가 실행된 엑셀 워크시트[그림2] 시트 보호가 실행된 엑셀 워크시트



2번) 셀 서식 창의 '보호' 탭에서 '잠금' 체크를 해제한 셀은 '시트 보호' 를 설정해도 셀의 내용을 입력하거나 수정 할 수 있다.

[그림3] 셀 서식 보호 탭의 잠금 기능[그림3] 셀 서식 보호 탭의 잠금 기능



3번) 워크시트가 '시트 보호' 상태이어도 시트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워크시트가 추가/삭제 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통합 문서 보호'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참고로 '통합 문서 보호' 기능은 시트의 추가, 삭제, 이동 등과 같은 시트 구조 변경을 막는다.

[그림4] 엑셀 통합 문서 보호 기능[그림4] 엑셀 통합 문서 보호 기능



엑셀 검토 탭에도 '시트 보호' 의 토글 메뉴가 포함되어 있다. '시트 보호' 상태에서는 '시트 보호 해제' 로 표시된다.

4번) '시트 보호' 가 설정되어 있다하여 문서를 열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시트 보호' 로는 편집 기능이 제한될 뿐이다.


엑셀의 중요 셀 범위의 원치않는 변경을 막는 것이 '시트 보호' 이고, 시트 구조의 원치 않는 변경을 막는 것이 '통합 문서 보호' 이다. 차이를 구분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4번 엑셀 홀수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80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