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4번을 풀이한 것이다.
문제가 요구하는 엑셀 조건부 서식을 수식으로 작성할 때 바른 보기를 찾는 것이다.

34. 다음 구구단표 [K3:R12] 영역에서 홀수단만 서식을 지정하기 위한 조건부 서식의 수식으로 올바른 것은?

[그림0] 엑셀 구구단표 홀수 찾기 조건부 서식


① =MOD(K$3, 2) = 0    =MOD(K$3, 2) <> 0
③ =(K$3/2) <> 0        ④ =(K$3/2) = 0

풀이:

문제의 구구단 표에서 홀수단에만 서식 지정하려면 먼저 홀수단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홀짝수를 구분하는 방법

홀수인지 짝수인지 파악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단을 2로 나눈 나머지가 0인지 아닌지를 살피는 것이다.
2 로 나눈 나머지가 0 이라면 짝수이고, 그렇지 않다며 홀수인 것이다. 

이때, 나머지를 구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 MOD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다.
MOD 함수는 첫 번째 인수를 두 번째 인수로 나눈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이다.

엑셀 MOD 함수로 나머지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22

문제 보기 풀이

이제, 보기를 하나씩 풀어 보자. 구구단표에서 단수의 범위는 K3:R3 이다.

1번) =MOD(K$3, 2) = 0
K3 셀의 단수를 2로 나눈 나머지를 0 과 같은지 비교한다. 나머지가 0 과 같다면 짝수가 된다. 즉, 짝수를 확인하는 수식이다. 문제의 요구에 어긋나는 오답이다.

엑셀 비교에 사용되는 논리 연산자와 결과 :
http://secstart.tistory.com/565

2번) =MOD(K$3, 2) <> 0
K3 셀의 구구단표 단수를 2로 나눈 나머지가 0 과 다른지 비교한다. 나머지가 0 이 아니라면 홀수이기 때문이다.

홀수값 하나로 수식이 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자.
예로, 5단의 단수, 5를 2로 나눈 나머지는 1 이다. =1 <> 0 , 이 수식의 결과는 TRUE 가 된다. 문제가 요구하는 홀수를 찾아내는 바른 수식이다.

주의할 것은, 위의 문제는 단수만으로 9개의 값을 서식 지정한다. 따라서, 비교가 되는 값은 단수인 K3:R3 범위이다.
이 범위는 행은 3행에 고정되어 있고 열만이 변경된다. 따라서, 위 수식과 같이 행만 고정하는 혼합 참조를 지정해야 하는 것이다.

[그림1] K3 가 상대 참조 일때 서식 적용 결과[그림1] K3 가 상대 참조 일때 서식 적용 결과



위의 그림은 =MOD(K3, 2) <> 0 로 K3 를 상대 참조하였을 때 '조건부 서식' 결과이다. 서식 설정하기 전에 선택한 범위의 모든 셀과 홀짝을 비교하고 서식 적용하게 된다.

엑셀 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 :
http://secstart.tistory.com/154

참고로 '<>' 의 연산자는 '서로 다르다' 는 의미의 비교( 논리 ) 연산자이다.

3번) 과 4번) 보기는 단 수를 2로 나눈 값을 0과 비교하고 있다. 그러나, 결과로 0 을 얻을 수 없기에 둘 모두 틀린 답이다. 이렇게는 홀짝수를 가릴 수 없는 것이다.

3번) 은 모든 조건식의 결과가 '참' 이 된다.

4번) 은 모든 조건식의 결과가 '거짓' 이 된다.

정답 : 2번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문제에서 요구하는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을 엑셀에서 적용해 보자. ( 엑셀 2007 이상 )

1. 먼저 서식이 적용될 범위를 선택한다. 위에서는 구구단의 단을 포함하는 K3:R12 의 범위이다.

[그림2] 조건부 서식 적용 범위 선택하기[그림2] 조건부 서식 적용 범위 선택하기



2. 조건부 서식 창을 연다.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스타일 파트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으로 '새 서식 규칙' 창을 연다.

[그림3] 조건부 서식 - 새 서식 규칙 창 열기[그림3] 조건부 서식 - 새 서식 규칙 창 열기



3. 규칙 유형을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으로 선택한다.
4. 정답인 2번 보기로 홀수 찾는 수식을 설정한다.
5. '서식' 버튼을 클릭하여 '셀 서식' 창에서 원하는 서식을 설정한다.
6. 모든 과정을 완료하면 적용된 서식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림4] 엑셀 조건부 서식 - 수식 사용 전체 단계[그림4] 엑셀 조건부 서식 - 수식 사용 전체 단계



참고로 '조건부 서식' 에서 입력된 수식은 논리식으로 분석된다. 서식 적용을 위해 참과 거짓을 가늠해야 하기 때문이다. 조건부 서식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엑셀의 홀수, 짝수 문제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2가지이다.
짝수는 2로 나누어 떨어진다는 것,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는 MOD 라는 것이다.

[엑셀 문답] 조건부 서식에서 수식 사용의 기본 :
http://secstart.tistory.com/780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3번 엑셀 피벗 테이블 :
http://secstart.tistory.com/80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