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 종류 중에서 '원형' 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21. 다음 중 ‘3차원 효과의 원형’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조각을 분리할 수 있다.
② [데이터 계열서식]에서 첫 번째 조각의 각을 조정하여 그래프를 회전시킬 수 있다.
그래프에 레이블을 표시하게 하면 범례가 자동적으로 그래프에 표시되지 않는다.
④ 각 조각을 동일한 색상으로 바꿀 수도 있다.

풀이:

참고 : 문제의 차트 종류, '3차원 효과의 원형' 은 엑셀 2007 이상에서 '3차원 원형' 을 말한다. 엑셀이 버전에 따라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고, 차트 부분은 보다 확연히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 아래의 설명의 그림은 엑셀 2010 이상이 기준이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메뉴나 명령의 세부 표현은 바뀌었지만 큰 틀은 그대로라는 것이다. 2016년도 컴활 시험 버전은 엑셀 2007 이다.

문제 풀이용 원형 차트 작성하기

간단하게 원형 차트를 만들어 문제를 직접 풀어본다.

[그림1] 엑셀 3차원 원형 차트 작성[그림1] 엑셀 3차원 원형 차트 작성



원형 차트 작성 :
1. '제품코드' 와 '단가' 계열을 선택한다. ( B2:C7 범위 선택 )
2.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탭 > 차트 파트 > 원형 또는 도넛형 차트 삽입 > 3차원 원형 의 차트 종류 선택.
3. 엑셀 '3차원 원형' 차트 생성이 완료된다.

[그림2] 엑셀 3차원 원형 차트 작성 완료[그림2] 엑셀 3차원 원형 차트 작성 완료



작성 차트로 문제의 보기 풀이하기

이제, 위 차트로 문제의 보기를 하나씩 확인해 보자.

1번) 원형 차트의 계열을 누른 후 원의 중심에서 밖으로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하면 차트의 조각( 계열 )들이 모두 분리된다.

[그림3] 엑셀 드래그앤드롭으로 분리된 차트 조각[그림3] 엑셀 드래그앤드롭으로 분리된 차트 조각


2번) 원형 차트 위에서 바로가기 메뉴를 열고 '데이터 계열 서식' 을 선택한다.
이후 옵션 창에서 '계열 옵션' 으로 이동하고 '첫째 조각의 각' 을 조정( 예: 30도 )하면 원형 차트가 회전한다. 0 ~ 360도 까지 설정할 수 있다.

[그림4] 엑셀 데이터 계열 서식에서 원형 차트 회전 설정[그림4] 엑셀 데이터 계열 서식에서 원형 차트 회전 설정


3번) 데이터 레이블 표시와 범례 표시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 데이터 레이블을 표시한다고 하여 범례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그림5] 엑셀 데이터 레이블과 범례 표시[그림5] 엑셀 데이터 레이블과 범례 표시



참고 : 엑셀 데이터 레이블과 범례 표시 방법
- 레이블 표시 여부 설정은 차트 선택 후 > 차트 도구 > 디자인 > 차트 요소 추가 > 데이터 레이블 에서 설정한다. ( 데이터 레이블 추가 )
- 레이블 내용과 위치, 표시 형식 등을 바꾸려면 계열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레이블 서식에서 변경한다.
- 범례 표시 여부 설정은 차트 선택 후 > 차트 도구 > 디자인 > 차트 요소 추가 > 범례 에서 설정한다.

잘못된 보기이다.

4번) 데이터 계열 서식의 '채우기 및 선' 옵션 > 채우기 > 단색 채우기 를 선택하면 모든 계열( 원형 조각 )이 단색으로 변경된다. 참고로 데이터 계열 서식의 '채우기' 기본 옵션은 '자동' 이다.

[그림6] 엑셀 원형 차트 단색 채우기 설정[그림6] 엑셀 원형 차트 단색 채우기 설정



동일색으로 설정하는 또하나의 방법은 채우기를 '자동' 으로 그대로 두고 그 아래의 '조각마다 다른 색 사용' 을 체크 해제 하는 것이다.
참고로 막대형 차트를 기억한다면 모든 계열을 동일색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쉽게 기억될 것이다.


엑셀의 원형 차트에 작성에 대해 알아야 할 여러 가지를 보여주고 있는 문제이다.
이렇게 컴활 필기로 엑셀 기초를 배우는 것도 좋은 학습 방법이다. 열공하세요 ...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9번 엑셀 DSUM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805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