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데이터베이스 합계를 구하는 함수인 DSUM 함수를 이용한 바른 계산식을 찾는다.

39. 아래 시트에서 수량[D2:D5] 중 강동 매장의 합계를 구하여 [B8] 셀에 표시하는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그림0] 엑셀 DSUM 함수 강동 매장 합계 수식


① =DSUM(A7:A8,4,A1:D5)   =DSUM(A1:D5,4,A7:A8)
③ =DSUM(A1:D5,3,A7:A8)   ④ =DSUM(A1:D5,A7:A8,4)

풀이:

원본 데이터 테이블에서 매장명이 '강동' 인 행들의 '수량' 의 합계를 구하는 것이 문제의 요구이다.

보기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엑셀 함수로 DSUM 을 사용하였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함수로 표 형태의 데이터를 필드명( 열 레이블 )으로 조건 비교하여 원하는 필드( 열 )의 합계를 구한다.

엑셀 DSUM 함수로 원하는 필드 합계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42

이제 문제를 해결할 수식을 작성해 보자.

먼저, 데이터베이스 함수의 구문을 살펴본다.
DSUM 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함수는 용법이 동일하다. 인수도 동일하다. 단지 함수명에 따른 함수의 처리방법이 다를 뿐이다.

간단히는 이렇게 ...
=DSUM( 범위, 처리 열, 조건 )

좀 더, 자세히는 이렇게 ...
=DSUM( 데이터베이스 범위, 처리할 열 레이블 혹은 범위내에서의 열 순번, 조건 범위 )

다음으로, 위의 용법에 맞춰 필요한 인수를 하나씩 찾아 보자.

[그림1] 엑셀 DSUM 함수로 수량 합계 구하기[그림1] 엑셀 DSUM 함수로 수량 합계 구하기



1. 데이터베이스 범위 : 이 범위에는 처리할 필드( 열 )와 조건으로 사용될 필드가 포함되어야 한다.
'매장명' 을 비교하여 '수량' 의 합계를 처리하기에 데이터베이스 범위는 B 열과 D 열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1번 보기는 틀린 답. 나머지 보기를 보면 A1:D5 로 데이터베이스 범위가 설정되었다.

2. 처리할 : 이는 처리할 데이터가 있는 열을 말한다. DSUM 함수이기에 합계를 구할 열이다.
데이터베이스 범위에서의 열 순번( 숫자 )이나 열 레이블( 문자열 )로 전달된다.
수량 합계를 원하기에 "수량" 혹은 A1:D5 가 데이터베이스 범위라면 4번째 열이기에 4 로 전달된다.

3. 조건 범위 : 합계를 구하기 위한 행을 추출하는 조건이 설정되어 있는 범위이다.
데이터베이스 함수에서는 조건을 필드명과 값으로 셀 설정하고 이를 참조로 전달한다. 필드명과 값의 셀은 수직이어야 한다.
문제에서는 '강동 매장' 의 합계를 요구한다. 따라서, 필드명은 '매장명' 이 되고 비교값은 '강동' 인 A7:A8 이 조건 범위가 된다.

이렇게 수식을 완성하면,

=DSUM( A1:D5, 4, A7:A8 )

이 된다. 2번 보기가 정답이 된다.

나머지 보기들은 다음의 이유로 오답이 된다.

1번) 인수 설정이 잘못 되었다. 데이터베이스 범위와 조건 범위의 위치가 바뀌어 있다.
3번) 두 번째 인수인 합을 구할 열의 위치 지정이 '매출액' 으로 잘못 설정되었다.
4번) 두 번째 인수와 세 번째 인수의 위치가 바뀌었다.

데이터베이스 함수는 어느 다른 함수보다도 출제 빈도가 높다. 거의 매회 출제된다.
하지만, 어느 함수보다 쉽다. 또, 용법이 모두 동일하기에 쉽게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엑셀 함수 분류이다. 꼭 기억해 둡시다 ...

한가지 더 ...
위의 문제를 보다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바로 보이는 '조건 범위' 를 바르게 포함한 수식을 찾고, 나머지 보기를 답에서 지워가는 것이다. 엑셀 필기에서 바른 함수식을 찾는 문제는 이렇게 오답을 지워가는 것이 빠른 경우가 많다. 참고하세요 ...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7번 엑셀 시트 보호 :
http://secstart.tistory.com/80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