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2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페이지 설정 창에서 일정 범위( 행, 열 )를 여러 페이지에 반복 표시하는 방법을 묻는 문제이다.

22. 인쇄해야 할 범위가 2페이지 이상이 되는 표를 인쇄하고자 한다. 첫 페이지에 있는 표의 제목줄 [B2:H2셀]을 2쪽 이후에도 인쇄하려면, 다음 중 어떠한 순서로 작업을 해야 하는가?

[파일]-[페이지 설정]-‘시트’ 탭의 “반복할 행”에서 제목줄의 범위 지정
② [파일]-[페이지 설정]-‘시트’ 탭의 “반복할 열”에서 제목줄의 범위 지정
③ [파일]-[페이지 설정]-‘시트’ 탭의 “인쇄 영역”에서 제목줄의 범위 지정
④ [파일]-[페이지 설정]-‘시트’ 탭의 “행/열 머리글”에서 체크 표시

풀이:

엑셀의 페이지 설정 창의 시트 탭의 설정을 묻고 있다. 이 페이지 설정 창을 여는 방법은 엑셀의 버전에 따라 조금 다르다. 위의 보기에 보이는 메뉴를 이용한 방법은 엑셀 2003 이전 버전에서 가능하다. 아래의 설명은 엑셀 2007 이후 버전을 기준으로 한다.

엑셀 페이지 설정 창 열기

엑셀 리본 메뉴 >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파트 에서 오른쪽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설정 창을 열 수 있다.

[그림1] 엑셀 2007 이후 버전 페이지 설정 창 열기[그림1] 엑셀 2007 이후 버전 페이지 설정 창 열기



엑셀 행/열 페이지 반복 인쇄하기

이제, 인쇄 페이지들에 시트의 일정 범위를 반복 표시하는 설정을 해보자.

0. 아래와 같은 표 형태의 데이터가 B2:H26 범위에 입력되어 있다. 인쇄를 하면 2페이지로 분리되어 출력된다. 이때, 문제와 같이 B2:H2 의 열 레이블을 페이지마다 반복 표시하려 한다.

[그림2] 인쇄할 데이터와 반복 인쇄될 범위[그림2] 인쇄할 데이터와 반복 인쇄될 범위



1. 페이지 설정 창의 시트 탭으로 이동한다.

2. 인쇄 영역에는 반복 인쇄할 범위를 포함한 데이터 범위 B2:H26 을 설정한다. 인쇄할 모든 영역을 설정하는 것이다. 3번 보기가 오답이 된다.

[그림3] 엑셀 인쇄 제목 반복할 행 설정[그림3] 엑셀 인쇄 제목 반복할 행 설정



3. 반복 인쇄할 범위는 B2:H2 이다. 하지만 인쇄 제목은 셀 범위를 설정할 수 없다. 그 범위가 포함된 행이나 열을 설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B2:H2 의 공통 주소인 2행을 반복할 으로 설정한다. $2:$2 범위는 2행을 의미한다. 여기서 2번 보기는 오답으로 결정된다.

[엑셀 실무] 엑셀의 여러 참조 방법을 살펴봅니다 :
http://secstart.tistory.com/594

참고로 4번 보기의 '행/열 머리글' 옵션을 체크하면 시트의 행이나 열 머리글이 인쇄에 포함되어 표시된다. 행/열 반복 인쇄와는 상관이 없다. 따라서, 이도 오답 ...

페이지 설정 의 다른 옵션을 확인하려면 다음 필기 풀이 링크를 살펴보기 바란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792

엑셀 행/열 반복 인쇄 미리보기

이상의 설정을 완료하고 '페이지 설정' 창 아래의 '인쇄 미리 보기' 를 선택한다. 2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그림4] 엑셀 인쇄 제목 반복 설정 미리보기[그림4] 엑셀 인쇄 제목 반복 설정 미리보기



1 페이지와 같이 열 레이블( 2행 )이 반복하여 인쇄된다.

이렇게 엑셀 페이지 설정 창에서 여러 페이지에 반복하여 표시될 행이나 열을 설정하면 편리하게 인쇄물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1번 엑셀 차트 옵션 :
http://secstart.tistory.com/80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