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무효한 0 을 표시하여 지정자리수를 채우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다.

예로 날짜의 월을 2자리 표시한고자 한다. 그러나 10월 미만의 월은 1자리 숫자이다. 따라서 그 앞에 0을 채워표시한다. 이때, 09 와 같은 월 표시에서 0은 의미없는 무효한 숫자이기에 자동 제거되고 9 만이 표시된다. 이를 셀 서식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묻고 있다.

**님의 질문

.....
오늘 상설로 실기 시험을 치뤘다!!! 근데, 내가 하나 모르는게 있었다.

문제에서 묻기를

셀에는 숫자들이 5 10 15 7 8 12 이렇게 각각 입력되어 있고,
문제는 "10 미만인 숫자 앞에 '0' 을 붙이시오" 라고 되어있었다.

이 문제를 풀지 못했다. 제발, 알려주오. ㅠㅠ. 엑셀 사용자지정 서식을 내가 몰라서 ...
.....

마늘빵의 답변

.....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키보드는 숫자일 것이다. 따라서, 숫자에 대한 엑셀 기능을 조금은 더 알아두어야 한다.

문제가 묻고 있는 숫자 셀서식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사용자 지정 서식일 것이다. 이는 엑셀 셀 서식 창의 표시형식 탭에 범주로 위치한다. ( 단축키: Ctrl+1 )

질문의 요지는 셀 값에 상관없이 2자리로 숫자 표시한다는 것이다. 이때, 1자리의 숫자는 그 앞을 0으로 매꿔서 자리를 채워주는 것이다. 이것을 문제가 요구하고 있다.

무효 숫자 표시 셀서식 적용

1) 질문의 숫자가 입력된 셀 범위를 선택한다. ( 서식 적용 범위 선택 )

[그림1] 엑셀 셀서식 십단위 0 표시 원본[그림1] 엑셀 셀서식 십단위 0 표시 원본



2) 셀서식 창을 연다. 리본 메뉴 > 표시 형식 파트 > 셀 서식 버튼 혹은 단축키 Ctrl+1 을 사용한다.

3) 셀서식 창의 표시 형식 탭 > 사용지 지정 범주 로 이동하여 00 를 형식으로 지정한다.

[그림2] 무효한 0 표시 사용자 지정 서식[그림2] 무효한 0 표시 사용자 지정 서식



숫자 셀 서식 코드
# : 갯수만큼의 숫자 표시. 가장 왼쪽의 # 은 나머지 유효한 숫자를 의미. 유효한 0 만을 표시한다.
0 : 갯수만큼의 숫자 표시. 가장 왼쪽의 0 은 나머지 유효한 숫자를 의미. 서식만큼의 무효한 0 도 표시한다.

참고로 위의 숫자 셀 서식에서 0 이 셀 값으로 주어지면 # 일때는 공백, 0 서식 일때는 0 으로 표시된다. 무효한 0 이란 의미를 갖지 못하는 0 을 말한다. ( 20013 과 00213 에서 0의 차이 ) 0 값 혹은 숫자 앞의 0 이 이에 해당된다.

문제에서 무효한 0 의 표시를 원하기에 00 으로 사용자지정 서식을 설정한 것이다.

4) 서식 적용을 완료한 결과이다. 십단위 값은 그대로 표시되고 10 미만인 숫자값은 십단위를 0으로 채워넣어 표시한다.

[그림3] 엑셀 무효한 십단위 0 표시 완료[그림3] 엑셀 무효한 십단위 0 표시 완료



엑셀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십단위를 채워서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는 숫자값이 아닌 숫자 코드를 표시할 때 자주 사용된다.

예로, 0023005 의 숫자 코드를 입력한다면 무효한 0 이 제거되고 23005 로 표시되기 때문이다. 이때 위의 셀서식을 활용하면 된다. 물론 텍스트로 형식을 지정하여도 좋다.
.....

보다 자세한 엑셀 사용자지정 서식들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기본 사용자 지정 서식 관련 링크 :
엑셀의 표시 형식 - 사용자 정의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96
단순 엑셀 사용자지정 표시형식 : http://secstart.tistory.com/230
[문답] 엑셀 천단위 구분기호 : http://secstart.tistory.com/58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0번 엑셀 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79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