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 종류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자주 사용되는 엑셀의 기능인 차트, 그 종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본다.

37. 다음은 차트의 특성을 설명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① 원형 차트는 각 항목을 전체에 대한 구성비율이나 기여도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② 도넛형 차트는 원형차트와 비슷하지만 다중 계열을 넣을 수 있다.
분산형 차트는 각 범주의 중간 지점에서 뻗어나가는 자체 값 축이 있고, 같은 계열의 값은 모두 선으로 연결된다.
④ 꺾은선형 차트는 특정 시기에 대한 데이터 추세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타내 데이터의 추세 반영이나 변화를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한다.

풀이:

엑셀 차트 종류별 특성을 묻는 문제이다. 다음의 간단한 원본으로 차트를 작성하면서 문제를 풀어보자.

[그림1] 엑셀 차트 작성을 위한 데이터[그림1] 엑셀 차트 작성을 위한 데이터



그림1의 B2:F7 의 범위를 선택하고 리본 메뉴 > 삽입 탭 > 추천 차트 > 모든 차트 탭 에서 풀이를 시작한다.

1번) 원형 차트

위의 엑셀 원형 차트는 이름이 항목축으로 지정되고 1사분기의 값이 계열1로 설정되어 구성비율( 퍼센트 : % )로 표시된다. 데이터 범위를 B2:F7 설정하였지만 나머지 분기의 값들은 무시되는 것이다.

[그림2] 단일 계열만 지원하는 원형 차트[그림2] 단일 계열만 지원하는 원형 차트



2번) 도넛형 차트

엑셀 도넛형 차트는 원형 차트가 단일 계열만을 표시하는 단점을 보완하였다. 여러개의 계열을 비율로 표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림3] 다중 계열 구성비의 엑셀 도넛형 차트[그림3] 다중 계열 구성비의 엑셀 도넛형 차트



3번) 분산형 차트와 방사형 차트

엑셀 분산형 차트는 가로 값축( X축 )과 세로 값축( Y축 )이 만나는 곳에 점을 찍어 차트를 표시한다. 즉, 일반적인 차트와는 다르게 항목축과 값축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두개의 값축이 필요한 차트이다. 따라서, [그림1] 의 데이터 범위( B2:F7 )로는 적당한 분산형 차트를 표시할 수 없다. 그래서, 차트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이 이름 항목축이 숫자로 표시되는 것이다.

[그림4] 두개 값축의 교차점, 분산형 차트[그림4] 두개 값축의 교차점, 분산형 차트



이상은 분산형 차트를 설명하는 말이고, 3번)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차트 형태는 방사형 차트이다. 원점을 0으로 보고 밖으로 원형으로 뻗어나가면서 값축이 증가한다. 같은 계열의 항목들이 원형으로 배열되어 직선으로 연결되면서 거미줄 모양을 만드는 것이 방사형 차트이다.

[그림5] 계열과 항목별 데이터 분포 파악, 방사형 차트[그림5] 계열과 항목별 데이터 분포 파악, 방사형 차트



이렇게, 엑셀 분산형 차트는 데이터의 불규칙한 간격이나 분포를 보여줄 때 사용하고, 엑셀 방사형 차트는 각 계열 전체의 크기와 치우침을 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4번) 꺽은선형 차트

엑셀 꺽은선형 차트는 그 자체로 추세선의 역할을 하기에 데이터 변화를 파악하기가 수월하다.

[그림6] 추세가 한눈에 보이는 꺽은선형 차트[그림6] 추세가 한눈에 보이는 꺽은선형 차트



엑셀에서 주로 사용되는 차트의 종류와 특성을 살펴보았다.

간략히 요약하면
막대형 : 기본적 값의 도식화
원형 : 단일계열 구성비
도넛형 : 다중계열 구성비
분산형 : 2중 값축 교차점, 분포 파악
방사형 : 계열과 항목별 값의 치우침
꺽은선형 : 데이터 추세의 파악

이를 기억하여 컴활과 엑셀 작업에 활용하기 바란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6번 엑셀 매크로 이름 :
http://secstart.tistory.com/835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