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DOLLARDE 함수는 분수 표기법의 금액을 십진수로 변환하여 표시하는 함수이다. 여기서 말하는 분수 표기법은 유가 증권 가격 같이 분수가 사용될 때의 보안을 위해 사용된다. 이전에 배운 DOLLARFR 함수역으로 변환하는 함수라 생각하자.

엑셀 DOLLARD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DOLLARDE 함수는 분수 표기법의 금액을 십진수 소수로 변환하여 반환하다.
구문 : DOLLARDE( fractional_dollar, fraction )
인수 :
    fractional_dollar : 분수로 표기된 금액
    fraction : fractional_dollar 인수의 분모 ( 정수로 전달. 만일 소수라면 정수부만이 전달 )

엑셀 DOLLARDE 함수 사용 예제

정수부분.분수부분 으로 구성된 분수 표기법의 금액을 십진수로 변환하여 표시한다. 이 분수 표기를 예제로 분석해 보자.

[그림1] 엑셀 DOLLARDE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엑셀 DOLLARDE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DOLLARDE( 1.02, 16 )
사용 결과1 : 1.125

전달된 분수 표기 1.02 를 분모가 16 인 소수로 변환하여 표기한다. 먼저, 정수부분분수부분소수점( . )으로 구분된 분수 표기 1.02 를 분석해 보면, 정수부분이 1, 분수부분이 2/16 = 1/8 과 같다. 엑셀 분수 표시형식으로는 1 2/16 이다. 따라서, 십진수 소수 1.125 이 반환된다.

사용 예제2 : =DOLLARDE( 1.3, 32 )
사용 결과2 : 1.9375

전달된 분수 표기 1.3 을 분석해 보면, 정수부분이 1, 분수부분이 30 이다. 30/32 = 15/16 인 것이다. 여기서 주의하자!! 위 수식의 첫번째 인수가 1.03 이라면 분수부분은 03 이다. 이 두 값이 이렇게 다르게 해석되는 이유는 분모가 되는 두번째 인수값이 32 로 십단위 수이기 때문이다. 결과는 엑셀 분수 1 30/32 = 1.9375 가 된다.

엑셀 DOLLARDE 함수 오류

DOLLARDE 함수에서 주로 발생하는 오류는 다음과 같다.
- fraction 인수가 0 미만이라면 #NUM! 오류 발생.
- fraction 인수가 0 이라면 #DIV/0! 오류 발생.
- 전달된 인수중 하나라도 숫자가 아니라면 #VALUE! 오류 발생.


엑셀 DOLLARDE 함수명은 DOLLAR 와 DECIMAL ( 십진수 ) 의 조합으로 만들어졌다. DE(CIMAL) 를 기억하면 (분수 표기를) 십진수 소수로 변환하는 함수라는 것이 머리속에 남을 것이다. 또, DOLLARFR 함수와 함께 이해하면 짝이 되어 완벽한 이해가 될 것이다.

[기타 함수] 엑셀 DOLLARFR 소수를 분수 표기로 변환 :
http://secstart.tistory.com/84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