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3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 작성에 대한 설명을 묻는 문제이다. 기본적인 차트 작성을 묻는 것이 아니라, 숨겨진 기능이라 말할 수 있는 흔히 사용되지 않는 차트 관련 설명을 묻는다.

30. 다음 중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본적으로 워크시트의 행과 열에서 숨겨진 데이터는 차트에 표시되지 않으며 빈 셀은 간격으로 표시된다.
② 표에서 특정 셀 한 개를 선택하여 차트를 생성하면 해당 셀을 직접 둘러싸는 표의 데이터 영역이 모두 차트에 표시된다.
차트를 만들 데이터를 선택한 후 〈Alt〉+〈F1〉키를 누르면 별도의 차트 시트가 생성된다.
④ 차트에 두 개 이상의 차트 종류를 사용하여 혼합형 차트를 만들 수도 있다.

풀이 :

엑셀 차트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 중 잘못된 보기를 찾는 문제이다. 28번 문제의 차트 예제로 위의 보기를 확인해 보자.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8번 엑셀 차트 계열 순서 :
http://secstart.tistory.com/850

문제의 차트 설명 풀이

차트 작성의 원본 데이터는 B2:D7 범위이다.

[그림1] 엑셀 1차 차트 생성[그림1] 엑셀 1차 차트 생성



1번) 차트 원본 데이터의 행이나 열이 숨기기 된다면 작성된 차트도 변경된다. 예로, [그림1] 에서 4:5 행을 숨긴다면 차트는 다음과 같이 바뀐다. 4번행의 어묵과 5번행의 꼬치 항목이 차트에서도 숨기기 되는 것이다.

[그림2] 엑셀 원본 데이터 숨기기 차트[그림2] 엑셀 원본 데이터 숨기기 차트



[엑셀 기초] 수동 그룹을 이용한 차트의 실무 활용 :
http://secstart.tistory.com/812

또, C4 셀과 D5 셀의 값을 삭제한다면 차트에는 빈 간격으로 표시된다.

[그림3] 엑셀 빈셀 값의 차트 표시[그림3] 엑셀 빈셀 값의 차트 표시



2번) C3 에 셀 포인터를 놓고 [그림1] 과 같은 묶은 세로 막대형의 차트를 생성한다면, C3 주변의 연속된 셀들이 테이블( 표 ) 형태로 선택되어 차트의 원본데이터로 지정된다. 결국, [그림1] 과 같은 차트가 생성된다.( 물론 세부 설정은 다르다 ) 원본데이터가 B2:D7 로 동일하게 지정되기 때문이다.

3번) 차트의 원본 데이터를 선택한 후 Alt+F1 의 단축키를 사용하면, 현재 시트내에 차트가 생성된다. 보기의 설명처럼, 엑셀 차트 시트를 생성하는 단축키는 F11 이다.

[그림4] 엑셀 차트 시트 생성 단축키 F11[그림4] 엑셀 차트 시트 생성 단축키 F11



[엑셀 기초] 작업 시간 단축을 위한 기타 유용한 단축키 모음 :
http://secstart.tistory.com/729

4번) B2:D7 의 원본 데이터 범위를 선택하고,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탭 > 추천 차트 로 '차트 삽입' 창을 엽니다. '모든 차트' 탭의 '콤보' 카테고리에서 계열에 따라 차트 종류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엑셀이 버전업 되면서 콤보로 바뀌었지만 이것이 혼합형 차트이다.

[그림5] 엑셀 콤보로 생성하는 혼합형 차트[그림5] 엑셀 콤보로 생성하는 혼합형 차트



엑셀 차트의 숨겨진 기능 설명을 하는 문제이다. 이제 알았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자. 컴활 필기에도 차트 문제는 빠지지 않는다는 것도 기억하고, 엑셀을 배우기 위해서 컴활 문제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을 알아두자.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9번 엑셀 선택 영역 이름 :
http://secstart.tistory.com/851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