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4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틀 고정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40. 다음 중 [보기] 탭의 [창]-[틀 고정]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워크시트를 스크롤 할 때 특정 행이나 열이 한 자리에 계속 표시되도록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② 첫 행과 첫 열을 고정하여 표시되도록 한 번에 설정할 수 있다.

틀 고정 선의 아무 곳이나 더블 클릭하여 틀 고정을 취소할 수 있다.

④ 화면에 표시되는 틀 고정 형태는 인쇄 시 적용되지 않는다.


풀이 :


엑셀 틀 고정 기능을 설명한다. 잘못된 설명을 예제를 통해 찾아보자.

엑셀 틀 고정은 시트 데이터를 스크롤 할 때, 원하는 상위 행과 원하는 왼쪽 열을 고정하여 항상 표시한다.


[엑셀 기초] 틀 고정으로 행과 열 잠금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98


틀고정 문제 풀이


[그림1] 스크롤이 생기는 틀고정 엑셀 예제[그림1] 스크롤이 생기는 틀고정 엑셀 예제



[그림1] 과 같은 예제가 있다. 데이터의 양이 많아 시트에 수직 스트롤 바가 생긴다. 그런데, 표를 보면 열레이블이 표시되어 있다. 다음 화면의 값을 확인하기 위해 스크롤을 하게되면, 이 열 레이블도 표시되지 않을 것이다. 값을 확인하는데 불편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이 파란색의 열레이블 행을 고정하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할까?


답은 이미 알고 있다. 틀 고정 기능. 여기서는 틀고정에 대한 문제 보기의 설명이 바른지를 살펴보자. 


1번) 틀고정으로는 행이나 열을 고정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적용해 보자.


[그림2] 엑셀 틀고정 특정 행 고정하기[그림2] 엑셀 틀고정 특정 행 고정하기



ㄱ. 고정할 행은 열레이블인 2행이다. 이때는 그 아래 행인 3행을 선택한다. ( 행번호를 클릭하여 전체행 선택 )

ㄴ.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틀 고정 기능을 선택한다. 

( 이 메뉴는 선택 셀의 위쪽과 왼쪽을 고정한다. ㄱ.에서 행전체를 선택한 이유는 열고정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


2번) '틀 고정' 메뉴의 하위 메뉴로 '첫 행 고정' 과 '첫 열 고정' 도 있다. 이는 한번의 메뉴 실행으로 첫 행( 1행 )과 첫 열( A열 )을 고정할 수 있다. 이 두 메뉴는 셀 선택과는 상관없이 동작한다. A1 셀부터 데이터가 입력된 시트가 아니라면 의미는 없다. 


[그림3] 엑셀 틀고정 첫행 첫열 고정하기[그림3] 엑셀 틀고정 첫행 첫열 고정하기



3번) 틀 고정 메뉴를 사용하면 틀 고정된 행/열과 그렇지 않은 행/열을 분리하여 틀고정 위치를 알려주는 선이 시트에 생긴다. 이 틀고정 선은 선택도 더블 클릭도 되지 않는다. 따라서, 보기의 설명은 잘못되었다.


[그림4] 엑셀 틀고정 선과 틀고정 취소[그림4] 엑셀 틀고정 선과 틀고정 취소



참고.. '틀 고정 취소' 메뉴는 틀고정이 실행된 시트에서만 표시된다. '틀 고정' 과 '틀 고정 취소' 는 같은 위치의 토글 메뉴이다. 이는 틀 고정 기능이 하나의 시트에 한번 밖에 사용될 수 없음을 말한다. 


4번) [그림4] 는 2행에서 틀 고정하고, 스크롤하여 2행 아래에는 9행이 표시된다. 이 상태의 시트를 엑셀 리본메뉴 > 파일 탭 > 인쇄 를 선택하고 인쇄 미리 보기로 살펴보자. 엑셀 인쇄 미리보기에는 틀고정 시트와는 달리 모든 행이 표시되고 있다. 틀고정 화면이 인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림4] 엑셀 틀고정 설정후 인쇄 미리보기[그림4] 엑셀 틀고정 설정후 인쇄 미리보기



[ 기본적인 인쇄 미리보기는 시트의 행 열레이블이 표시되지 않는다. 이는 페이지 설정에서 표시할 수 있다.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792


시트작업시 열 레이블과 해당 값들을 스크롤해가면서 힘들게 확인한 적이 많을 것이다. 이런 실무에서 엑셀 틀 고정 기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 한 화면을 넘는 다량의 데이터를 보면 바로 틀 고정을 떠올리기 바란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9번 엑셀 VLOOKUP 함수식 :

http://secstart.tistory.com/86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