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4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통합 문서 공유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34. 다음 중 통합 문서 공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병합된 셀, 조건부 서식, 데이터 유효성 검사, 차트, 그림과 같은 일부 기능은 공유 통합 문서에서 추가 하거나 변경할 수 없다.

공유된 통합 문서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변경할 수 없다.

③ 통합 문서를 공유하는 경우 저장 위치는 웹 서버가 아니라 공유 네트워크 폴더를 사용해야 한다.

④ 셀을 잠그고 워크시트를 보호하여 액세스를 제한하지 않으면 네트워크 공유에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가 공유 통합 문서에 대한 모든 액세스 권한을 갖게 된다.


풀이 :


엑셀 통합 문서 공유, 여러 사용자가 단일 문서로 동시에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네트워크 상에 통합 문서를 작성해 놓고 함께 이를 편집할 수 있게 공유하는 엑셀 기능이다. 어렵게 느껴질 수도 쉽게 생각될 수도 있다. 컴활 시험에서는 기본만을 간단히 묻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렵게 문제를 바라보지 말자.


엑셀 통합 문서 공유 문제 풀이


1번) 통합 문서 공유 작업 기능 제한

먼저, 엑셀 통합 문서 공유를 실행해 보자. 엑셀 리본 메뉴 > 검토 탭 > 통합 문서 공유 를 실행하고 창을 연다. 통합 문서 공유 창의 '편집' 탭에서 통합 문서를 공유할 것인지 체크 박스로 설정할 수 있다.


또, 통합 문서를 공유하고 있는 사용자 목록이 표시된다. 제거할 사용자가 있다면 선택 후 아래의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공유에서 제외된다.


[그림1] 엑셀 통합 문서 공유 여러 사용자 동시 변경 설정[그림1] 엑셀 통합 문서 공유 여러 사용자 동시 변경 설정



확인 후 저장하면, 이 통합 문서는 이제부터 여러 사용자가 편집하고 변경할 수 있게 공유된다. 단, 공유된 통합 문서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제한이 있다.


[그림2] 엑셀 통합 문서 공유로 제한된 삽입 탭 기능[그림2] 엑셀 통합 문서 공유로 제한된 삽입 탭 기능



여기서, 그 제한 기능들은 셀 병합, 조건부 서식, 삽입 탭의 대부분 기능( 피벗 테이블, 차트, 그림 등 )과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 등은 공유 통합 문서에서 사용할 수 없다. 추가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1번) 보기의 잘못된 설명이다.


노트1 : 통합 문서 공유를 해제하려면 편집 탭에서 체크 박스를 해제하면 된다. [그림1 참고]

노트2 : 통합 문서 공유 창에 표시되는 사용자는 엑셀 옵션의 개인 설정에 입력된 '사용자 이름' 이다.


[그림3] 엑셀 통합 문서 공유 창에서의 사용자 이름[그림3] 엑셀 통합 문서 공유 창에서의 사용자 이름



2번) 공유 통합 문서 여러 사용자 동시 변경

공유된 통합 문서는 이를 공유하고 있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편집할 수 있다. 물론, 1번) 보기의 풀이에서 처럼 기능은 제한된다. 


[그림1] 의 통합 문서 공유 창을 보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변경할 수 있으며 통합 문서 병합도 가능" 을 체크하고 확인 저장하면 공유가 시작된다.( 이 체크를 해제하면 공유도 종료된다 ) 따라서, 2번) 보기의 '...동시에 변경할 수 없다' 는 설명은 잘못된 것이다.


만일, 사용자들의 동일 범위, 동시 변경, 저장으로 충돌이 생긴다면, 충돌 해결을 위한 대화 상자가 뜨고, 이 대화 상자에서 원하는 사용자의 변경 처리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림4] 엑셀 통합 문서 공유 고급 탭 충돌 해결[그림4] 엑셀 통합 문서 공유 고급 탭 충돌 해결



충돌을 해결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통합 문서 공유 창의 고급 탭, 충돌 해결 그룹에서 '저장하는 변경 내용 무조건 적용' 을 설정하면, 다른 변경은 무시되고 내가 변경한 내용이 적용된다.


3번) 통합 문서 공유시 저장 위치

통합 문서 공유의 전제 조건은 통합 문서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로컬 네트워크의 공유 폴더가 가장 적당한 위치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9번 엑셀 일반 옵션


4번) 공유 문서 보호와 액세스 권한 제한

공유 문서가 위치한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고 폴더를 열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용자라면 모두가 공유된 통합 문서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이 액세스 권한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서식 > 셀 잠금 을 활성화하고, 검토 탭의 시트 보호 창을 열어 액세스 가능 범위를 제한한 뒤 암호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그림5] 엑셀 셀 잠금 시트 보호로 접근 권한 부여[그림5] 엑셀 셀 잠금 시트 보호로 접근 권한 부여



이렇게 워크 시트 보호를 설정한 뒤 '통합 문서 공유' 를 실행하면 워크시트를 보호할 수 있다. 바른 설명이다.


엑셀 통합 문서 공유, 공유가 되어 동시 작업이 가능하기에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도 있고, 기능이 제한되기에 불필요한 기능이 될 수도 있다. 선택은 나의 몫, 작업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3번 엑셀 고급 날짜 함수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