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활2급실기 2005년 4회 A형 기출문제 입니다. 분석작업을 살펴봅니다. 피벗테이블과 목표값찾기 입니다.

해당기출문제다운로드:  컴활2급실기_05년4회A형.zip


문제3 분석작업(20점) 다음 시트에 대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분석작업-1’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사원 현황’ 표에서 성별은 ‘페이지’, 부서명은 ‘행’, ‘데이터’에 기본급의 평균, 실수령액의 합계를 계산하는 피벗 테이블을 작성하시오.

▶ 피벗 테이블 보고서는 동일 시트의 [A29]에서 시작하시오.

풀이:

피벗테이블을 작성하는 문제입니다.

ㄱ. 먼저 피벗테이블의 기초가 되는 데이터, '사원현황' 표[A3:I24] 를 선택합니다.

ㄴ. 메뉴-데이터-피벗테이블/피벗테이블 차트보고서 를 선택합니다.

ㄷ. 피벗테이블의 기초가 되는 데이터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ㄹ. 피벗테이블의 원본데이터를 선택합니다. ㄱ.단계에서 이미 선택을 하고 피벗테이블마법사를 시작하였기에 자동으로 선택되어있습니다. 선택범위가 잘못되었다면 지금 수정하셔도 좋습니다.

ㅁ. 피벗테이블이 작성될 위치를 설정합니다. 문제에서는 현재 시트의 A29 셀의 시작위치로 잡아라고 되어있습니다.

'기존 워크시트' 를 선택하고 A29번 셀을 선택합니다.

레이아웃버튼을 클릭하여 필드들의 위치를 문제에 맞게 설정해 주고 옵션버튼을 클릭하여 피벗테이블의 여러 조건을 설정해 줍니다.(이 문제에서는 요구조건이 없어 옵션버튼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ㅂ. 오른쪽의 필드들을 왼쪽의 각 위치로 드래그 하여 레이아웃을 설정합니다.

ㅅ.문제의 요구대로 기본급 함수를 평균으로 설정합니다. 이를 위해 레이아웃에서 "합계:기본급" 필드를 더블클릭합니다.

아래의 창이 뜨면 '사용할 함수' 를 '평균' 으로 맞추고 확인합니다.

ㅇ. 모두를 확인하고 ㅁ.단계의 마법사 창에서 마침을 클릭하여 피벗테이블의 작성을 종료합니다.

아래의 피벗테이블이 작성됩니다.


2. ‘분석작업-2’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핸드폰 판매 현황’ 표에서 이익금액의 합계[F12]가 130,000,000이 되려면 이익률[C13]이 몇 %가 되어야 하는지 목표값 찾기 기능을 이용하여 계산하시오.

풀이:

목표값 찾기의 기능을 테스트하는 문제입니다. 목표값 찾기는 A(이익금의합계)의 값이 원하는 값(130,000,000)으로 바뀌기 위해 B(이익률)의 값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가상으로 분석하는 기능입니다.

ㄱ. 메뉴-도구-목표값찾기 를 선택합니다.

ㄴ. 목표값 찾기 창이 뜨면 수식셀,찾는값, 값을 바꿀셀 등을 설정합니다.

'수식셀' 이란 '찾는값' 으로 바뀔 값이 들어 있는 셀을 말하며 수식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F12 ,이익금의합계가 이에 해당합니다.

'찾는값' 은 수식셀의 값이 변할 값을 말하며 문제에서는 130,000,000 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이값이 찾는 값이 됩니다.

'값을 바꿀셀' 은 '수식셀' 을 '찾는값' 으로 바꾸기 위해 바꿀셀을 말하며 문제에서는 이익률을 변동시키고 있습니다. 이익률[C13] 이 '값을바꿀셀' 이 됩니다.

ㄷ. 확인 하시면 아래의창이 뜹니다. 목표값을 찾았다는 의미이고 확인을 클릭하면 시트의 값이 바뀌게 됩니다.

ㄹ. 바뀐 시트입니다. 목표값 찾기는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니다. 수식셀과 값을 바꿀셀 만 잘 설정하시면 될것입니다.

문제에서 나열하는 셀 중 수식이 작성되어 있는 셀이 '수식셀'이 됩니다. 찾기힘드실때는 이렇게 '수식셀'을 찾아도 좋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