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활2급실기 2005년 4회 A형 기출문제 입니다. 마지막 작업인 기타작업을 살펴봅니다. 기타작업은 매크로와 차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기출문제다운로드:



문제4 기타작업(20점) ‘기타작업’시트에 대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표1]의 ‘가전 제품 판매 현황’ 표에서 [G4:G12] 영역에 대하여 백분율 스타일(%)로 표시하고, [A3:G12] 영역에 대하여 테두리를 적용하여 표시하는 매크로를 각각 만들고, 실행하시오.

▶ [G4:G12] 영역을 백분율 스타일(%)로 표시하는 매크로를 생성하고, 매크로 이름은 ‘백분율’로 지정
▶ [A3:G12] 영역에 테두리를 적용하는 매크로를 생성하고, 매크로 이름은 ‘테두리’로 지정

▶ ‘백분율’과 ‘테두리’ 매크로는 [도구 모음]→[양식]의 ‘단추’로 만들어 지정한 후 텍스트를 각각 ‘백분율’과 ‘테두리’로 바꾸어 동일 시트의 [I4:I5], [I7:I8] 영역에 각각 위치시키시오.

※ 커서가 어느 위치에 있어도 매크로가 실행되어야 정답으로 인정됨

풀이:

매크로를 작성하는 문제입니다.

먼저 첫번째매크로를 작성합니다.

ㄱ. 메뉴-도구-매크로-새 매크로 기록 을  선택합니다.

ㄴ. 매크로 기록 창에서 매크로이름을 문제의 "백분율" 로 설정하고 저장위치를 "현재통합문서" 로 설정합니다.

ㄷ. 요구하는 작업인 백분율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G4:G12 를 선택하고 서식도구모음 에서 백분율 을 선택합니다. 서식도구모음이 보이지 않으면 메뉴-보기-도구모음-서식 을 선택하여 활성화 합니다.

ㄹ. 매크로를 종료합니다. 메뉴-도구-매크로-기록 중지 를 선택하여 매크로 기록을 종료합니다.

ㅁ. 매크로를 지정할 개체를 작성합니다. 보기-도구모음-양식 을 선택하여 활성화합니다. '단추' 를 선택하고 I4:I5의 범위에 ALT키를 누르고 그립니다. ALT키를 누르는 이유는 셀의 외곽에 그리는 개체가 자동으로 붙게 하기 위함입니다.

ㅂ. 매크로를 지정합니다. 개체에 마우스 우클릭하셔서 매크로 지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양식의 '단추'의 경우 개체를 그리면 자동으로 매크로 창이 뜹니다)

위치를 '현재통합문서' 로 맞추고 매크로를 위에서 작성한 '백분율' 을 선택합니다.

ㅅ. 작성된 개체 '단추' 를 마우스우클릭하여 '텍스트편집' 을 선택하고 문제에서 제시한 '백분율' 을 설정합니다. 설정후 마우스우클릭하여 '텍스트편집끝내기' 를 선택합니다.

두번째 매크로를 작성합니다.

ㄱ. 메뉴-도구-매크로-새 매크로 기록 을 선택합니다.

ㄴ. 창에서 매크로이름을 '테두리' 로 설정하고 위치를 '현재통합문서' 로 맞춥니다.

ㄷ. 요구 작업 테두리 작업을 합니다. 먼저 A3:G12 를 선택하고 셀서식창을 엽니다.(CTRL-1)

ㄹ. 셀서식창의 테두리 탭에서 '윤곽선'과 '안쪽' 을 선택하여 테두리 설정을 합니다.

ㅁ. 메뉴-도구-매크로-기록정지 를 선택하여 매크로 기록을 종료합니다.

ㅂ. 매크로를 지정할 개체를 그립니다. 위에서 처럼 양식도구모음의 '단추'를 선택하고 I7:I8의 영역에 그립니다.

ㅅ. 개체에 오른쪽버튼 클릭후 매크로 지정을 선택합니다. ('단추' 를 그리면 바로 매크로 지정 창이 뜹니다.)

ㅇ. 매크로위치를 '현재통합문서'로 맞추고 작성한 매크로 '테두리' 를 찾아 선택합니다.

ㅈ. 단추 개체의 이름을 '테두리' 로 바꿔줍니다. 마우스우클릭 후 '텍스트편집'과 '텍스트편집종료' 를 사용합니다.


 

2. [표2]의 ‘7월 문구 생산현황’ 표를 이용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아래 그림과 같이 차트를 작성하시오.

- ‘품명’ 별로 ‘불량률’과 ‘생산비용’이 표시되도록 데이터 범위를 지정하시오.

- 차트 종류는 ‘이중 축 혼합형’으로 하시오.

- 차트 제목은 ‘품목별 불량률 및 생산비용’, 보조 Y(값) 축 제목은 ‘금액(원)’으로 입력하시오.

- 보조 Y(값) 축 서식에서 눈금의 최소값을 ‘2,000,000’, 주 단위를 ‘4,000,000’으로 지정하시오.

- 차트는 동일 시트의 [A27:F42] 영역에 위치시키시오.

풀이:

차트를 작성하는 문제입니다.

ㄱ. 차트의 원본데이터가될 '품명','불량률','생산비용' 을 선택하고 메뉴-삽입-차트 를 선택합니다. 선택하실때는 열레이블까지 선택합니다.

ㄴ. 메뉴-삽입-차트 를 선택합니다.

ㄷ. 차트마법사 1단계입니다. 차트의 종류를 설정합니다. '이중축 혼합형' 은 '사용자 지정 종류' 탭에 있습니다. 기억해 두세요. 이중축혼합형을 선택합니다.

ㄹ. 차트마법사 2단계입니다. 원본데이터를 선택합니다. ㄱ단계에서 이미 선택을 하고 마법사를 시작하였기에 범위가 자동으로선택되어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설정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방향은 열로 설정합니다. 방향이 의미하는것은 범례가 될 각 계열들의 시트에서의 나열방향입니다. 이 차트에서는 선택한 범위의 열머리글들이 열방향으로 나열되어 있기에 계열이 됩니다.

ㅁ. 차트마법사 3단계입니다. 차트의 나머지 여러설정들을 해줍니다. 차트제목과 보조Y(값) 축 제목 을 설정합니다.

ㅂ.차트마법사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차트의 생성위치를 설정합니다. 문제에서 동일시트의 A27:F42 영역에 생성을 요구합니다. 워크시트에 삽입을 선택하고 '기타작업' 시트를 선택합니다.

ㅅ. 마침을 생성하면 아래와 같은 시트가 생성됩니다.

ㅇ. 남은 한가지 설정, 눈금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보조Y(값)축에 마우스우클릭 후 축서식 을 선택합니다. 최소값과 주단위를 문제대로 설정하면 자동의 체크가 해제 됩니다. 확인하시면 차트의 모든 설정이 끝이 납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