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활2급실기 2007년 3회 A형 기출문제 입니다. 먼저 기본작업을 함께 살펴봅니다.


해당기출문제다운로드:  컴활2급실기_07년3회A형.zip


문제1 기본작업(20점) 주어진 시트에 대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기본작업-1’ 시트에 다음의 자료를 주어진 대로 입력하시오. (5점)

단순입력작업입니다. 마지막에 작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 위의 문제에서는 서식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F열 같은 경우 수치만을 입력하고 마지막에 선택후 서식도구모음의 컴마스타일(,) 을 적용하시는 것이 빠른작업을 위해 유리합니다.

서식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상관없지만 서식을 사용하신다면

B열(주민등록번호) 는  셀서식(CTRL-1) 의 표시형식 탭, 기타 범주의 주민등록번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용자정의서식으로  000000-0000000 으로 입력하셔도 좋습니다)

2. ‘기본작업-2’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각 2점)

① [A1:H1] 영역은‘셀 병합 후 가로, 세로 가운데 맞춤’, 글꼴 ‘궁서’, 크기 17, 글꼴 스타일 ‘굵은 기울임꼴’로 지정하시오.

풀이:

A1:H1의 범위를 선택후 셀서식(CTRL-1) 창을 엽니다. 맞춤 탭과 글꼴 탭에서 문제의 요구대로 아래의 작업을 합니다. 글꼴크기를 설정하실때는 리스트에서 찾을수 없으므로 직접입력하여 설정합니다.

② [A3:H3] 영역은 글꼴 ‘굴림’, 크기 12, 셀 음영 ‘노랑’으로 지정하시오.

A3:H3영역을 설정하고 셀서식(CTRL-1) 창을 엽니다. 글꼴탭에서 글꼴을 문제의 요구대로 맞추고 무늬탭에서 셀음영을 '노랑' 으로 설정합니다.

③ [G4:G11] 영역은 셀 서식의 숫자 표시 서식을 이용하여 ‘1000단위 구분 기호 사용’을 지정하고, [H4:H11] 영역은 셀 서식의 날짜에서 ‘3월 14일’로 지정하시오.

풀이:

셀서식창(CTRL-1)을 열고 표시형식에서 숫자범주의 하위설정인 '1000단위구분기호 사용' 을 체크합니다. 또 H4:H11의 범위를 선택하고 표시형식탭의 날짜범주 하위설정으로 아래의 형식을 선택합니다.

④ [E4:E11] 영역의 이름을‘연락처’로 정의하시오.

풀이:

E4:E11의 영역을 선택하고 메뉴-삽입-이름-정의 를 선택하여 참조대상을 위의 영역을 선택하고 통합문서의 이름을 '연락처' 로 설정한후 '추가' 를 선택합니다.

⑤ [A3:H11] 영역에 ‘가로 가운데 맞춤’, ‘’모양의 테두리를 적용하여 표시하시오.

풀이:

A3:H11의 범위를 선택하고 셀서식창을 엽니다.(CTRL-1 혹은 메뉴-셀-서식)

먼저 맞춤탭에서 텍스트 가운데 맞춤을 선택합니다. 테두리 탭으로 이동하여 '윤곽선' 과 '안쪽' 을 선택하여 문제의 테두리를 설정하고 확인합니다.

3. ‘기본작업-3’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5점)

‘상공종합학원 지원서 현황’ 표에서 주민등록번호[B4:B12]가 77로 시작하면서 평가[G4:G12]가 ‘A급’인 데이터 값을 고급 필터를 사용하여 검색하시오.

▶ 고급 필터 조건은 [A15:G17] 범위 내에 알맞게 입력하시오.

▶ 고급 필터 결과의 복사 위치는 동일 시트의 [A20] 셀에서 시작하시오.

풀이:

고급필터를 적용하는 문제입니다.

ㄱ. 먼저 고급필터를 사용할 범위[A3:G12] 를 설정합니다.

ㄴ. 메뉴-필터-고급필터를 선택합니다.

ㄷ. 문제의 요구대로 필터 된 결과는 '다른 장소에 복사' 합니다.

ㄹ. 목록범위는 ㄱ.단계에서 선택하였기에 자동선택되어 있습니다. 물론 수정 가능합니다.

ㅁ. 조건범위를 설정합니다. 위치는 A15:B16 입니다. 조건은 '주민등록번호'가 77 로시작합니다. 하여 '77*' 을 설정하였습니다. 여기서 '*' 이 의미하는 것은 어떤값이어도 좋다는 뜻입니다. 조건이 하나더 있습니다. 문제를 읽으면 '면서'로 조건들이 연결됩니다. 둘다 만족하여야 한다는 의미겠지요. 이때는 필드명(레이블명:'평가')은 같은 행에 입력하고 조건값('A급') 역시 첫번째 조건값과 같은 행에 입력합니다. (만일 여러조건중 하나만 만족하여도 된다면 조건값들은 이전 조건값과는 다른 위치에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문제에서 둘의 조건이 '이거나' 로 연결되어 둘중 하나의 조건만 만족하여되 된다면 '평가' 필드의 조건은 17행에 작성하셔야 합니다.)

ㅂ. 복사위치는 A20을 시작위치로 잡아줍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