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를 위해 익혀야할 엑셀 함수 COLUMNS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 엑셀 에 추가된 함수입니다. 이전 버전의 오피스에서는 이 함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와 유사한 함수는 이전 게시물에서 배운 COLUMN 함수가 있습니다. -S 하나의 차이지만 함수 사용 목적이 달라지는 두 함수입니다. 역시 단순한 함수입니다. 쉽게 익히시기 바랍니다.

COLUMNS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COLUMNS 함수는 배열 또는 참조하는 셀 범위의 열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array 인수에 포함된 열의 수를 반환합니다.
구문 : COLUMNS( array )
인수 :
    array : 열의 개수를 구하고자 하는 엑셀 셀범위입니다.

COLUMNS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COLUMNS( B2 )
사용 결과1 : 1
array 인수로 B2 의 단일 셀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범위가 포함하는 열의 수도 당연히 1개가 되겠습니다. 1이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2 : =COLUMNS( B8:D10 )
사용 결과2 : 3
array 인수로 B8:D10 의 범위가 사용되었습니다. B열에서 D열까지 총 3개의 열을 포함하고 있기에 3을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3 : =COLUMNS( 8:8 )
사용 결과3 : 16384
array 인수로 사용된 8:8 은 엑셀에서 8번행 에서 8번행까지를 말합니다. 즉 8번행을 범위로 전달하고 이 범위가 포함하는 열의 수를 반환받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 엑셀에서는 포함하는 열의 수가 16384 개입니다. 하여 위의 결과가 반환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3 엑셀에서 예제 작업을 하신 분들은 256 의 결과를 얻으실 것입니다.

사용 예제4 : =COLUMNS( {2,3,4,5} )
사용 결과4 : 4
이 예제는 컴활2급만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array 인수로 배열이 사용되었습니다. 배열상수는 컴마( , )로 열을 구분하고 세미콜론( ; )으로 행을 구분합니다. 그리고는 중괄호( {} )로 묶어줍니다. 단일행이 사용된 위의 수식에는 세미콜론이 없습니다. 예제에서는 컴마가 3번 사용되었습니다. 4개의 열이 포함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결과로 4를 반환합니다.

엑셀 조회참조함수 COLUMNS 가 COLUMN 함수보다 더 단순한 함수일 수도 있습니다. 거의 동일한 함수로 엑셀의 ROWS 함수가 있습니다. 단지 열이 행으로 바뀌는 것 말고는 동일한 함수입니다.
컴활2급 실기 독학을 위해 http://secstart.tistory.com/527 의 함수목록 중 붉은색의 2012년 이후의 출제기준에 추가된 함수를 익히고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 추가된 함수는 이제 몇 남지 않았습니다. 2012년 전의 함수들은 이 블로그에 게시되어 있기에 어떻게 할까 고민중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