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 조회참조 함수 ROWS 함수입니다. COLUMN, COLUMNS, ROW 와 함께 2012년 출제기준에 추가된 함수입니다. MS OFFICE 2007 EXCEL에서 추가된 이 함수는 COLUMNS 함수 와 거의 같은 함수입니다. 열을 조회참조하던 함수가 COLUMNS 함수라면 ROWS 함수는 행을 조회참조 합니다.

ROWS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ROWS 함수는 셀 참조 범위( array 인수 )에 포함된 행의 수를 구하여 숫자로 반환합니다.
구문 : ROWS( array )
인수 :
    array : 셀 범위의 참조 혹은 배열입니다.

ROWS 함수 사용 예제

컴활 엑셀 ROWS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2급 ROWS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ROWS( B2 )
사용 결과1 : 1
B2 단일 셀이 범위로 참조되었습니다. 그 포함된 행의 수는 1개 입니다.

사용 예제2 : =ROWS( A3:B7 )
사용 결과2 : 5
A3:B7 의 범위가 array 인수로 사용되었습니다. 해당 범위에 포함된 행의 수, 5가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3 : =ROWS( A:B )
사용 결과3 : 1048576
엑셀에서 A:B 의 범위는 A열에서 B열까지를 말합니다. 이 2열의 모든 셀이 범위로 잡혔습니다. ROWS 함수는 범위에 포함된 행의 수를 반환합니다. 그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결과를 얻은 엑셀 버전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 엑셀입니다. 만일 오피스 2003 이였다면 65536 의 결과를 얻었을 것입니다.

노트1 : COLUMNS 함수에서도 보셨듯이 엑셀의 하나의 시트가 포함하는 열의 수와 행의 수는 그 엑셀 버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제야 이 단순하고 비슷한 엑셀의 조회참조 함수 4종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보시는 여러분도 작성하는 저도 너무도 유사하여 설명이 힘들었네요. 이 게시물의 ROWS 함수는 COLUMNS 함수를 비교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독학으로 가는 길, 넘 쉬운것이 더 힘드네요. 쉬었다고 생각하시고 즐겁게 합격으로 걸어갑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