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다른 시트의 셀 값을 참조하여 계산에 이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 기능이지만 하나의 시트에서만 작업하다 보면 모르고 넘어가기 쉬운 엑셀의 기능입니다.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참조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위의 엑셀 문답의 참조 형태를 엑셀에서는 3차원 참조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 엑셀 3차원 참조에는 엑셀 통합문서/워크북(WorkBook) 도 포함됩니다. 보다 자세한 엑셀 3차원 참조방법은 다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빵.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다른 시트 계산하기
내용 :
.....
엑셀을 공부하다 시트1-20 까지의 A1의 모든 수값을 시트21 에 한꺼번에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 지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
.....
내용 :
.....
엑셀을 공부하다 시트1-20 까지의 A1의 모든 수값을 시트21 에 한꺼번에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 지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
.....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엑셀 시트에서 다른 시트의 수치들을 계산할 수 있는지 물으시는 것 같네요.
이제 다른 엑셀 시트의 셀을 참조하는 법도 알았으니 타 시트의 값도 계산에 추가해 봅시다.
.....
엑셀 시트에서 다른 시트의 수치들을 계산할 수 있는지 물으시는 것 같네요.
[그림1] 엑셀 다른 시트의 셀 값을 계산에 사용하기
만일
sheet1 의 A1 --> 10
sheet2 의 A1 --> 20 이 있을때
sheet3 의 A1에서 이 둘의 합을 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구할 수는 있을까요?
1. 시트3 의 A1 에 "=SUM(" 까지 입력하시고
2. 시트1 의 A1 셀을 클릭합니다. (이때 수식 입력줄을 보시면 " =SUM(Sheet1!A1 " 이라고 입력 되고 있을 것입니다.)
3. 수식 입력줄에서 위의 수식 뒤에 콤마( , )를 삽입합니다.
4. 시트2 의 A1 셀을 클릭합니다. (수식 입력줄을 보시면 " =SUM( Sheet1!A1, Sheet2!A1 " 이 입력되었습니다. )
5. 마지막으로 소괄호를 닫고 엔터키로 종료합니다.
* 모든 함수의 인수로는 어느 시트의 값이라도 참조 가능합니다.
다른 엑셀 시트의 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셀 값 앞에 시트명과 느낌표( ! )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다른 엑셀 시트의 값도 계산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 보여드린 간단한 예입니다.
sheet1 의 A1 --> 10
sheet2 의 A1 --> 20 이 있을때
sheet3 의 A1에서 이 둘의 합을 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구할 수는 있을까요?
1. 시트3 의 A1 에 "=SUM(" 까지 입력하시고
2. 시트1 의 A1 셀을 클릭합니다. (이때 수식 입력줄을 보시면 " =SUM(Sheet1!A1 " 이라고 입력 되고 있을 것입니다.)
3. 수식 입력줄에서 위의 수식 뒤에 콤마( , )를 삽입합니다.
4. 시트2 의 A1 셀을 클릭합니다. (수식 입력줄을 보시면 " =SUM( Sheet1!A1, Sheet2!A1 " 이 입력되었습니다. )
5. 마지막으로 소괄호를 닫고 엔터키로 종료합니다.
* 모든 함수의 인수로는 어느 시트의 값이라도 참조 가능합니다.
다른 엑셀 시트의 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셀 값 앞에 시트명과 느낌표( ! )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다른 엑셀 시트의 값도 계산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 보여드린 간단한 예입니다.
이제 질문의 답이 되는 수식을 작성하면
=SUM( Sheet1:Sheet20!A1 )
이 되겠습니다. 콜론으로 시작 시트와 종료시트를 구분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참조에서 시작셀과 종료셀을 구분할 때 콜론을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느낌표( ! )로 시트와 셀을 구분하고 셀값 A1 을 입력하면 시트1 에서 시트20 까지 A1 셀에 입력되는 모든 값이 더해집니다.
=SUM( Sheet1:Sheet20!A1 )
이 되겠습니다. 콜론으로 시작 시트와 종료시트를 구분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참조에서 시작셀과 종료셀을 구분할 때 콜론을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느낌표( ! )로 시트와 셀을 구분하고 셀값 A1 을 입력하면 시트1 에서 시트20 까지 A1 셀에 입력되는 모든 값이 더해집니다.
엑셀의 셀참조의 기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워크북]워크시트!셀번호
여기에서 워크북과 워크시트는 동일하기에 생략되고 셀번호만 참조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만일 다른 워크북과 시트의 셀이 참조된다면 위의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워크북]워크시트!셀번호
여기에서 워크북과 워크시트는 동일하기에 생략되고 셀번호만 참조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만일 다른 워크북과 시트의 셀이 참조된다면 위의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다른 엑셀 시트의 셀을 참조하는 법도 알았으니 타 시트의 값도 계산에 추가해 봅시다.
.....
위의 엑셀 문답의 참조 형태를 엑셀에서는 3차원 참조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 엑셀 3차원 참조에는 엑셀 통합문서/워크북(WorkBook) 도 포함됩니다. 보다 자세한 엑셀 3차원 참조방법은 다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빵.
'엑셀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문답] 엑셀에서 숫자를 입력했는데 0 이 사라져요. (4) | 2016.04.03 |
---|---|
[엑셀 함수] 수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 반환, FIXED 함수 (0) | 2016.04.01 |
[엑셀 실무] 엑셀 텍스트 문자열을 추가하는 여러 방법 (0) | 2016.03.30 |
[엑셀 함수] 텍스트 인수를 숫자로 변환하는 함수, VALUE (0) | 2016.03.29 |
[엑셀 문답] 엑셀 천단위 구분기호를 넣고 싶어요 (0) | 2016.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