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의 기본이 되는 것은 일반 수식과 함수식이다. 또, 이 수식의 기본이 되는 것은 참조이다. 참조는 셀 주소를 사용하여 수식에 필요한 값을 얻는 것이다. 이 참조 셀의 값이 바뀌면 수식의 계산 결과는 자동 혹은 수동으로 갱신되는 것이다. 이 처리 방법을 설정해 주는 것이 엑셀의 '계산 옵션' 이다.

엑셀 수식 계산 옵션을 자동/수동 으로 설정

엑셀 > 파일 > 옵션 > 수식 > 계산 옵션 > 통합 문서 계산 > 자동 / 데이터 표만 수동 / 수동
엑셀 > 수식 탭 > 계산 파트 > 계산 옵션 > 자동 / 데이터 표만 수동 / 수동

기본적으로 엑셀의 수식 옵션에서 계산의 자동/수동 설정은 '자동' 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 설정은 엑셀 애플리케이션의 옵션이다. 따라서, 현재 문서( 워크시트 나 워크북 )만이 아니라 엑셀 오피스 프로그램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그림1] 엑셀 수식 카테고리의 계산 옵션 설정[그림1] 엑셀 수식 카테고리의 계산 옵션 설정



- 수식 > 계산 옵션 이 '자동' 일 때는 수식에서 참조하던 셀 값이 변경되면 결과는 자동 변경된다.
- '수동' 으로 설정되었다면 수식 참조 셀 값이 변경되어도 임의의 수동 변경 없이 결과는 바뀌지 않는다.
- '데이터 표만 수동' 으로 설정한다면 엑셀의 '데이터 표' 기능을 제외한 모든 수식은 자동으로 변경된다. ( 단, '데이터 표' 의 결과는 수동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

엑셀 수식 계산 옵션, '수동' 지정 후 계산

계산 옵션이 '자동' 인 상태의 수식 재계산은 이미 많이 봐 왔을 것이다. 이제 옵션을 '수동' 으로 설정하고 참조 셀 값을 바꾸어 보자.

[그림2] 엑셀 수식 탭에서 계산 옵션 설정[그림2] 엑셀 수식 탭에서 계산 옵션 설정



엑셀 > 수식 탭 > 계산 파트 > 계산 옵션 을 통해서도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계산 옵션을 '수동' 으로 변경한다. 이제 B6 셀의 PMT 함수식이 참조하는 B5 셀의 상환기간을 36 개월에서 30 개월로 변경한다면 B6 셀의 월납입금액은 어떻게 바뀔까?

여기서 잠깐, 위에서 '계산 옵션' 을 '수동' 으로 변경하였다는 것을 기억하자. 따라서, 상환기간을 변경하여도 월납입금액은 자동으로 재계산되어 갱신되지 않는다.

[그림3] 엑셀 자동차 할부금 계산 - 계산 옵션 수동[그림3] 엑셀 자동차 할부금 계산 - 계산 옵션 수동



자동차 할부금, 월납입금액이 계산된 B6 셀의 수식은 다음과 같다.
=PMT( B4/12, B5, -B3 )

[컴활 1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대출 정기 상환액, 엑셀 PMT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626

여기의 B5 셀의 값이 변경된 것이다. 엑셀에서 수식의 재계산은 이렇게 참조가 수식에 사용되어 값이 변경될 때 결과의 갱신을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계산옵션을 '수동' 변경하였기에 B6 셀은 자동으로 재계산되지 않는다.

계산옵션이 수동일 때는 참조 변경 후 [그림2] 의 '지금 계산' 버튼을 클릭하거나, F9 단축키를 눌러 재계산을 수동으로 진행해 주어야 모든 수식의 결과가 갱신된다.

엑셀 계산 옵션 '데이터 표만 수동'

계산 옵션의 마지막 한 가지 설정이 '데이터 표만 수동' 이다. 이 설정은 모든 수식의 재계산은 자동으로 진행되지만 엑셀의 기능 중 하나인 '데이터 표' 에서는 '수동' 으로 재계산이 이루어지게 하는 설정이다.

[그림4] 엑셀 '데이터 표만 수동' 계산 옵션[그림4] 엑셀 '데이터 표만 수동' 계산 옵션



데이터 표 기능은 [그림4] 와 같이 한 가지 변수를 여러가지로 바꾸어가며 같은 수식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위에서는 상환기간을 30 개월에서 36 개월로 변경해가면서 월납입금액의 변동을 살펴본 것이다.

만일, 계산 옵션을 '데이터 표만 수동' 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B4 셀의 연이율을 7.0% 로 변경한다면 월납입금액은 바로 재계산되어 변경된다. 하지만 데이터 표는 수동 재계산 명령( 단축키 F9 )없이는 변경되지 않는다. ( 그림4 )

컴활 2급 실기 2006년 4회 A형 데이터 표 기출 풀이-분석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91

엑셀 계산 옵션은 일반적으로 '자동' 으로 설정하여 사용하지만 잦은 재계산 수식이나 많은 양의 데이터 처리에서는 '수동' 이 편리할 수 있다. 엑셀 기초로 예제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게시물의 목적인 '계산 옵션' 에 주목하여 내 것으로 만들자.

마늘빵.


댓글